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딩도어, 집안으로 들어오다
폴딩도어, 집안으로 들어오다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9.03.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폴딩

세련된 디자인 돋보이는 고단열 제품 인기

 

폴딩도어가 최근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거 공간에 적극 설치되며 인테리어 자재로 주목받고 있다.

폴딩도어는 아코디언 주름과 같이 겹쳐서 여닫게 하는 문으로, 활용성과 심미성이 뛰어나 지난 10여 년간 커피전문점 등 상업시설에 주로 시공되어왔다. 반면, 주거 시장에서는 낮은 단열성, 생소함 등의 이유로 인기를 얻지 못했었다.

하지만 현재 시장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주거 공간에 적합한 단열성을 갖춘 제품이 선보여지고, 폴딩도어의 인테리어적 가치가 부각되면서 주거 시장에서 폴딩도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신의 공간에 폴딩도어를 설치한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제는 주거 전용 폴딩도어까지 출시되었을 정도로, 주거 시장에서 폴딩도어가 각광받고 있다.

 

아파트 시장 중심으로 수요 증가세

현재 주거용 폴딩도어는 리모델링, 신축 할 것 없이 고루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보통 발코니 확장형으로 발코니와 거실 사이에 적용되는데, 최근 들어 주방 분리나 중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주거용 폴딩도어 중 90% 이상이 아파트에 적용되고 있으며, 아직 거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안방, 아이방, 주방 등 거실 외 공간에 설치하는 사례도 과거 대비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최근 일부 아파트에 옵션으로 스펙인(Spec-in, 설계 시 인테리어가 결정된 상태로 판매)되는 등 폴딩도어가 주거 인테리어 제품으로 확실히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이다.

또한 최근 전원주택 시장에서는 유럽식 썬룸을 만드는 게 유행인데, 이 곳에 폴딩도어를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 추세며, 업계에서는 이를 크게 반기고 있다. 아파트의 경우 폴딩도어 5~6짝이 시공되는 반면, 썬룸의 경우 많게는 20짝도 시공되어 공사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자사의 경우, 5년 전만하더라도 상업시설에 납품하는 제품이 압도적이었는데, 2~3년 전부터 주거용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전체 비중의 50%를 넘기 시작했다“2017년에는 전체 매출의 60%, 2018년에는 전체 매출의 65%~70%가 주거 시장에서 발생했다고 전했다.

한편, 폴딩도어 시장 전체 규모는 1500~1800억원 사이로 추산되며, 시장을 대표하는 업체는 이지폴딩, 두현창호, 더존시스템폴딩도어, 대신건업, 부림테크, 대현상공, 씨케이디, 제이제이시스템, 폴딩테크원, 중산시스템, 한성스퀘어 등이 있다.

 

주거 시장 겨냥한 기능성 제품 및 시공법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다

사실, 주거 시장에서 폴딩도어가 주목받기 시작한 건 단열폴딩도어가 선보여지고 나서부터다. 과거, 폴딩도어가 상업시설에서 인기를 높여갈 당시에도 폴딩도어를 주거용으로 사용하고자하는 시도가 꽤 있었다. 그러나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제작되는 폴딩도어는 특히 단열성능이 취약해 주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효율성이 떨어졌다.

하지만 5~6년 전부터 아존, 폴리아미드 등 단열재를 적용해 단열성능을 끌어올린 제품이 하나둘씩 시장에 등장했다. 여기에 방음, 방풍 등 기능성까지 더해 주거용으로 손색없는 제품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기능성 단열폴딩도어는 이지폴딩 슈퍼단열 폴딩도어(EZ-AZ57)’, 두현창호 슈퍼세이브(DF-70)’, 대신건업 매직스 단열 폴딩도어(DS-FD70)’, 더존시스템폴딩도어 단열 폴딩도어’, 대현상공의 ‘WATA 폴딩등이다.

기능적인 문제가 해결되자 인테리어 업체들은 하나둘씩 폴딩도어를 선택지에 넣기 시작했다. 폴딩도어는 주거 인테리어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최상의 자재이기 때문이다. 주로 아파트 거실과 발코니 사이에 설치되는 주거용 폴딩도어는 디자인적으로 세련되고, 개성이 있어 공간을 한층 고급스럽게 연출한다. 또한 90% 이상 개폐가 가능해 개방성 및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고, 채광이나 통풍에도 용이하다.

