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상테크롤 전략사업개발본부 이성원 이사, 롤방충망·미세먼지망 폴테크 제조·관리 시스템화 ‘성공적’
(주)대상테크롤 전략사업개발본부 이성원 이사, 롤방충망·미세먼지망 폴테크 제조·관리 시스템화 ‘성공적’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8.11.2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테크롤 전략사업개발본부 이성원 이사

롤방충망·미세먼지망 폴테크 제조·관리 시스템화 성공적

 

사모투자펀드(PEF) 이앤에프프라이빗에퀴티(이하 이앤에프PE)에 지난 20168월 인수된 후 생산 및 영업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신규 사업을 준비해 온 방충망 제조 선도업체 ()대상테크롤(이하 대상테크롤)이 올해 들어 자연환기 미세먼지 솔루션 폴테크(POLL-TECH), 추락 방지 안전 방충망 세이프테크(SAFE-TECH) 등 신규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새로운 도약에 나서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 전반의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폴테크에 대한 수요확대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 대상테크롤의 신규 사업 전략 수립, 개발 및 추진을 총괄하고 있는 이성원 이사에게 인수 이후 2년 간의 변화와 폴테크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대상테크롤이 이앤에프PE에 인수된 지 벌써 2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어떠한 변화가 있어 왔고, 그 과정에서 맡은 역할은 무엇인가.

A: 인수 후 약 1년 동안은 내부 안살림 재정비를 진행했다. 효율적 관리와 제조 시스템화를 위한 ERP(전사적자원관리) 개선을 전개했고, 신규 사업 추진도 구체화했다. 지난 7월 쇼룸 콘셉트의 서울사무소를 새롭게 오픈해 회사의 신규 전략 사업 전반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초 R&D와 생산, 공장 관리 총괄 임원과 생산관리 전문가가 영입되어 업무의 고도화, 전문화 체계가 확고해진 상황이다. 쉽게 말해 그동안 회사전반의 개선을 위한 과도기를 거친 것이며, 현재 시스템을 갖춰 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Q: 인수 이후 구체적인 이슈를 꼽는다면 무엇이 있는가.

A: 우선,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토털 솔루션제공을 위한 대코시스템과의 MOU 체결(201791)이 꼽힌다. 이로써 대코시스템은 유럽 알러지아토피연구기관에서 ECARF 최고 등급 인증을 받아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폴텍청정스크린을 대상테크롤에 공급하게 되었으며, 대상테크롤은 폴텍청정스크린을 적용한 다양한 방충망 제품을 생산·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후 20181월 폴테크를 론칭해 본격적인 공동 마케팅과 영업을 전개하고 있고, 올해 봄을 기점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 광주 본사 및 공장의 재정비와 제2공장 설립도 빼놓을 수 없다. 본사 및 공장은 야적장의 활용도를 높이고 재고관리를 시스템화해 입출고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원활한 물량 대응을 위해 지난 8월에는 경기도 제 2공장을 설립, 생산준비 단계를 마쳤다. 이미 신규 금형을 중심으로 생산이 진행되고 있다.

 

Q: 폴테크의 마케팅 타깃이 B2C시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

A: 그렇다. 대상테크롤은 폴테크 론칭으로 건축마감재의 브랜딩을 시도했다. 다소 무모하다는 시각도 있었지만, 결국 최종 소비자가 찾아야 B2B시장으로 수요가 연결될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앞으로 건축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리모델링 인테리어 측면을 강화하려는 의중도 반영되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특판시장에 강점을 갖고 있는 기존 롤방충망과 함께 폴테크가 적지 않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학교를 위주로 적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이른바 에듀마케팅전시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추가적인 수요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특판시장 역시 향후 가능성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Q: 폴테크의 장점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A: 폴테크에 적용된 폴텍청정스크린은 100%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원단에 국제특허를 보유한 양전하 코팅 기술을 적용해 먼지를 걸러주고 신선한 공기를 통과시켜 주는 제품이다. ECARF (유럽알러지연구재단)로부터 미세먼지 크기의 꽃가루 입자 93~100% 차단 인증을 받아 봄철 꽃가루가 동반된 미세먼지의 실내유입 차단에 아주 적합하다. 또한, 까다로운 REACH(유럽유해물질불포함인증)까지 획득해 기존 방충망의 부식에 따른 오염 및 호흡기 침투걱정도 없다. 아울러 대상테크롤의 강점인 다양한 컬러와 고급스러운 마감을 적용했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요소다. 무엇보다도 환기가 필요할 때 폴테크를 설치한 후 환기하면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Q: 국내 롤방충망 시장과 미세먼지망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A: 롤방충망은 업계에 저가경쟁이 만연해 수익률이 저하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분업화, 유기적인 공정관리 등을 추진해 왔다. 롤방충망으로 전체적인 사업규모를 유지하면서 신규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창출하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미세먼지망의 경우 성능과 품질에 대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차단하지만 환기 역시 잘 되지 않는 제품이 시중에 적지 않기 때문이다. 올 봄 환경부에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미세먼지 차단 못지않게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식이 다소 변화하고 있으며, 폴테크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학교 및 유치원 등 교육시설 위주로 공급되고 있지만, 그 효과를 체감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차츰 저변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미세먼지망의 보편화가 폭 넓게 전개된다고 가정했을 때, 전체 시장은 최대 2000억원 안팎까지 형성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Q: 대상테크롤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무엇인가.

A: 지난해 매출 90억원 선에서 올해는 세 자리수를 회복할 것으로 본다. 물론 그 과정에서는 롤방충망의 역할이 여전히 클 것으로 생각되며, 폴테크로는 연 20억원 매출이 향후 목표다. 또한, 현재 친환경 유리섬유벽지도 선보이고 있는데, 추후 건축자재 관련 아이템을 새롭게 선보일 계획도 갖고 있다.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방침이다.

 

Q: 월간 WINDOOR 독자, 동종 업계 관계자들에게 한마디 전한다면?

A: 우선 롤방충망 업계가 적정 수준의 수익을 낼 수 있었으면 한다. 지금은 과도한 저가경쟁으로 제살을 깎아 먹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지난 인수 과정에서 있었던 대상테크롤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오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현재 대상테크롤은 인수 이후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 R&D투자도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금형도 신규 추가 개발하면서 생산성을 높이는 한편, 기능성을 극대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과정에서 시공팀 의견도 취합해 반영하는 등 소통도 멈추지 않고 있다. 이 모든 과정이 그동안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유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상테크롤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