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강마루 시장, 연 규모 650만평
2019 강마루 시장, 연 규모 650만평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9.08.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솔홈데코 'SB마루'

건축경기 부진으로 시장 축소, 섬유판 제품 각광

 

올해 강마루 시장(합판, 섬유판)의 연 규모는 650만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년대비 하락한 수치다. 지난해 강마루는 700만평 이상 시장에 유통되며 전체 1100만평 규모의 마루 시장을 압도했다.

강마루 시장 규모가 축소된 건 건축경기 부진으로 건자재 시장이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강마루뿐만 아니라, 합판마루, 강화마루의 수요도 함께 줄었다. 상반기 마루 시장의 규모를 토대로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올해 전체 마루 시장 규모는 1000만평 수준이다. 지난해 대비 10% 가량 줄었다.

눈에 띄는 점은 섬유판 강마루의 약진이다. 건축경기의 영향으로 합판 강마루는 수요가 줄어든 반면, 섬유판 강마루는 특판 시장을 중심으로 오히려 수요 증가세를 보였다. 일부 업체에서만 제조·유통 중인 섬유판 강마루는 지난해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합판 강마루의 제품 가격은 안정화되었다. 지난해 마루용 합판 가격이 급등하면서 합판 강마루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었다. 올해는 합판 가격이 제자리를 찾아오면서 제품 가격도 함께 내려왔다. 다만, 합판 가격 하락과 시장 규모 축소가 겹치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건마루 ‘세라’

주택 준공실적 10% 하락, 올해 합판 강마루 규모 500만평 수준

강마루 시장의 규모가 줄었다. 성장세가 꺾인 건 출시 이래 처음이다. 강마루는 지난 2010, 연 규모 100만평을 기록하며 주목받기 시작한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브레이크 없이 성장가도를 달렸다. 특히 지난 2014, 제품 검증이 끝나면서 아파트, 주상복합 등 특판 시장에서 적극 사용되기 시작했고, 그 해 연 규모 250만평을 기록했다. 그리고 2016년에는 500만평을 찍었다.

2017,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섬유판 강마루가 조금씩 인기를 얻어가면서 강마루 시장의 규모는 더 커졌다. 2017년 합판 강마루와 섬유판 강마루를 합친 규모는 600만평을 넘어선다. 섬유판 강마루가 출시되기 전, 모든 강마루는 합판 강마루였다.

그리고 2018, 강마루 시장 규모는 700만평을 넘겼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합판 강마루 규모는 590만평, 섬유판 강마루 규모는 145만평으로 비중은 8:2 정도다.

하지만 올해는 전체 강마루 시장 규모가 감소했다. 정확히는 합판 강마루의 유통물량이 크게 줄었다. 주요 업체들의 상반기 실적을 검토해본 결과, 합판 강마루 수요가 전년대비 15% 이상 줄었다. 크게 줄은 업체는 30%까지도 감소했다. 이를 바탕으로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올해 합판 강마루 규모는 500만평 수준이다.

합판 강마루 수요가 준 가장 큰 이유는 건축경기가 악화되었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바닥재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올해 1~5월 주택 준공실적은 전국 219680호로 전년 동기(244609)대비 10.2% 하락했다. 바닥재는 마감재로 공사 마지막 단계(준공 직전)에 시공되기 때문에, 준공물량을 통해 바닥재 수요의 증가·감소 추이를 분석할 수 있다. 최근 수년간 지속 증가했던 아파트 준공물량(170339, -9.4%)도 감소했으며, 아파트 외 주택 준공물량(49341, -12.8%)도 큰 폭으로 떨어졌다. 특히, 지방 준공물량(104520, -16.5%)이 대폭 감소했다. 물론, 이로 인해 합판 강마루뿐만 아니라, 합판마루, 강화마루 수요도 줄어들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올해 건축경기가 좋지 못해, 건자재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했다특히, 마루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장판, P타일 등 대체재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강마루를 제조·유통하고 있는 업체는 LG하우시스, 현대L&C, KCC 등 대기업을 비롯해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구정마루, 켐마트코리아, 한샘, 이건산업, 서한안타민, 메라톤, 대신마루산업, 모던우드, 지에스산건, 동양목재건업, 영림목재, 풍산마루, 우드원, 간석목재산업, 윈앤윈우드, 스타코리아, 우리마루, 경동월드와이드 등 약 45곳으로 파악되며, 국내 강마루 생산라인은 60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터치'

