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다채로운 중문 스타일, 소비자에게 다가서다
[report] 다채로운 중문 스타일, 소비자에게 다가서다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3.05.0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닫이·미서기부터 3연동까지… 업계 움직임도 ‘적극적’
다채로운 중문 스타일, 소비자에게 다가서다

 

 

 

중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닫이와 두짝 미서기를 시작으로 연동도어, 포켓도어, 행거도어 등 수많은 중문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그중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제품은 단연 3연동도어로, 최근에는 자동·반자동 제품까지 출시되면서 인기를 한층 더해가고 있다.


이처럼 시장에 다채로운 중문이 생겨나고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이에 발맞추기 위한 업체들의 움직임 또한 분주한 모습이다.

 

3연동도어 ‘역시 대세’
중문 시장의 거듭되는 성장 속에서 3연동도어의 상승세는 가히 독보적이다. 우수한 기능성과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며 5년여 전부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한 3연동도어는 현재 시장에서 6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베스트셀러다.


평균가 100만원을 상회하는 고가의 3연동도어가 선호되는 이유로는 역시나 뛰어난 공간 활용성과 인테리어 제품으로써의 가치를 들 수 있다. 문 개방 시 전체 면적의 2/3를 확보할 수 있어 개방성과 효율성면에서 이점을 지니고 있으며, 개폐방식과 디자인은 차별화와 고급화를 추구하는 현시대 트렌드에 딱 들어맞는다.


이 못지않게 자동·반자동식 3연동도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중앙리빙샤시, 코르텍 등 업체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이 중문은 최근 박람회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으며, 실제 강화유리 자동문과 같은 기술력을 확보해 향후 시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스테디셀러 중문 ‘인기 이어간다’
연동도어를 중심으로 중문시장이 활기를 찾으면서 이 외의 중문도 나쁘지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연동도어 이전에 시장을 장악했던 두짝 미서기 중문은 최근 리모델링 시장에서 다시금 재조명 되고 있다. 가격이 3연동도어에 비해 30~50%가량 저렴하면서도, 수려한 외관 연출이 가능한데다, 공사 시 충분한 출입공간 확보로 3연동도어의 특징인 개폐면적 확보가 무의미해지면서 두짝 미서기 중문이 리모델링 건축물에 적극 권장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닫이 중문 역시 원룸, 빌라 등 소형 주택에서 수요가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편개형 중문에서 벗어나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양개형 제품이 선보여지면서 특히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한 업체 관계자의 전언이다.


중문 중 유일하게 설계에 반영되는 포켓도어는 여전히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에 특화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협소한 화장실에 여닫이문 대신 적용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이 관건, 업체 움직임 ‘분주’
이처럼 연동도어를 필두로 다양한 형태의 중문이 널리 퍼지면서, 시장 입지확보를 위한 업체들의 움직임도 숨 가쁜 모습이다.


삼현케미칼은 올해 역시 자연애 브랜드 중문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한지아크릴과 자연소재아크릴의 대중화를 이끌어 간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영화, 드라마 등 협찬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품질경영 전략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장진플라테크는 본사 근처 제 2공장 설립으로 효율적인 제조 유통 시스템을 갖춤과 함께 3연동도어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며 중문시장 선점에 한창인 모습으로, 최근에는 조립식 문틀의 수출을 준비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앙리빙샤시는 최근 다채로운 디자인의 3연동도어뿐만 아니라 반자동 연동도어, 자동식 연동도어 등 다양한 중문 신제품을 쏟아내면서 입지 넓히기에 나섰다. 또한 중문뿐 아니라 기존 제품들의 생산력 증대를 위해 공장 증설을 진행 중에 있어, 향후 행보가 기대되고 있다.


나호테크는 허니문 ABS연동도어의 다양한 디자인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카달로그와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진행 중에 있다. 이달 중 신제품을 카달로그와 함께 전격 공개할 예정으로, 올해는 아파트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하며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인테리어·소규모 업체를 중심으로 PVC발포 소재(바)를 유통,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PVC발포 중문의 시장성을 높이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예다지 역시 기존 PPL 홍보에 더해 라디오, 여성지 광고를 계획, 이미지 전략에 더욱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올해 유리·단조 디자인 중문 신제품을 다수 출시, 효율적인 공정으로 가격경쟁력까지 높여, 시장 반응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현인텍스는 2배 이상의 중문 매출 신장을 기록한 지난해 분위기를 올해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UV인쇄 디자인의 국내 최고 기술을 선점하고 있다는 강점을 들어, 관련 신제품을 다수 출시,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도어업체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연동도어 카달로그를 별도 제작·출시, 중문 시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예림임업은 4mm 안전강화유리와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프리미엄 연동식 도어로 중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다양한 신제품 출시가 계속되는 가운데, 특히 블룸, 매화, 일조화 등 자연의 싱그러움을 4계절 느낄 수 있는 중문이 큰 인기를 얻는 모습이다.


드림시스는 다채로운 도어 형태와 백여 가지의 다양한 디자인을 내세워 시장 공략이 한창이다.
홈씨씨 연동도어 공급업체로써 디자인뿐만 아니라 품질에도 큰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며, 광주, 부산, 대전, 대구 등 큰 도시를 중심으로 많은 설치 대리점을 확보해 인테리어 업자들의 접근성을 용이케 하는 전략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