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CA,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 展 개최
MMCA,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 展 개최
  • 이정아 기자
  • 승인 2019.10.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MCA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개최

세계적 건축가와 한국 근대 문화유산의 만남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김동영)가 문화유산과 현대건축의 만남,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전을 지난 911일 오픈해 오는 20204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미술관 마당에서 개최한다.

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는 지난 2012년과 2017년 고궁에서 펼치는 현대미술의 향연으로 대단한 호평을 이끌어냈던 덕수궁 야외 프로젝트의 계보를 잇는 건축전이다. 지난해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와 격년제 정례 전시 협약을 맺고 공동주최로 처음 열리는 전시다. 스페이스 파퓰러, CL3, 뷰로 스펙타큘러, OBBA, 오브라 아키텍츠 등 아시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건축가 5팀의 5점 작품이 소개된다.

전시는 고종황제의 서거와 3·1 운동이 있었던 1919년으로부터 100년이 흐른 2019, 대한제국 시기에 가졌던 미래 도시를 향한 꿈들을 현대 건축가들의 시각과 상상으로 풀어낸다. 특히 개항근대화라는 역사적 맥락을 같이하는 아시아 주축 건축가들이 한국의 살아있는 근대문화유산을 배경으로 새로운 작품을 구상, 연출, 설치하였다.

세계 여러 곳을 무대로 활동하는 스페이스 파퓰러(라라 레스메스, 프레드리크 헬베리)는 덕수궁 광명문에 밝은 빛들의 문을 선보인다. 광명문의 이름에서 영감을 얻어 빛의 스크린을 설치하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가상의 공간을 연출한다.

고종황제의 침전이던 함녕전 앞마당에는 홍콩 건축가 CL3(윌리엄 림)전환기의 황제를 위한 가구가 설치된다. 황실의 가구에서 영감을 받은 작가는 20세기 서구에서 실험되었던 가구의 형태들과 조합하여 6개의 가구 유형을 디자인했다.

덕수궁의 법전인 중화전 앞에서는 ‘2018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건축 부분(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OBBA(곽상준, 이소정)대한연향(大韓宴享)’을 만나게 된다. 과거 중화전 앞에서 열렸던 연향(궁중잔치)에는 가리개처럼 기능에 따라 공간이 새로 창출되는 변화 가능성을 가진 장치들이 동원되었다.

석조전 분수대 앞에는 대만계 캐나다 건축가이자 2014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대만관의 대표 작가인 뷰로 스펙타큘러(히메네즈 라이)미래의 고고학자라는 작품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 작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먼지가 쌓여 단층을 만들 듯, 수 세기 후 지면과 우리와의 관계를 수직적으로 보여준다.

덕수궁관에 이어 서울관의 미술관 마당에는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인 오브라 아키텍츠(제니퍼 리, 파블로 카스트로)120(36) 초대형 파빌리온 온실, <영원한 봄>911일 공개된다. 가을과 겨울 전시기간 동안 봄의 온도 항상성을 유지하는 온실로, 파빌리온을 덮은 투명 반구체들을 통해 빛이 실내를 환하게 밝힌다. 작품명은 자유롭고 공정한 사회를 지향해 온 인류 역사가 프라하의 봄’, ‘아랍의 봄등 봄으로 불리는 시적인 은유에서 착안했다. 동시에 작가는 오늘날 전 지구적 문제로 떠오르는 기후변화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덕수궁 프로젝트는 첫 회인 2012년에 35만 명, 2017년에는 90만 명이라는 관람객 수를 기록한 만큼 올해에도 폭발적 반응을 기대한다라며 세계적인 현대 건축가들의 유연한 건축정신과 살아있는 한국 문화유산의 융합을 통해 국내·외 관객들에게 새로운 미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