섬유판 강마루 지난해 규모 145만평, 특판 중심으로 수요 상승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섬유판 강마루는 큰 주목을 받으며 긍정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섬유판 강마루는 바탕재로 합판대신 자체 개발한 보드를 사용하는 마루다. 접착식 시공 제품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강화마루(현가식 시공)와 큰 차이점을 가지며, 보드의 세부적인 구조와 특징도 각사마다 차별점을 갖는다. 3년 전부터 섬유판 강마루가 시장에 선보여지기 시작했고, 지난해 150만평 가까이 시장에 유통되며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을 대표하는 섬유판 강마루는 동화기업의 나투스진과 한솔홈데코의 ‘SB마루’, 한샘의 한샘 다이켄 강마루’, 파워데코 코리아의 휴엔플러스.

섬유판 강마루는 올 상반기에 오히려 수요가 증가했다. 업체에서 합판 강마루보다 섬유판 강마루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아파트 등 특판 시장에서 적극 사용되고 있는 이유가 크다. 제대로 된 섬유판 강마루가 선보여지기 시작한 2016, 2017년에는 특판 시장에서 거의 채택되지 못했다. 믿을 수 있는 기업들이 출시했지만, 새로운 제품인 만큼 안정성 측면에서 리스크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대규모 공사에서 표면층 벗겨짐, 들뜸 등 제품 하자가 생기면, 건설사의 피해는 막심하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고 제품안정성을 인정받으면서 수요가 크게 늘기 시작했다. 섬유판 강마루는 지난해에만 아파트 현장에 80만평 가까이 시공되었다. 또한 올해 건축경기 부진 속에서도 특판 시장에서 적극 채택되며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SK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반도건설, 쌍용건설, 코오롱건설 등 다수의 대형 건설사에서 섬유판 강마루를 사용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올 상반기 자사 섬유판 강마루 수요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B사 관계자는 지난해 특판 시장에서 자사 섬유판 강마루 수요가 크게 늘었으며, 올해는 지난해 이상의 실적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한 섬유판 강마루는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메이저 브랜드 합판 강마루 대비 10% 이상 가격이 저렴할뿐더러, 자체개발한 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 폭도 적어 시판 시장에서도 인기를 높여나가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섬유판 강마루는 지난해 시장에서 145만평이 팔렸고, 올해는 좋지 못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소폭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몇몇 메이저 기업에서도 섬유판 강마루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L&C '센트라 프라임'

합판 강마루 가격안정화, 단가 경쟁 심화 우려

요동치던 합판 강마루의 제품 가격은 안정화된 모습이다. 지난해 수입산 마루용 합판 가격이 급등하면서 합판 강마루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었다. 국내의 경우 목재 자급률이 낮아 수입 목재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마루에 사용되는 합판은 인도네시아 등 최상급 목재를 취급하는 국가에서 제품을 수입한다.

2017년 상반기에 1입방미터당 600달러이던 수입산 마루용 합판 가격이 20187880달러까지 치솟았다. 합판은 합판 강마루 제조 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자재다. 때문에, 합판 가격의 급등은 고스란히 강마루 단가 인상으로 직결되었다. 이에 지난해 합판 강마루의 도매가(제조사가 대리점에 제공하는 가격)가 업체별로 적게는 5천원에서 많게는 9천원까지 상승했다. 10~20% 가격인상이 단행된 것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마이너 업체들의 경우 합판 가격 인상폭에 따라 비교적 적극 대응해, 지난해 4차례 넘게 가격을 인상한 업체도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마루용 합판 가격은 지난해 여름 최고점을 찍은 후로 서서히 안정화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올 6월 기준, 1입방미터당 600달러~620달러 수준까지 가격이 낮아졌다. 합판 가격이 제자리를 찾으면서 합판 강마루 가격도 함께 내려왔다. 현재 메이저 업체들의 강마루 도매가는 1평당 평균 5만원, 마이너 업체들의 강마루 도매가는 1평당 평균 4만원대 초반 수준이다.

