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도, 소비자도 ‘중문 필수 시대’(2)
업체도, 소비자도 ‘중문 필수 시대’(2)
  • 허여진 기자
  • 승인 2018.09.0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L&C PVC3연동슬림중문

디자인 특화, 인테리어 요소로 승부

중문시장이 호황기를 맞은 데에는 리모델링에서의 수요 증가가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앞으로도 아파트 신축보다 증·개축이 활성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디자인 특화를 통해 승부를 보는 업체들이 눈에 띈다.

한샘은 리모델링 인테리어 사업부 한샘 리하우스를 중심으로 중문을 판매하고 있다. 건재사업부 도어중문개발팀을 통해 지난 2015년 중문사업을 시작한 한샘은 대리점과 제휴점, 홈쇼핑 등의 유통망을 통해 현재 B2C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창호와 바스, 장식재를 통합한 상품 리폼패키지를 통해 중문 수요를 확대하며 포인트 인테리어의 한 요소로서 경쟁력을 갖겠다는 입장이다.

한샘 관계자는 리모델링 현장의 소비자 개별 공간에 조화롭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노동집약과 여타 건자재와의 조화를 고려한 가장 합리적인 가격의 중문 개발이 한샘이 주력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위드지스의 각종 인테리어 도어는 현관, 거실과 주방사이 등의 주거공간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는 평이다. 그중 가장 각광받는 슬라이딩도어 ‘ALU-SD’는 다양한 유리사양과 입면 디자인으로 고급스럽고 모던한 디자인을 구현한다. 뿐만 아니라 편개형, 양개형 여닫이 도어, 슬라이딩·여닫이 타입의 파티션, 통유리 도어 등도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에 맞춘 디자인과 기능성을 기반으로 시장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위드지스 관계자는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와 견고함,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림임업은 연동 파티션도어와 코너기둥, 프레임을 세트로 판매하는 현관중문 파티션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주거 공간 리모델링 현장에서 시공자가 목재 및 마감재를 현장 재단하고 소요량을 산출하는 등에 걸리는 시간을 줄였으며, 특히 마감재의 품질을 향상시켜 시공자에 따라 실제 설치 후 달라지던 오류를 방지했다.

 

판매 전략 차별화 고객맞춤형 마케팅 봇물

업체들은 판매 전략에도 차별화를 두어 소비자를 향한 틈새를 공략하고 있다. 각 업체의 특성에 맞는 영업방식을 채택, 고객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 중문제품의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LG하우시스는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중문의 특·장점과 활용도를 소개하는 영상을 온라인으로 홍보하는 한편, TV홈쇼핑을 통해 중문을 다른 인테리어 제품과 패키지로 판매하는 등 유통전략을 다변화시켜 눈길을 끈다.

한화L&C 또한 지난 5TV홈쇼핑을 통해 새로 출시한 ‘PL 3연동 슬림 중문을 선보이며 중문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기존 AL 제품대비 2~2.5배 높은 실적을 거둔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대림바스는 200여개의 대리점을 통해 온라인으로 중문 유통을 시작해 소비자와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어 주목받는다.

뿐만 아니라 특판시장 공략을 통해 중문 공급을 늘리고 있는 업체들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그중 중산시스템은 건설사와의 협업으로 전년대비 약 3배가량 상승한 중문 특판 매출을 올렸다. 올해 상반기에는 인근 부지 500평을 매입하며 사세확장을 입증하고 있다는 평이다. 중산시스템 관계자에 수도권에서 중문의 수요가 높으며 특히 서울 특판시장의 경우 중문 유상옵션을 원하는 곳이 절반 이상이라며 조합의 경우는 거의 모든 곳에서의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건창호는 모델하우스 설계에 신축아파트의 분양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아이템으로 이건라움을 제안해 실제 신축아파트에 중문을 설치하는 사례를 증가시켰으며, PVC 발포압출의 프레임의 중문을 선보이고 있는 해피홈도어는 대기업과 중문 OEM을 진행하는 한편, 최근에는 전라도 광주 보금자리주택에도 대규모 물량을 납품하는 등의 좋은 반응 이끌어냈다.

아울러 남선알미늄은 ABS소재 3연동도어와 함께 최근 론칭한 알루미늄 3연동도어, 원슬라이딩도어 등의 중문 제품을 시판시장 위주로 공급하며 물량을 상승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제이지리버스는 완제품 보다 중문 자재 유통에 주력하고 있는 업체다. 중문 관련 유리를 다뤘던 경험을 바탕으로 3년 전 중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고, 우수한 품질의 중문 자재와 특유의 수려한 유리로 전국에 걸친 중문 유통망을 확보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지금껏 확대된 중문시장이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에 따라 경쟁력을 갖춰 중문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