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환경·지속가능사업부 Josh Jacobs 디렉터, 그린빌딩, UL 친환경 인증·프로그램으로 완성시키다
UL 환경·지속가능사업부 Josh Jacobs 디렉터, 그린빌딩, UL 친환경 인증·프로그램으로 완성시키다
  • 권재원 기자
  • 승인 2019.06.2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L 환경·지속가능사업부 Josh Jacobs 디렉터

UL 환경·지속가능사업부 Josh Jacobs 디렉터

LEED 인증 건축물 등 그린빌딩

UL 친환경 인증·프로그램으로 완성시키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절약과 환경보전이 큰 이슈로 부각되면서 그린빌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린빌딩은 환경적으로 향상된 방법으로 설계, 건설, 운영, 철거되는 빌딩을 말하며, 미국의 LEED(Leadership in Energy & Environmental Design) 인증이 그린빌딩임을 입증하는 가장 공신력 높은 글로벌 인증으로 손꼽힌다. 국내에도 LEED 인증을 받는 그린빌딩이 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퀘어 등 랜드마크급 건축물들을 포함해 많은 유명 건축물들이 이 인증을 획득했다.

LEED 인증의 인기와 함께 글로벌 안전과학 기업인 UL도 국내서 주목을 받고 있다. UL은 안전인증 분야에서 125년 동안 전문성을 축적해 온 글로벌 기업으로, GREENGUARD(그린가드), ECOLOGO(에코로고), EPD, Product Lens LEED 인증의 기준을 충족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는 친환경 인증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인증인 GREENGUARD를 획득한 건축자재는 LEED 인증 평가에 있어 높은 가산점을 부여받는다. 또한 UL은 그린빌딩 및 친환경 자재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10만개 이상의 제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 UL SPOT을 운영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그린빌딩 솔루션과 관련해 UL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UL 환경 및 지속 가능사업부의 Josh Jacobs 디렉터를 만나 그린빌딩과 관련된 최신 동향과 UL이 운영하는 인증·프로그램들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Q. 본인 및 소속 사업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는 글로벌 안전과학 기업인 UL에서 글로벌 그린빌딩 평가 시스템 및 코드별 기준을 개발을 하고 있으며, 정부, 건축가, 설계자, 제품 제조업체 및 구매자가 그 요구사항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UL의 환경 및 지속가능사업부는 친환경 시장에 대한 구매자의 명확한 정보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제품 및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글로벌 지속 가능성, 환경보건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 중 하나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환경, 공급망, 보건 및 안전 관리 및 지속 가능성 데이터를 추적 및 측정해 규제 및 정보공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GREENGUARD(그린가드) ECOLOGO(에코로고) 인증, 친환경 클레임 검증 및 투명성 프로그램과 같은 지속 가능한 제품 인증을 통해 기업이 제품의 건강 및 지속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기존의 선형 경제가 지속 가능한 친환경 경제 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LEED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LEED란 무엇인가요?

A. 건축과 디자인의 대표적 친환경 인증 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 Environmental Design)는 에너지와 환경 디자인에 대한 리더십은 건물이 지속 가능한 영향을 고려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을 목표로 하는 건물등급 시스템입니다. 건축부터 실내디자인, 건물 혁신성, 실내 환경 품질 등 건물이 환경에 미치는 전반적 범위를 평가해 플래티넘, 골드, 실버, 일반 인증의 4단계로 평가합니다. 이 지속 가능한 영향에는 에너지, , 토지 이용, 제품의 원료물질과 같은 환경영향,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및 건축 자재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미치는 인체 건강영향을 포함하며, 궁극적으로는 환경과 인간의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춰 더 나은 투자 수익율을 낼 수 있는 건물 건축에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Q. 최근 한국에서 LEED 인증 획득을 원하는 건축물이 늘고 있습니다. UL은 이와 관련해 어떠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나요?

