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차양 품질 관련 단체표준 제정된다
국내 최초 차양 품질 관련 단체표준 제정된다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8.11.1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차양, 내년 인증운영 예정···오는 27일 공청회서 의견수렴

 

차양업계의 숙원 사업이었던 단체표준 제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친환경차양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인 준비과정을 진행, 용어의 정의, 시장의 요구 성능, 시험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초안을 마련했으며, 최종적으로 의견수렴 등 여타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인증사업 및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외부차양 2종류, 내부차양 2종류의 품질에 대한 단체표준이 확정되어 하반기부터 인증 등록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양 관련 단체표준 제정은 국내 최초로, 향후 국가 표준으로 발전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관련 ()친환경차양협회(이하 협회)는 설립 초기부터 숙원 사업이었던 단체표준 제정의 기초를 마련해 오는 1127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협회 회원사 및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중소기업중앙회, 시민단체, ()한국차양산업협회, ()한국블라인드커튼협회 등 관련 기관 및 단체,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단체표준() 및 기준()에 대한 산업계, 전문가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단체표준 운영과 진행방안을 공유하는 것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단체표준 제정배경, 내용, 보급화 계획, 산업계 효과, 추후 사업일정 등에 대한 설명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안전성, 내구성 등 핵심 품질 바로 세운다

협회는 설립 이후 표준 마련에 대한 차양 산업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인 준비과정을 진행해 왔다. 올해 들어서는 7차례에 걸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협업회의를 진행했으며, 협회 차원의 단체표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3차례의 회의를 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용어의 정의, 시장의 요구 성능, 시험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초안을 마련했으며, 외부 자문위원단(연구계, 학계)의 도움을 받아 현재 정교하게 다듬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인용 표준으로는 주로 KS를 활용하고, ISO, EN, US-Mil 등 국제 표준과 여타 국가의 표준을 참고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협회 안민호 연구위원은 외부차양의 경우 안전성과 내구성 요소를 세분화 성능기준을 마련했고, 내부차양은 안전성과 더불어 방염성능, 내후성능 등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부분의 산업계에서는 단체표준을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 기준을 세우고 그에 따른 소비자의 신뢰로 산업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더 나아가 국가 표준으로의 활용을 희망하고 있으며, 이번 단체표준 제정의 첫발이 차양 산업계의 발전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내년 상반기 중 단체표준 최종 등록 예상

협회는 의견수렴을 위한 11월 공청회 이후 단체표준() 심사와 정기총회에서의 의결을 거쳐 정관을 개정하는 한편, 업무규정과 심사기준도 제정해 최종()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시기는 내년 초가 유력하다. 다음으로 협회는 중소기업중앙회에 단체표준()을 접수하고, 이를 검토한 중소기업중앙회는 30일 간의 예고기간을 거쳐 최종 단체표준을 확정·등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정에 차질이 없다면 협회는 내년 하반기부터 인증사업 및 운영을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를 시작으로 단체표준 대상 제품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라며 산업계와 소비자와의 교감이 표준 보급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단체표준은 산업표준화법 제27에 따라 산업표준화와 관련된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생산자 모임인 협회·조합·학회 등 각종 단체가 공공의 안전성 확보, 소비자 보호 및 구성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특정 전문분야에 적용하는 표준을 말한다. 관련 분야의 한국산업표준(KS) 또는 다른 단체표준과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 제18조에 따라 우수단체 표준제품으로 지정될 경우 조달 납품 시 우선구매 대상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단체표준이 활성화되면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 생산이 가능해 가격 및 품질·경쟁력이 제고되는 한편 생산성 향상, 유통 체제 확립 등의 효과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