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한 상가주택
감각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한 상가주택
  • 이보경 기자
  • 승인 2019.07.23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각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한 상가주택

프리미엄 자재가 적용된 품격 있는 인테리어

 

주택 인테리어는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맞춤 공간을 창출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술 작품과 같이 심미적 가치를 가지면서도,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며,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선사해야 한다. 공간 활용, 기능적 부분,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큰 변화를 준 인천 남동구 만수동 상가주택 인테리어는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화이트, 블랙, 브라운 컬러를 베이스로 한 건축자재 및 가구를 중심으로 꾸며진 공간은 과하지 않은 화려함과 현대적인 세련된 느낌을 연출하고 있다.

네 식구가 거주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다양했다. 특히, 독립된 공간과 수납공간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가벽과 중문을 적극 활용해 기대에 부응했다. 또한 지어진지 25년이 지난 오래된 상가주택이었기에, 단열·소음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이 문제에 대해선 단열재와 고효율 창호를 적극 활용해 해결했다. 이 뿐만 아니라 침실, 거실, 욕실 등 모든 공간에 있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시켜나갔다.

이번 인테리어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는 건축자재였다. 심미성, 기능성, 실용성 이 모든 것을 만족하는 건축자재가 필요했다. 조명, 타일, 벽지 등 자재는 디자인적 가치를 우선순위에 두고 브랜드를 선정했고, 샤시, 실내도어, 중문, 바닥재, 방화도어, 월판넬 등 핵심 자재는 예림임업(이하 예림) 제품을 사용했다.

 

만수동 상가주택은 건물이 오래되어 단열 성능이 떨어지고, 유동인구 및 차량이 많은 지역에 위치해 있어 소음이 심하다. 또한 상가주택 특성상 창문이 많다. 때문에 창문의 중요성이 컸다. 창문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고성능 창호 예림 자연창 샤시를 선택했다. 예림 자연창 샤시 모델 중 이중창 YBF-232R, 단창 YBF-115R을 거실과 방에 적용했으며, 이 모델들은 우수한 단열성과 기밀성, 소음차단 기능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기능성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뛰어나다. 외부 압출 공법으로 제작되어 고급스럽고 중후한 외관과 색감을 선사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블랙 컬러 프로파일의 샤시를 적용해, 세련미를 강조했다. 또한 이 제품은 프로파일 압출 후 특수원료를 동시에 압출하는 방식으로 물리적, 화학적 저항성이 우수하고, 온도 변화에 따른 변형이 거의 없는 등 내구성면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창문이 아닌 벽면과 천장에는 수성연질폼을 시공해 단열성을 높였다.

 

이번 인테리어에서는 클라이언트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가벽과 중문을 적극 활용, 다양한 맞춤 공간을 창출해냈다. 거실과 복도 사이에 월판넬로 가벽을 세워 거실을 아늑한 공간으로 연출했으며, 거실 한편에 월판넬 가벽을 통해 조그마한 서재 공간도 만들었다. 또한 복도에도 월판넬을 적용한 가벽을 만들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월판넬은 예림의 아르떼월등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거실, 복도 외에도 계단실 등 여러 공간에 사용되었다.

작은방의 공부하는 공간과 침실을 구분하고 싶다는 클라이언트 요청은 시스템월로 공간을 분리하며 해결했다. 이곳에 적용된 예림 시스템월은 세련된 디자인 및 기능성, 편의성을 갖춰 높은 만족도를 선사했다.

 

또한 드레스룸, 다용도실 등 공간에 파티션 용도로 다양한 중문이 설치되었다. 적용된 중문은 예림의 리안 싱글레일(YSL-210, YSL-204)’, 이 제품은 얇고 견고한 알루미늄 소재의 프레임이 돋보이며, 다양한 유리 디자인을 와이드하고 풍성하게 보여줘 개방감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계단실에는 슬림한 바디, 우수한 내구성, 최고급 하드웨어 적용으로 부드러운 구동을 자랑하는 예림 슈퍼슬림3연동도어가 설치되었다.

중문 외 현관도어 및 실내도어도 예림의 제품이 사용되었다. 현관문은 예림 프리미엄 방화도어(FDP-510)’가 적용되었다. 이 제품은 첨단 장비와 기술력의 집약으로 제작된 철재 방화문으로, 방화, 방범, 단열 기능이 매우 우수하며, 중후하고 화려한 외관이 특징이다. 실내도어로는 예림의 우드데코도어(YM-001)’‘ABS플랫도어(YA-001)’가 사용되었다. 예림의 실내도어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개발된 디자인과 천연 나무재질의 느낌·색상이 특징인 프리미엄 제품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창문 프레임 색과 같은 블랙 컬러의 실내도어를 시공해 통일감을 주었다.

바닥 마감재는 예림의 리얼 강마루 리시오가 시공되었다. 목재의 따뜻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강마루는 표면강도가 강하고, 강화마루 대비 내수성이 뛰어나며, 열전도율이 뛰어나 최근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리얼 강마루 리시오는 이 같은 장점에 더해 자연스러운 질감과 세련된 디자인, 탁월한 내구성과 고급스러운 패턴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거실, 복도 등 공간에는 월넛 패턴을 적용해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공간을 연출했으며, , 파우더룸 등 공간에는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오크, 스노우 화이트 패턴을 시공했다.

 

이번 인테리어에서 특히 주목해야할 공간은 안방과 주방, 그리고 욕실이다.

안방은 호텔을 연상케 한다. 벽면에는 고급 수입벽지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부부의 다른 생활 패턴을 고려한 트윈베드가 특히 눈에 띈다. 또한 창문을 감싼 화이트 컬러의 고급 원목커튼과 창문 밑 벤치도 공간의 가치 및 실용성을 높인다. 아울러 안방과 연결된 파우더룸은 화이트톤의 모던한 스타일로 꾸며 심플하면서도 아늑한 공간으로 꾸몄다.

그레이톤으로 꾸며진 주방은 화강암으로 마감한 아일랜드 주방과 원목 식탁을 배치해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다. 석재로 마감한 벽면은 개성을, 화려한 조명은 이국적인 분위기를 더했고, 넉넉한 수납공간은 클라이언트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었다.

 

욕실은 하나의 예술 작품과 같다. 문을 열면, 이곳이 욕실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세면대와 거울이 있는 벽면에는 아트타일을 포인트로 적용해 심미적 가치를 높였으며, 마감재로 화이트&그레이 타일을 사용해 깔끔한 느낌을 강조했다. 또한 용변기는 잘 눈에 띄지 않게 최대한 구석에 배치했으며, 세면대 뒤쪽 독립 공간에 욕조를 배치해 특별함을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