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공기질 개선 돕는 ‘기능성 건자재’ 각광
실내 공기질 개선 돕는 ‘기능성 건자재’ 각광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9.03.1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나리벽지 ‘W-BOUTIQUE’

항곰팡이·항균 벽지, 조습벽재, 자동 환기창 인기

 

최근 미세먼지, 황사 등 공기 중 유해물질이 급증하면서 공기질이 악화되고 호흡기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특별법까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실내 공기질을 개선해주는 기능성 건자재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항곰팡이, 흡착·흡방습 등 기능을 통해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습도를 조절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기능성 벽지’, ‘조습벽재등 제품이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창문을 열지 않고도 집안의 공기나 냄새를 내보내고 황사나 미세먼지 등 오염된 외부공기를 정화해 실내로 순환시켜 주는 자동 환기창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신한벽지 ‘리빙S’

유해물질, 곰팡이 제거하는 기능성 벽지눈길

벽지는 인테리어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실생활에서 접촉이 잦은 건자재다. 때문에 친환경 벽지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특히 높다. 이에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벽지가 자발적 친환경 인증인 환경표지를 획득했다. 여기에 LG하우시스, 현대L&C, 개나리벽지는 자사 벽지 제품에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1등급, UL 그린가드(GREENGUARD) 등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높은 해외 친환경 인증을 받기까지 했다. 또한 서울벽지는 친환경성이 뛰어난 곡물벽지 옥수수가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 같은 흐름을 타고 최근 벽지 시장에는 친환경성을 넘어 실내 환경을 개선시켜주는 기능성 벽지가 출시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친환경 벽지는 유해화합물질을 최소화해 인체에 해로움이 없는 제품을 말하며, 기능성 벽지는 자체 기술력을 적용해 항곰팡이, 흡착·흡방습 등 기능을 가진 벽지를 말한다.

대표적인 기능성 벽지는 개나리벽지의 프리미엄 실크벽지 ‘W-BOUTIQUE’. 최근 리뉴얼 출시된 W-BOUTIQUE는 업계 최초로 흡착·흡방습 기능을 가진 벽지로, 최근 심각한 환경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내 공기질 개선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W-BOUTIQUE는 실내 공기 중 유해물질을 흡착·분해해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새집증후군 유발 유해물질을 제거시키는 흡착기능을 가지고 있다. 흡착 기능은 벽지에 기능성 올리고머(식물성 소취성분의 고리형 분자 구조) 적용으로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유해물질을 제거시킨다.

W-BOUTIQUE는 흡착 기능뿐만 아니라 흡방습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흡방습 기능은 벽지가 습할 때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실내 습도가 낮은 경우에는 습기를 방출해 실내 습도조절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러한 흡방습 기능은 폴리아크릴산나트륨염과 항균제를 포함한 코팅제를 벽지에 적용해 흡습과 방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흡방습 기능은 실내 표면습기를 제거해 유해 미생물인 세균과 곰팡이까지 막아주는 역할을 해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게 해준다.

신한벽지도 최근 항곰팡이 기능이 있는 벽지 리빙S’를 출시했다. 리빙S는 곰팡이 억제 기능인 안티펑커스 테크놀로지(antifungus technology)’를 탑재한 컬렉션이다. 안티펑커스 테크놀로지란 곰팡이 번식의 3요소(온도, 습도, 영양분) 중 하나인 영양분을 곰팡이가 흡수할 때 안티펑커스 테크놀로지와 함께 흡수해 곰팡이 균을 억제, 번짐 현상을 막고 서서히 곰팡이 제거 효과가 나타나는 신한벽지만의 신기술이다.

신한벽지 관계자는 곰팡이 포자는 생활 속에서 초미세먼지 형태로 기관지를 통해 쉽게 흡입될 수 있으며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항곰팡이 벽지 리빙S를 통해 곰팡이를 억제시킨다면 더욱 쾌적한 실내 공기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덴바이오벽지도 실내 공기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벽지다. 에덴바이오벽지는 소나무, 편백나무, , 녹차, 라벤더, 허브 등 자연재료에 일라이트를 혼합한 특허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다량의 피톤치드를 분비하는 침엽수 등 각각의 천연재료 제품마다 특성을 가지며, 전품종이 실내공기의 주요 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탈취기능이 탁월하다.