한 인테리어 업체 대표는 폴딩도어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특히 우월해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최근 1~2년 새 리모델링 시장에서 폴딩도어에 대해 문의하는 소비지가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여기에 주거 시장만을 겨냥한 제품 및 시공법도 선보여지면서 주거용 폴딩도어 시장은 더욱 커졌다. 특히, 두현창호의 무마감공법’, 이지폴딩의 무철거공법등 기존 창호의 새시틀을 철거하지 않고 폴딩도어를 설치해,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단 몇 시간 만에 교체가 가능한 시공법의 등장으로, 큰 부담 없이 폴딩도어를 설치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아울러 단열성 및 밀폐 기능이 특히 뛰어난 PVC 소재로 제작한 아파트 전용 폴딩도어, 하부 프레임 높이를 10mm대로 낮춰 실내 활동의 불편함을 최소화한 폴딩도어 등 커져가는 주거용 폴딩도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신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거 시장을 겨냥한 고기능성 차별화 제품이 선보여지고 있고, 실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어 주거용 폴딩도어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가 예고된다고 전했다.

 

 

두현창호

두현창호, 무마감공법 폴딩도어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두현창호는 고기능성 폴딩도어와 차별화된 시공법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 주거 공간의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폴딩도어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폴딩도어를 쉽사리 설치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는 비용, 두 번째로는 시공 기간이다. 기존의 창호를 철거하고 새로운 창호를 설치했을 때 발생되는 추가적인 비용과, 폴딩도어를 설치하면서 진행하는 철거, 목공작업, 고층의 경우 사다리차 등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더 긴 공사기간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 폴딩도어 전문업체 두현창호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무마감공법 폴딩도어(기술특허 제 10-1759322호 등) 시공을 진행하고 있다.

두현창호의 무마감공법 폴딩도어는 이름처럼 기존의 새시틀을 철거 하지 않고 폴딩도어 설치를 진행하기 때문에 철거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견적비 외에 추가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과 철거 작업을 진행하지 않는 만큼 소음, 먼지 유발이 적고 3시간 만에 시공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두현창호는 기존에 비단열 폴딩도어에 국한해 무마감공법을 진행했지만, 최근 단열폴딩도어와 커튼윌폴딩도어 등 전 제품으로 확대해 무마감공법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두현창호의 단열폴딩도어가 무마감공법으로 시공이 가능해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단열성 등 기능성이 뛰어나 주거용 제품으로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두현창호의 단열폴딩도어는 유럽식 단열재 폴리아미드를 취부, 비싸고 단열에 약하다는 기존 폴딩도어의 인식을 깨고 열관류율 1.318W/·K, 기밀성 1등급의 창호 핵심기능을 확보해 주거용 폴딩도어로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폴딩도어연구소에서 오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개발한 아파트 전용인 PVC 소재의 폴딩도어 출시를 앞두고 있다. PVC 소재 특성 상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 성능과 밀폐 기능이 우수한 폴딩도어 하이홈은 비슷한 열관류율 값을 가지는 알루미늄 소재의 폴딩도어에 비해 가격대가 경제적이다. 또한 55mm의 얇고 매끈한 디자인으로 심미성까지 뛰어나 큰 호응이 기대되고 있다.

 

 

이지폴딩

이지폴딩, 이지홈 폴딩도어·슈퍼단열 폴딩도어

이지폴딩이 선보이고 있는 이지홈 폴딩도어(EZ-UP66)슈퍼단열 폴딩도어(EZ-AZ57)’가 주거용 폴딩도어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지홈 폴딩도어(EZ-UP66)는 주거 전용 폴딩도어로, U-PVC 소재(강화 플라스틱)의 프레임을 활용해 단열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프로파일 안에 알루미늄을 삽입하고 U-PVC 소재에 최적화된 하드웨어를 적용해 내구성도 강화했다. 특히, PVC 소재인 만큼 원목 고유의 질감을 구현하는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필름 적용이 가능해 인테리어적 가치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슈퍼단열 폴딩도어(EZ-AZ57)는 이지폴딩 제품군 중 에너지세이빙 효율이 가장 높은 모델이자 베스트셀러로, 주거공간과 상업공간 전반에 걸쳐 설치가 가능해 이지폴딩의 대표 프리미엄모델로 손꼽힌다. 고강도의 폴리우레탄 단열재를 충진해 알루미늄의 열전도율을 크게 낮춤으로써 냉·난방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공장에는 미국 아존(AZON)사의 폴딩도어 전용 단열재 설비를 완비해 정품의 단열 폴딩도어만을 생산하고 있다.

아울러 이 제품들은 이지폴딩의 원데이(1Day) 시공법에 의해 하루 만에 시공이 가능해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철거공법인테리어마감공법으로 구분되는 이지폴딩의 원데이 시공법은 설치 시간 단축과 정밀한 마감을 구현한다.

무철거공법은 기존 새시의 도어만 제거하고, 프레임에 만능커버를 적용한 후 폴딩도어를 시공하는 시공법이다. 기존 새시 프레임을 그대로 유지한 채 폴딩도어를 설치하기 때문에 단 몇 시간 만에 시공이 가능하고, 비용도 저렴하다.

