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미국 키친 리모델링 트렌드
2020 미국 키친 리모델링 트렌드
  • 백선욱 기자
  • 승인 2020.03.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 컬러 석영 카운터탑, 아일랜드 키친 인기

 

미국 주거개선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특히, 키친(주방)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도드라지고 있다. 현재 미국 키친 리모델링 시장에서는 석영(쿼츠), 세라믹·포세린 타일 등 자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키친의 기능을 확장하고 키친 내 동선을 개선하기 위해 두 개의 아일랜드를 설치하는 가정이 증가 추세다. 또한 기존의 화이트 콘셉트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그린, 블루 등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콘셉트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주거개선 시장 규모 4071억 달러, 키친 리모델링 비중 11.4%

미국 내에서 부분 리모델링, 주택 설비 변경 등 주택개선을 위한 제품 시장(주거개선 시장)이 커지고 있다. 2019년 미국 주거개선 시장 규모는 4071억 달러로,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3.0% 성장해 2023년에는 4546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주거개선 시장 부문별 비중을 살펴보면, 차고, 새 지붕, 외벽 등과 같은 외부 시설 추가가 26.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방 추가 및 인테리어 변경은 18.9%, 배관시설·전기시설·냉난방 시설 변경은 18.1%, 키친 리모델링은 11.4%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아일랜드 키친, 세라믹·포세린 타일, 석영 대세

미국 주거개선 시장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는 부문은 키친 리모델링이다. 개인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함께 키친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2014년 이후 크게 증가했다. 주택 구매자들은 리모델링된 키친, 인테리어를 선호하며 그에 맞는 비용을 지출하고자 하는 경향이 높다. 이에 따라 주택 판매자들의 키친 리모델링에 대한 투자도 증가했다.

실제, 가구당 키친 리모델링 비용의 중간값은 20183만 달러에서 2019년에는 35000달러로 17% 상승했다. 키친의 일부를 리모델링하는 경우 가구당 평균 비용은 6886달러,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 평균 비용은 43907달러 수준이다. 카운터탑(Countertop, 상판)과 백스플래쉬(Backsplash), 싱크대 교체 건수가 가장 많으며, 이외에도 수도꼭지, 전등, 마루 리모델링의 순으로 리모델링 수가 많다.

특징으로는, 키친 리모델링 시 50% 이상의 가구가 아일랜드 키친(Island Kitchen)를 추가하거나, 기존 아일랜드 키친을 업그레이드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화이트 콘셉트의 인테리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Houzz에 따르면, 2020년 키친 캐비넷 리모델링을 계획 중이거나 진행 중인 가구 중 45%는 하얀색 캐비넷, 31%는 하얀색 카운터탑을 선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재 측면에서는, 백스플래쉬는 세라믹·포세린 타일이, 카운터탑에는 석영(Quartz, 쿼츠)이 대세다. Houzz에 따르면, 백스플래쉬 교체 시 57%의 소비자가 세라믹과 포세린 타일을 선택했으며, 10%는 마블 소재, 6%는 그래나이트(화강암)를 선택했다. 또한 석영은 지난해 키친 리모델링 카운트탑의 48%를 차지했으며, 2020년에는 51%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미국 소비자들은 키친 리모델링 시 식기세척기와 냉장고 교체 비율이 높다. 키친 리모델링 소비자들의 55%는 모든 키친 가전을 교체하고 31%는 일부 가전을 교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체 가전 중에서는 식기세척기, 냉장고, 전자레인지가 각각 75%, 74%, 7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석영 카운터탑 인기 지속 전망, 블랙 컬러 가전블루 등 포인트 컬러 눈길

미국 키친 리모델링 시장에서 화이트 컬러 석영(Quartz, 쿼츠) 카운터탑의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다. 디자인이 수려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유지관리도 쉬워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키친을 화사하게 보이게 하는 화이트 컬러를 비롯한 밝은 계열의 컬러가 인기가 높다.

가전은 어두운 컬러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하얀색의 가전이 일반적으로 판매가 많이 되었지만 2020년에는 검은색 스테인리스 스틸로 마감이 된 가전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 최근 리모델링을 한 키친의 10%는 블랙 컬러로 마감된 가전을 사용했다.

포인트가 되는 컬러 조합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컬러 측면에서, 키친 콘셉트로 화이트 컬러가 가장 선호되고 있으나 강렬한 블루, 그린과 같은 포인트 컬러를 부분적으로 조합해 변화를 주는 콘셉트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2020년 키친 유행 컬러는 그린이 될 전망이다. 또한 대부분의 미국 주택은 벽지를 사용하지 않고 페인트로 마감을 하지만 인테리어를 위해 탈부착이 쉬운 스티커벽지(Peel-and-stick wallpaper)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키친의 기능을 확장하고 키친 내 동선을 개선하기 위해 아일랜드를 두 개 설치하는 더블 아일랜드(Double Island)’가 주목받고 있다. 더블 아일랜드 설치 시, 목적에 따라 음식 준비를 위한 공간과 음식을 나누고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구분해 편리성이 증대된다. 아울러 음식 준비용 아일랜드에는 싱크대를 추가해 간편하게 청소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반려동물 친화적 공간을 조성하는 분위기도 강하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필요에 맞춰 반려동물 전용 침대, 급식대, 숨는 공간 등을 설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자료 KOTR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