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과 오크가 조화를 이룬 타운 하우스
블랙과 오크가 조화를 이룬 타운 하우스
  • 주연욱 기자
  • 승인 2019.04.2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간색 진흙벽돌로 제작된 반 단독 타운하우스는 캐나다 몬트리올의 웨스트 마운트(Westmount)와 NDG(Notre-Dame-de-Grace)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건축물이다. 기존의 건축물을 유지한 채 블랙박스를 전면에 배치해 새로운건축물로 재탄생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기존 건축물을 허물고 신축하거나 또 개축하는 일은 비용과 시간 등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그러나 오래된 기존 주택의 내부 리모델링 작업과 더불어 2개의 블랙박스를 배치해 기존 건축물을 개선하고 변형시킴으로써 거주자의 모던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공간의 확장 또한 가능한 작업이다.
이 블랙박스는 기존 건축물에 설치해서 신축 이상의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주얼리 박스처럼 제작된 이 제품의 거대한 오프닝은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확장하고 상호 보완적인 표면 재료들에 대한 활용을 통해 내부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블랙박스는 무지갯빛의 검은색 섬유 시멘트판으로 만들었으며 오크 목재와 밝은 포세린, 세라믹이 조화를 이루며 모던한 느낌을 잘 살려준다. 정원과 집 내부와 바로 통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해 정원과 부엌을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해주고 있다.

내부에서는 오크우드 패널이 건물의 벽과 천장을 커버하고 있고 조금 짙은 컬러의 목재가 외부의 알코브를 아름답게 꾸며주며 테라스의 슬레이트 슬라브가 주방의 콘크리트 같은 포세린 바닥과 연결된다. 과거의 시간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독창적인 식당의 오크우드 바닥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건축가와 시공자 그리고 거주자 간의 협의를 통해 기술적 퀄리티와 미적 퀄리티를 모두 추구했으며 이러한 노력은 이 건축물의 모든 측면을 통해 잘 드러나고 있다.

 

 

BLACK BOX II by Natalie Dionne Architecture
Residential Architecture, Kitchen + Bathroom, Residential Interior Desig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