인테리어마감공법은 도어 실측 시 폴딩도어 설치공간뿐 아니라 목공·금속마감 부분까지 예측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기존과 동일한 시공 공정이 진행되지만 예측 실측을 하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며 기밀한 마감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이지폴딩은 직영 브랜드 전시장을 포함해 경기, 전주, 대구, 목포, 진주, 강릉 등 전국적으로 7개의 전시장을 운영,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대신건업 '매직스 폴딩도어'

대신건업, 매직스 단열 폴딩도어

대신건업의 매직스 폴딩도어는 내구성, 단열성, 활용성,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시장의 대표 브랜드다.

매직스 폴딩도어의 바이폴딩시스템(Bi-Folding System)은 공간 개폐가 90% 이상 가능해 기존 창호가 갖고 있는 개폐한계성을 극복, 보다 넓은 공간과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모든 부품은 부식에 강한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재질의 자재를 사용해 제품의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제품의 표면을 내구성이 높은 불소수지의 고성능 도장으로 마감해 염분이 높은 바닷가 등 악천후의 조건에서도 그 품질과 성능을 변함없이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매직스 단열 폴딩도어(DS-FD70)는 주거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매직스 단열 폴딩도어는 손쉬운 작동성과 탁월한 방음 및 단열성, 기밀성, 수밀성, 내풍압성, 결로의 차단으로 실내 열손실을 줄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 제품이다.

도어의 틈새에 패킹 적용되어있는 기존의 EPDM 가스켓과 함께 알루미늄바 내부에 고기능 이중단열소재인 폴리아미드와 아존을 혼합 삽입해 원재자의 단열 성능을 극대화했다. 또한 3중 복층 유리로도 적용이 가능해 단열 성능을 크게 끌어올렸다.

매직스 단열 폴딩도어는 고단열성 제품으로 고급주택의 외부창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호텔 및 리조트 등 고성능 단열제품을 적용해야하는 장소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매직스 스크린 폴딩도어(DS-FD65)도 호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매직스 스크린 폴딩도어는 도어 사이의 연결부위를 최소화하고 외부에 반사유리를 사용해 커튼월과 같은 심미적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이다.

외부에 반사유리를 사용함으로써 내부의 사적인 공간이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차단했으며, 내부에 복층유리가 더해져 삼중유리를 사용함으로써 단열성이 우수하다.

매직스 스크린 폴딩도어는 아파트 저층부나 주상복합건물, 고급주택, 호텔, 리조트와 같이 사적인 공간의 보호가 필요한 장소에 특히 적합하며, 실제 고급주택을 중심으로 수요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더존시스템폴딩도어

더존시스템폴딩도어, 멀티폴딩도어·스마트폴딩도어

폴딩도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더존시스템폴딩도어는 멀티폴딩도어, 스마트폴딩도어 등 제품을 앞세워 주거 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특히, 멀티폴딩도어는 국내 최초 외부창 전용 폴딩도어로, 단독주택 및 일반주택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멀티폴딩도어는 특수원목 또는 PVC 단열 소재를 양면으로 적용하고 더존시스템폴딩도어만의 기술력을 집약해 열관류율 1.197W/·K의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어떠한 기후변화에도 대응력이 강하고 견고하게 제작되었다.

또한 고하중 레일 시스템이 적용되어 안정적이며, 완벽한 상하부의 구동방식으로 전체적인 밸런스가 우수하다. 아울러 외풍에 강한 유리 단열 고정시스템도 적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스테인리스 하드웨어를 적용해 장기간 사용해도 부드러움을 유지하며, 듀얼가이드 베어링 적용으로 레일의 변형에도 부드럽게 구동 가능하다. 또한 특수한 고하중용 휠로 인해 견고하고 튼튼하다.

이에 더해 3중 스마트 잠금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외풍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으며 더욱 견고하게 밀착되어 기밀성이 높다. 아울러 스마트 가스켓으로 도어와 도어 사이 틈새를 완벽하게 밀착해 방음, 외풍, 단열 효과가 우수하며, 안전성도 뛰어나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뛰어나다. 멀티폴딩도어는 더존아트 우드 9가지 컬러로 고객의 취향에 따라 맞춤형 디자인설계가 가능하며, Wrapping 방식의 컬러 시트로 다양한 디자인 연출을 할 수 있다. 또한 넓은 유리패널을 사용해 확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아파트 등 주택에서 인기가 높은 스마트폴딩도어는 특히, 방풍 성능이 우수하고, 90% 이상의 높은 공간 확보율로 환기에 효과적이며, 공간이 넓어 보이고 시원해 보이는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거실과 베란다 확장공사의 단점인 겨울철 단열 및 결로 방지와 장마철 습기, 외부의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해 호평을 자아내고 있다.

이외에도 단열폴딩도어는 단열시험성적 1.237W/·K의 성적을 보유한 제품으로, 열 손실을 줄여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나고, 결로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LG하우시스 고내후성 외부용시트를 적용해 개성 있는 컬러가 특징인 디자인폴딩도어도 인기를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