A. UL은 제품이 LEED 기준을 준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GREENGUARD Gold(그린가드 최고 등급) 인증은 제품이 등급 체계 내 인테리어 기준상 유해물질 저 방출 기준 측면에서 준수함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실제 인증 제품은 높은 가산점을 받습니다. 또한 ULECOLOGO 인증 취득은 세척 제품이 LEED 인증의 Existing Building Operation & Maintenance 부분의 친환경 청소 제품 기준을 준수할 수 있음을 주장하는 주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일례로 UL이 인증한 EPD(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환경 성적 표지 인증)LEED의 물질적 환경영향 준수 여부를 보여주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ULProduct Lens는 제품에 사용된 화학물질의 투명성 기준 준수 및 환경적 보상 유효성 확인을 통해 LEED 개별 제품 특성이 준수함을 입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 그린가드 인증, UL EPD 등 솔루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ULGREENGUARD 인증은 실내공기질(Indoor Air Quality)에 대한 제3자 인증으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갖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배출 측정시험에 기초해 인증됩니다. 실내 공기질에 대해 360가지 이상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및 총 화학물질방출량 시험을 진행하며, 11,000개 이상의 화학 물질에 대한 철저한 테스트를 통해 인체유해성을 고려한 엄격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UL EPD(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환경 성적 표지 인증)는 제품이 생산부터 폐기되기까지의 수명주기를 통해 제품 내 내포된 환경 영향을 나타냅니다. 우리의 환경성 주장 검증은 제품의 친환경성 주장을 평가하고, 제품이 20%의 재활용 물질을 포함하며 재활용이 가능하고 생물기반 물질의 함량 및 기타 환경적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는 제조사의 주장에 대한 사실 여부를 검증합니다.

 

UL 환경·지속가능사업부 Josh Jacobs 디렉터

Q. 우리가 친환경 인증 혹은 검증을 받은 건축자재를 써야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리는 지구가 유한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구매가 지구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건물이 지어지고 제품이 제조되는 과정 중에 비환경성 제품, 물질이 내재되거나 숨겨졌을 경우 우리 모두에게 끼치는 악영향이 큽니다. 검증된 프로그램을 사용한 제품 및 제조사를 선택함으로써 우리는 나 자신뿐만 아니라 지구, 어린이의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국내 건축 및 자재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습니까?

A.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지속 가능 건축물(그린빌딩)은 더 높은 임대가치, 높은 점유율 및 재판매 가치를 부여하며 환경 및 인간의 건강에 이롭습니다. 지속 가능한 건물의 확대는 궁극적으로 지구를 위해서도, 사람을 위해서도 현명한 선택입니다. 한국에도 G-SEED(Green standard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라 불리는 녹색건축인증제도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이 그린빌딩 및 관련 인증에 대해 얼마나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LEED와 같은 글로벌 지속 가능 건축 프로그램이 한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한국의 랜드마크급 건축물들이 LEED 인증을 받았고, 앞으로도 LEED 인증을 받는 그린빌딩이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이와 함께 그린빌딩에 필수적인 친환경 건축자재들이 더욱 주목받을 것이고,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 높은 UL의 친환경 인증·검증 프로그램, 친환경 제품 플랫폼 등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곳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국내 건축·인테리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건축 관련 제품 선택은 그 건물과 지구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덜 유해하면서도 외형의 아름다움과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UL에서는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친환경 제품 통합 플랫폼 UL SPOT(www.ul.com/SPOT)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UL SPOT10만개 이상의 지속 가능한 기준을 만족하는 인증 혹은 검증받은 제품군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무료 웹사이트입니다. 건축자재 제조사, 설계자, 디자이너, 공공 구매자, 소비자, 유통업체 관계자 등 누구나 검색을 통해 친환경 인증을 취득한 기업의 제품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전 세계의 LEED, WELL, Fitwel, Green Globes 등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들을 언제든지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 업계 관계자들이 이 같은 유용한 플랫폼 등을 적극 이용하며, UL과 함께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