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업계 ‘유튜브 열풍’
인테리어 업계 ‘유튜브 열풍’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9.07.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 통해 브랜드 친밀도 높인다

 

인테리어 업계가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YouTube)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최근 LG하우시스, 한솔홈데코, 구정마루, 한샘, 현대리바트, KCC 등 인테리어·건자재 분야 선두기업들이 공식 유튜브 채널을 신규 오픈 혹은 리뉴얼 오픈하면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데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이 기업들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순히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 상식, 인테리어 제품별 장단점, 인테리어 꿀팁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브랜드 친밀도를 높임과 동시에 인테리어 분야 자체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까지 높이고 있어 시장에 호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딱딱한 형식이 아닌, 소비자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일상, 드라마, 콩트 등 형식의 영상을 제작·공유해 호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유튜버 혹은 셀럽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더욱 흥미를 유발하는 등 콘텐츠의 퀄리티가 점차 높아지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대세는 유튜브,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인테리어 정보 공유 가능

인테리어 업계가 유튜브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SNS가 유튜브이기 때문이다.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오는 20202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그 중심에 유튜브가 있다. 유튜브의 최대 장점은 영상을 통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디테일이 필요한 인테리어 정보는 사진·텍스트보다 영상물이 훨씬 전달력이 좋고 이해하기가 편하다.

또한 유튜브 마케팅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수단이다. 현재의 젊은 층은 어릴 때부터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는데 익숙해져 왔기 때문에, 깊은 학문이 아닌 간단한 정보, 최신 정보는 유튜브를 통해 접하는 게 책보다 편하고 빠르다고 느낀다. 그만큼, 유튜브는 젊은 층의 유입이 많다. 이에 인테리어 기업들은 유튜브 채널 운영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의 고객인 젊은 층에게 자사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다.

한 인테리어 업체 관계자는 유튜브 채널 운영은 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잠재 고객 확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미래의 주고객을 위해 유튜브 활용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솔홈데코 ‘한솔 알쓸인잡’

LG하우시스, 현대L&C, 한솔, 동화, 구정 등 기업 유튜브 적극 운영

이 같은 장점을 인지한 인테리어 업계는 브랜딩을 위해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곳은 LG하우시스 공식 유튜브 채널이다. 최근 새롭게 개편된 LG하우시스 지인의 유튜브 채널은 고객들의 생생한 후기, 평형별 리모델링 시공 사례, 최신 인테리어 자재 소개 등 실용적인 정보부터, 스타일리스트·무대감독들의 공간 스타일링법,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인테리어 꿀팁 등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트렌디한 정보들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LG하우시스는 유명 유튜버들과의 콜라보레이션 영상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인테리어 유튜버 나르와 협업해 고객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인테리어 자재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영상은 6월 기준 77만뷰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현대L&C 홈샤시 유튜브 채널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채널에서는 홈샤시 브랜드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창호, 먼지잼, 중문 등 대표적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영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창호 신형 핸들 셀프로 교체하기, 창호 전문가가 재미있게 풀어서 전하는 Tip, 완벽한 미세먼지 대처법 등 창호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한솔홈데코는 최근 유튜브 채널 한솔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모 있는 인테리어 잡학상식) 시즌2를 오픈했다. 한솔 알쓸인잡에서는 사내 크리에이터가 직접 출연해 인테리어 상식, 셀프인테리어나 신혼부부 인테리어 팁, 아이가 있는 집 인테리어 등 실용적인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공감할만한 상황별 꿀팁, 제품의 종류와 장단점, 비교실험, 간단한 AS 방법까지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동화기업은 동화자연마루, TV마루잘알 등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비자가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게 짧은 드라마 형식으로 동화자연마루의 내수성, 내구성, 친환경성, 열전도성 등 장점을 어필하는 콘텐츠가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TV마루잘알에서는 마루에 커피를 쏟으면!’, ‘칼로 마루를 긁으면?!’ 등 동화자연마루의 섬유판 강마루 나투스 진의 장점을 확실히 보여주는 유쾌한 콘텐츠를 제공해 호응을 얻고 있다.

구정마루도 최근 유튜브 공식 채널 구정마루 온을 오픈했다. 구정마루 온에서는 다양한 마루재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구정마루의 조직문화 및 전국에서 만나는 구정마루의 모습을 다양한 콘텐츠로서 만나볼 수 있다. 구정마루 쇼룸, 현장 용어, 핫 인테리어 트렌드, 마루재 파헤치기 등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현장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해 소비자의 궁금증을 확실히 해결해줄 수 있는 시리즈 영상도 선보이고 있다.

한샘의 공식 유튜브 채널도 핫하다. 한샘 유튜브 채널은 쇼미더쇼룸, 한샘 공간별 인테리어, 우리집 새로고침, 셀프수리방법 등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일반 소비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2019 브랜드 캠페인 영상은 6월 기준, 240만뷰를 기록했고, 개통령 강형욱이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기에 좋은 한샘 포시즌 매트리스를 설명하는 영상은 6월 기준, 130만뷰를 기록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