따뜻함이 느껴지는 공간 ‘우리집한의원’
따뜻함이 느껴지는 공간 ‘우리집한의원’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06.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가정 인테리어보다, 상업 공간의 인테리어가 훨씬 복잡하다. 공간마다의 목적이 다르고, 테마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수에게 오픈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방문하는 이가 어떠한 느낌을 가질까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도 동반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손님이 많은 상업 시설은 인테리어에 특색이 있기 마련이다.

최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오픈한 우리집한의원은 환자가 한의원에 내원했을 때 받을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에 맞게 인테리어를 진행한 곳이다. 설계·시공을 맡은 원더러스트는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을 통해, 한의원이라는 공간을 하얗고 차가운 느낌이 아닌,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탄생시켰다. 특히, 몸에 통증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환자에게 조금 더 감성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것이 이 공간의 목적이다. 이에 단순히, 의학적인 진료 외에도 공간 자체에서 오는 따뜻함, 아늑함을 통해 환자들이 이곳에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편안함과 정신적 힐링을 선사하고자, 그에 맞는 인테리어를 진행했다.

먼저, 입구는 통유리를 사용했다. 가려지는 부분 없이, 외부에서 한의원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이게 설계해 깨끗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또한 대형 블라인드를 설치해, 필요 시 내부시야를 외부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수단도 만들어 놓았다.

부드러운 컬러를 선택해 공간에 따뜻함을 부여했다.

내부 마감은 VP(Vinyl Paint)도장을 진행했다. VP도장은 우수한 평활성과 매끄러운 도막 외관이 특징이며, 고급빌라, 대형아파트, 병원, 오피스텔 등 고급 건물의 인테리어 마감 도장용으로 사용된다. 우리집한의원은 벽체 마감뿐만 아니라 천장 마감도 VP도장으로 진행, 매끄럽고 부드러운 마감을 통해 공간을 고급스럽게 연출했으며, 또한 부드러운 컬러를 선택해 공간에 따뜻함을 부여했다.

바닥에는 콩자갈을 시공했다. 콩자갈 바닥 마감은 공간 전체적으로 평온함을 주며,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공간에 차별성을 주면서도, 차갑지 않은 온화한 느낌을 줘 이곳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확실히 보여준다. 또한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느껴지는 베스트 바닥 마감이다.

의자, 수납장 등 다양한 곳에 목재로 제작된 가구를 배치했고, 벽 곳곳에도 포인트 벽체로서 목재를 활용했다.

또한 따뜻함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목재를 적극 활용했다. 안내데스크도 목재로 제작되었으며, 의자, 수납장 등 다양한 곳에 목재로 제작된 가구를 배치했고, 벽 곳곳에도 포인트 벽체로서 목재를 활용했다.

아늑한 분위기 연출에 필수인 조명에도 큰 공을 들였다. 공간 전체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각형·원형의 대형 LED조명을 사용하지 않고, 공간 전체를 간접등, 레일조명, 매입등을 통해 빛을 공급하게 했다. 계산된 조명 설계를 통해 빛의 모자람이 없으면서도, 강하지 않은 부드러운 빛을 제공해 공간을 보다 아늑하면서도 감성적으로 연출했다.

또한 곳곳에 목재로 제작한 인테리어 소품과, 사기 그릇 등 한의원과 어울리는 소품을 배치, 과하지 않은 적절한 포인트를 통해 공간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