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집도 넓어 보이는 최고의 유리가벽 인테리어
작은집도 넓어 보이는 최고의 유리가벽 인테리어
  • 장영남 기자
  • 승인 2019.03.18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리는 재밌는 소재다. 이중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을 분명히 나누지만 개방성과 확장성도 동시에 부여한다. 그래서 열고 닫음에 관련된 공간의 유연함을 필요로 할 때 유리만 한 소재가 없다. 유리가벽이 적재적소에 사용된 인테리어 사례를 모았다.
|장영남 기자 jekyll13@naver.com
 

엄마와 아이의 애착 다지기

일반적으로 서재 스타일로 불리는 거실은 TV와 소파를 없애고 도서관 같은 커다란 책장과 테이블을 거실에 들이는 것으로도 완성된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면 대체 공간이 마련되지 않은 이상 휴식의 거실이 사라진다는 것.
평형 대비 가족이 조촐했던 이 집은 그래서 남는 방 하나를 공부방으로 꾸미기로 했다. 서재로 선택한 방은 주방 바로 옆에 있는 방이다. 무엇보다 이 공간을 쓸 자녀가 아직 어린 탓이었다. 기존 벽체를 철거하고 유리가벽을 설치했더니 주방과 서재는 하나의 존으로 엮어졌다. 이로써 아이와 부모는 서로의 존재를 늘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목동부영 그린타운 3 57평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

그녀의 숙면을 위해

침실은 은밀한 곳이다. 그러므로 가장 내밀하게 인테리어되는 공간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 집은 이런 관념을 탈피했다. 방 두 개를 철거한 뒤 오직 수면을 위한 침실을 기획했는데 이 작은 침실을 둥지처럼 유리가벽으로 에워 쌓았다. 이제 욕실을 제외하면 칸막이로 막힌 방은 없다. 이로써 얻어진 것은 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확장성과 개방성, 그리고 이로 인한 삶의 행복.
도곡프리모 29평 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

주방은 현관에서 가까워야 했다

풍수적으로 현관에서 주방이 바로 보이는 것은 나쁘다 한다. 물이 있는 주방은 금전운을 관장하는데 곧바로 보이면 현관으로 재물이 빠져나간다는 이야기다. 만약 주방 전체가 보이는 구조라면 화분이나 가구 등으로 가리는 것이 좋다고 풍수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그래서였을까.

이 집은 현관에 들어선 뒤 ㄴ자로 꺾어지는 복도를 통과하면 비로소 집안이 보이는 구조였다. 내부가 쉽게 외부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장점은 있지만 입구가 답답한 느낌이 있는 데다 무엇보다 현관에서 주방과 거리가 멀어 마트에서 구입한 물건들을 옮기는 것도 일이었다. 다행히 주상복합건물이라 벽체 대부분이 철거가 가능한 경량벽체였다. 현관 복도와 주방 사이의 벽체를 허문 대신 유리 슬라이딩 도어와 블라인드를 다는 것으로써 문제는 해결되었다.
도곡대림아크로빌 72평 주상복합인테리어_옐로플라스틱

재택근무자의 거실

이 집은 희극배우 김진수 씨와 작사가 양재선 씨 부부의 집이다. 집에서 작업을 하는 부인의 라이프스타일은 인테리어 콘셉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집은 작업실과 카페의 공간적 속성이 완만히 받아들여지도록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꾸며졌다. 그리고 작가의 창조활동을 고려해 전망이 가장 좋은 거실을 유리가벽으로 나눠 작업실로 쓰이도록 했다. 가족이 부부와 고양이 두 마리가 전부여서 공간적 여유도 있었다.
성수동 서울숲힐스테이트 45평 인테리어_카민디자인

인생은 아름다워

취미는 팍팍한 인생살이를 살맛 나게 한다. 적어도 취미 활동을 할 때만큼은 일상의 무거운 짐들을 내려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잡념을 버리고 취미에 몰입하는 동안 뇌는 명상과 같은 상태로 변한다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이 집주인은 독서 그리고 피아노 연주와 음악 감상을 취미로 갖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집에서 가장 큰 방을 취미실로 꾸미는 것이 그에게는 심사숙고할 사항이 아니었다. 거실의 비내력벽을 철거하고 금속 프레임의 유리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만든 취미실은 그의 삶을 풍요롭게 했다. 게다가 개방감으로 인해 집이 실제보다 더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제공했다.
천호동 강동팰리스 24평 인테리어_삼플러스디자인

 취미실은 기존 외닫이 문이 달린 보통 방이었다. 벽 대신 설치된 유리가벽은 공간에 확실한 개방감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