다만, 합판 가격 하락과 시장 규모 축소가 겹치면서 합판 강마루 가격 경쟁이 다시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017, 합판 강마루 가격 경쟁이 극에 달했을 당시, 일부 마이너 업체에서는 1평당 3만원대 중반 가격까지 단가를 낮춰 판매하기도 했다. 올해는 아직 그 정도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가격 경쟁이 불붙고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시장 규모가 줄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이너 업체들이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수의 메이저 강마루 업체들은 자체생산과 OEM을 병행해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제품 수요 감소로 OEM 물량을 줄였다. 이에 OEM 생산 위주로 공장을 가동하던 업체들이 공장 가동률을 유지하기 위해 낮은 가격을 무기로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이와 함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던 기존 마이너 업체들도 점유율 확보를 위해 단가를 낮추는 분위기다.

한 업체 관계자는 가격 경쟁이 극심했던 2017년과 비교해 시장 상황이 더 좋지 않다현재 메이저 업체 강마루와 마이너 업체 저가 강마루의 1평당 가격 차이(도매가)는 많게는 1만원까지도 난다고 밝혔다.

또한 시장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보니, 비교적 저렴한 6mm대 두께의 합판 강마루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일반 합판 강마루의 두께는 7.5mm이며, 4~5년 전부터 6.5mm, 6mm 6mm대 두께의 합판 강마루가 선보여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두께가 얇은 만큼 제품안정성 측면에서 리스크가 커 수요가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제품안정성이 확보된 6mm대 제품이 많아 인기를 얻고 있다.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에서 6mm대 제품의 1평당 도매가는 같은 브랜드 7.5mm 제품보다 적게는 3천원에서 많게는 1만원까지도 싸다.

한 업체 관계자는 “6mm대 제품은 원가절감비용 대비 가격이 저렴해 마진율이 안 좋지만,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놓을 수 없는 상품이다현재 합판 강마루 시장에서 6mm대 제품의 비중은 25%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LG하우시스 '지아마루 리얼'

차별화 제품 출시하며 소비자 니즈 충족

그렇다고 업체들이 가격 경쟁에만 몰두하고 있진 않다.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제품을 출시하며 패턴 경쟁도 이어나가고 있다.

차별화 제품 중에서도 눈에 띄는 패턴은 대리석을 중심으로 한 석재 패턴 강마루다. 최근 선보여지기 시작한 석재 패턴 강마루는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이 강하고, 실제 석재 바닥재 대비 가격이 저렴해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PVC바닥재 대비 표면 강도가 높은 강마루는 석재 패턴을 구현했을 때 질감 면에서 보다 실제 석재와 가깝다는 평이다.

석재 패턴이 있는 대표적인 강마루 브랜드는 LG하우시스 지아마루 리얼’, 동화기업(동화자연마루) ‘나투스진’, ‘나투스진 그란데’, 한솔홈데코 ‘SB마루’, 구정마루 구정모던강’, 한샘 다이켄 마루’, 이건마루 세라 블렌딩등이 있다.

패턴 시공 강마루에 대한 관심도도 여전히 높다. 기본적인 형태의 일자 시공에서 벗어난 패턴 시공은 공간에 개성을 부여하고, 보다 특별한 인테리어를 연출한다. 2015년을 기점으로 V자 형태의 헤링본 시공 마루가 인기를 높여가며, 시공 스타일의 변화를 불러왔다. 그리고 차별화 시공 마루가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으면서 헤링본 외 쉐브론, 헥사곤 등 다양한 형태의 스타일 시공 마루도 인기를 높여가고 있으며, 현재는 많은 건자재 업체들이 스타일 시공 강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LG하우시스 강그린 리얼 헤링본’, 동화기업 나투스진 헤링본’, 한솔홈데코 ‘SB엣지’, 노바디자인플로링 노바 강마루 헤링본’, 구정마루 프라하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대L&C ‘센트라 프라임은 자연에 가까운 천연 우드패턴에 세련된 컬러감각을 더한 강마루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공간을 연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올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가 줄면서 패턴 시공 마루의 수요도 감소했지만, 여전히 차별화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매우 높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