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 이제는 인테리어의 ‘화룡점정’(1)
중문, 이제는 인테리어의 ‘화룡점정’(1)
  • 허여진 기자
  • 승인 2019.03.0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

시장성장 속 경쟁 ‘UP’, 차별화 전략은?

 

과거 현관분할 및 단열을 위해 주로 적용되던 중문이 이제는 하나의 인테리어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다양한 소재와 구동방식 등 세심한 기술력을 가미하며 넓은 중문 스펙트럼을 형성했고, 소비자들은 모던한 인테리어와 조화롭고 차분한 공간 구현을 위해 중문을 인테리어의 화룡점정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본지는 국내 중문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주요 업체들의 중문 제품을 토대로 그 인기 요소를 낱낱이 살펴보았다.

 

바야흐로 중문 시대다. 주거공간에서부터 상업공간까지 어디서든 중문을 발견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인터넷, 홈쇼핑 등 중문 구매에 대한 접근성도 용이해졌고, 각종 건축박람회에서 역시 중문을 향한 소비자들의 열띤 관심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중문 업체들이 계속해서 디자인과 내구성 등을 보완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폴딩도어와 현관문, 하드웨어 등 창호업체들은 물론, 가구업체까지도 중문을 신제품으로 출시하며 중문 수요의 급속한 증가를 방증하고 있다.

이토록 중문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기능성과 심미성을 두루 갖췄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관문의 안쪽에서 외기와 소음 등을 한 번 더 차단하는 것은 물론, 실내의 냉·난방비를 절감해주는 기능은 에너지 고효율 제품 및 미세먼지 대응 제품을 향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아울러 실내에 설치되는 창호로 공간과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만큼, 중문을 인테리어 요소로써 적용하는 추세가 늘고 있다는 점도 업계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증가하는 중문 수요로 인해 업계에서는 디자인 차별화 경쟁이 펼쳐졌고, 프레임부터 유리까지 다채로운 디자인 제품이 출시되는 동시에 공간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동방식도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은 이전보다 훨씬 넓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쾌적한 환경 조성과 에너지 절약, 인테리어 효과 등 중문이 가진 기능은 각종 디자인과 결합되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이제 중문은 하나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넘어 필수 건자재가 되었다고 봐도 무리가 아니다고 전했다.

 

중문, 인테리어 그 이상의 매력

중문 수요 증가로 인한 업체들의 차별화 경쟁은 다양한 디자인 제품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 처음 소개된 두꺼운 목재 프레임으로 주로 3연동이었던 기존 중문은 알루미늄과 PVC등 다양한 소재로 개발되었고, 화려한 컬러의 프레임과 유리 디자인이 접목되며 명실공히 인테리어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현 중문 트렌드는 단연 슬림이 선도하고 있다. 현관 개구부가 점차 좁아지는 등 설치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문은 점차 슬림해졌고, 얇은 프로파일의 사용은 유리 면적을 보다 넓게 하고 실내 공간의 개방감을 확보해, 공간 활용과 인테리어를 동시에 원하는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이끌어낸 것이다.

이러한 슬림 디자인은 다양한 소재의 프로파일로 구현되고 있다. 강한 내구성과 고급스러운 외관을 나타내는 알루미늄 프레임의 중문을 출시한 업체가 대다수인 한편, 상대적으로 높은 단열성과 차음성을 발휘하며 다양한 인테리어 필름을 적용할 수 있는 PVC소재의 중문도 지속적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업체들은 슬림한 프레임에 다양한 컬러 및 유리 디자인을 적용하며 개성을 추구해, 중문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활기를 띠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지속적인 인테리어 트렌드로 모던함미니멀리즘이 주를 이루자 실내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수반하는 중문의 디자인 또한 대부분 차분해졌다. 이에 업체들은 알루미늄 소재를 활용하거나 그레이 톤의 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브론즈나 샤틴, 망입 등의 심플한 유리디자인을 접목하는 제품을 다수 출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대로 인테리어 포인트 요소로서 중문을 활용하는 소비자의 취향을 적중한 업체들도 적지 않다. 화려한 컬러의 중문으로 모던한 인테리어 공간에 전환점을 주거나 파티션 혹은 현관 이외의 공간 활용을 위해 중문을 제안하는 등 기능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안을 다각도로 선보이고 있다.

중문은 사용량이 많은 창호인 만큼, 업체들은 단순히 디자인 요소에만 주력하지는 않고 있다. 기존 3연동도어가 대부분을 차지했던 업계에는 터닝, 슬라이딩, 스윙 등 보다 공간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중문이 출시된 것. 중문의 강점을 알리기 시작한 3연동도어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해짐과 더불어 리모델링 현장의 중문 시공 부위 역시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은 여기에 걸 맞는 다양한 구동방식의 중문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넓은 한쪽 면이 개폐되는 원슬라이딩 도어와 벽체 안으로 수납되는 포켓도어, 안팎으로 유동적으로 열리는 스윙도어 등은 좁은 공간에서의 유용함이 두드러지며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세심한 기술력을 적용해 중문의 안전성을 더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부드러운 구동성과 안전성을 위해 안전 댐퍼 등의 하드웨어를 적용하는가 하면, 하부레일을 매립해 출입 시 불편함을 제거하는 등 업체들은 생활 속 편리함을 더하는 방식을 계속해서 연구·적용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밖에도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거나 망입 유리를 적용하는 등 인테리어 요소로서만이 아닌 공간의 안전성을 더하는 방식도 업계가 주력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Tag
#중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