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테라조 인테리어 베스트 모음
요즘 핫한 테라조 인테리어 베스트 모음
  • 장영남 기자
  • 승인 2019.09.1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목 콘셉트 공간에서 내수성을 요하는 주방 벽면, 아일랜드에는 돌 입자가 큰 테라조 타일을 매치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테리어 트렌드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테라조 타일. 1차적으로 그 옛날 도끼다시라고 해서 학교 또는 아파트나 관공서 복도에서 익히 봤던 터라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데, 그때와 달리 타일로 개발되면서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훨씬 더 예뻐진 게 인기의 원인이다. 더구나 테라조 타일은 특히 내구성, 내오염성, 미끄럼 방지성 등 인테리어 소재로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성까지 겸비하고 있어 주방과 욕실뿐 아니라 현관, 파우더룸 세면대 카운터까지 적용 범위도 넓다.

그렇지만 테라조 타일은 도트처럼 박힌 돌 입자가 공간에 적잖게 강한 이미지를 남기므로 자칫 복잡하고 산만하면 때로는 시대에 뒤쳐져 보일 수 있다. 요즘 핫한 테라조 타일을 적재적소에 사용한 인테리어 사례를 감상해보자.

 

돌과 나무의 원초적 아름다움

욕실에도 테라조 타일은 포인트 개념이 강하다. 바닥과 세면대 카운터에만 테라조 타일을 적용해 언제 사용해도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했다.

건축 소재로서 나무만큼 인간에게 편안함을 주는 게 또 있을까. 디자이너는 이 집을 우드 향기가 번지는 집이라 명명했다. 리얼 원목마루와 요즘은 흔치 않은 무늬목으로 만들어진 주방과 욕실가구는 이 집 인테리어 콘셉트에 대해 더 이상의 설명을 필요치 않게 한다. 다만 시선을 끄는 것은 돌 입자가 제법 크게 박힌 테라조 타일. 그런데 나무와 무척 어울린다.

신반포펠리스 42평 아파트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http://www.yellowplastic.co.kr)

 

강조와 균형 사이에서

테라조 타일 인테리어 사례에서 종종 발견되는 하나가 욕실 전체를 테라조 타일로 시공하는 것이다. 욕실을 비롯해 좁은 공간 인테리어는 점, , , 형태, 입체, 색 등 디자인 요소를 최소화해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어둡고 패턴이나 형태가 복잡한 것들로 채워 의외성을 안겨주는 반전 매력을 노리기도 한다. 다만 이때 반드시 기억해할 것은 요소들과의 발란스다. 가령 이곳이 욕실이라면 위생도기, 각종 욕실 액세서리, 수전, 조명, 그리고 타일과의 조화다.

 

사례 1. 테라조 타일로 연출한 미니멀 욕실

벽과 바닥을 테라조 타일로 마감했다. 천장재와 위생도기는 화이트 톤으로, 수전과 액세서리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통일한 덕에 이 공간에서 이들의 존재감은 크지 않다.
욕실 가구도 없다. 욕실이 가로로 긴 형태라서 수납 솔루션도 다른 물성을 더하기보다 벽감, 선반 등 테라조 타일을 연장하는 범주 내에서 말끔히 해결했다.

목동 52평 주상복합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http://www.yellowplastic.co.kr)

 

사례 2. 약간의 장식이 허용된다면

욕실 가구에 팬던트 조명까지 드리워진 욕실이다. 게다가 팬던트 조명은 골드와 스테인리스 스틸로 조합되었다. 그렇지만 복잡하거나 산만해보이지 않는다. 형태를 갖고 있는 모든 것들이 화려한 패턴이 없는 데다 타원형, 마름모, 직사각형처럼 기본도형에서 바리에이션되었기 때문이다.

분당 샛별마을 우방아파트 31평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http://www.yellowplastic.co.kr)

 

사례 3.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끌리니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끌린다고 했던가. 다크한 그린 톤의 좀처럼 보기 드문 욕실 도어 컬러와 테라조 타일의 조합이 시선을 압도한다.
 도어는 색이 강하고 욕실 타일은 패턴이 화려하다. 그럼에도 시각적으로 편안한 이유는 이 두 요소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화이트 톤으로 통일했기 때문이다.

면목동 늘푸른동아아파트_와이피스페이스(http://ypspace.co.kr)

 

사례 4. 블랙의 세련된 안정감

이 집 욕실이 복잡해 보이지 않는 이유는 화사한 핑크 가구 톤에 맞춰 핑크 빛이 감도는 테라조 타일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서초동 롯데캐슬메디치 37평 인테리어_817 디자인스페이스(http://817designspace.co.kr)

 

여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달콤한 욕실

욕실이라기보다는 예쁜 파우더룸을 보는 듯한데 그 이유는 컬러 계획에서 발견된다. 컬러는 로즈 골드, 연한 핑크 톤의 테라조 타일 그리고 화이트로 이어져 감미롭다.

욕실 하나가 어지간한 방 크기다. 그런데 일반적이지 않는 욕실 크기보다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컬러와 텍스추어의 미묘한 조합.

컬러는 로즈 골드, 연한 핑크 톤의 테라조 타일 그리고 화이트로 이어져 감미롭고 사랑스러우며, 텍스추어는 도기 특유의 매끈함과 테라조 타일의 거친 입자가 부딪혀 이색적이다. 따듯하거나 차갑거나 혹은 거칠거나 부드럽거나 하는 반대되는 속성들이 섬세한 디자인 계획으로 편집되었다.

여의도 자이 79평 인테리어_817 디자인스페이스(http://817designspace.co.kr)

 

회색의 고요함

거실의 일부를 현관으로 끌어들여 현관을 확장시켰다.
현관은 다른 공간에 비해 오염이나 스크래치에 쉽게 노출된다. 내오염성과 내구성 등을 갖는 테라조 타일은 현관 타일용으로도 적절했다.

이 집의 색채 계획은 정적인 화이트와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그레이. 그래서 집은 대단히 모던한 분위기가 감도는데 현관에 사용된 그레이 톤의 테라조 타일 또한 이런 콘셉트가 우선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테라조 타일이 갖는 내오염성, 내구성 등은 현관 타일로도 적절했다. 금호동 두산아파트 32평 인테리어_삼플러스디자인(http://3plusdesig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