 

LG하우시스 '숨타일'

습도조절 기능 갖춘 조습벽재주목

조습벽재도 실내 환경을 개선해 주는 대표적인 건자재다. 조습벽재는 습도조절 기능이 있는 황토, 규조토 등 천연 재료를 주원료로 제작한 벽장재 등 벽마감재를 칭한다. 조습벽재는 습도가 높은 장마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다. 단순히 공기 중의 수증기를 제거해 습도를 낮추는 제습효과만 있는 게 아니라, 건조할 때에는 습도를 내뱉어 항상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해주는 조습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습도조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과습도(80% 이상) 시에는 진드기와 곰팡이가 급속도로 번식되어 미세먼지를 통한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로현상이 생겨 주거공간의 내구성 저하를 가져온다. 또한 과건조(30% 이하)는 감기를 비롯한 잡균 번식과 아토피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조습벽재는 단순히 습도조절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다. 천연 재료를 주원료로 하는 만큼, 단열, 탈취, 유해물질의 흡착, 원적외선·음이온 방출 등 제품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을 지닌다. 이는 건강과 쾌적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조습벽재가 이목을 끄는 이유다.

현재 시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인기 있는 조습벽재는 LG하우시스의 숨타일이다. 이 제품은 천연 흙 성분을 원료로 생산된 친환경 자연소재 내장 벽재로, 공기 중 습도가 높으면 수분을 흡수하고, 습도가 낮으면 함유하고 있는 수분을 실내 공기 중으로 배출하는 전형적인 조습벽재다. 숨타일을 거실 10m² 시공 시 0.5정도의 수분 흡수 및 방출이 가능하며, 고습(90%)조건에서 약 20%의 제습효과로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숨타일은 화장실 냄새인 암모니아 성분은 95%, 음식물 쓰레기 냄새를 일으키는 트리메탈아민은 97%, 애완동물이 만드는 좋지 않은 냄새의 원인 메틸메르캅탄은 75% 탈취(건자재시험연구원 테스트 결과)시키는 등 천연 공기청정 효과가 뛰어나다.

이처럼, 숨타일이 지닌 놀라운 기능의 원리는, 숨타일 벽재 내부에 균일하게 형성된 미세한 기공(4~6nm나노미터)에 있다. 이를 통해 실내 습도 조절은 물론, 유해물질의 흡착, 항균, 항곰팡이 및 탈취 기능을 발휘한다.

에코카라트도 국내에서 인지도 높은 조습벽재다. 에코카라트는 1998년 일본 이낙스(INAX)사가 개발한 친환경 세라믹 마감재로, 자연소재인 화산재의 천연광물점토인 알로펜을 주성분으로 다공질의 미세한 입자들로 구성된 제품이다.

화산재의 다공질 미세한 입자들은 특히 뛰어난 습도조절 기능을 가진다. 에코카라트는 실내의 습도가 높을 경우 습기를 흡수해 습도를 낮추고, 습도가 낮을 경우에는 반대로 습기를 방출해 생활공간의 최적 습도(50~60%)를 유지, 잡균 번식억제를 통한 알레르기, 아토피 질환 등을 예방한다. 또한 새집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의 저감 기능, 악취의 원인물질을 흡착하는 탈취 기능 등 다양한 기능성도 돋보이는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서 아이에스동서, 에코스라이프 등 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규조토를 주원료로 제작되는 규조토 보드도 성능이 우수한 조습벽재다. 규조토는 숯의 5000배가 넘는 기공이 있는 초다공질체다. 무수한 미세한 구멍이 습도가 높을 때는 수분을 신속하게 흡수하고, 건조하면 스스로 숨을 쉬어 수분을 방출한다. 규조토로 제작된 벽장재가 조습기능이 뛰어난 이유다. 또한 규조토의 수많은 기공은 습도조절뿐만 아니라, 냄새 및 유해물질을 흡착해 수분과 탄산가스로 분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 규조토 보드 등 규조토 건자재를 판매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에코텍코리아를 들 수 있다.

황토 보드 역시 대표적인 조습벽재다. 황토 보드는 실내 습도의 상태에 따라 습기를 흡수하거나 발산해 자체적으로 최적의 습도를 조절한다. 또한 황토는 탈취 기능, 공기정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원적외선 및 음이온 방출, 항균, 불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 황토 보드를 유통하는 기업으로는 나라산업, 예담, 황토일가 등이 있다.

 

현대L&C 'Brewell700'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해주는 자동 환기창

미세먼지 이슈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미세먼지를 집안으로 들이지 않고 환기가 가능하게 해주는 창호 제품인 자동 환기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 환기창은 창틀에 장착된 환기시스템을 통해 창문을 열지 않고도 집안의 공기나 냄새를 내보내고 미세먼지, 황사 등 오염된 외부공기를 정화해 실내로 순환시켜준다. 또한 단순 환기 기능 외에도 실내 공기질을 감지하는 센서,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장치 등이 적용된 첨단 제품이 소개되면서, 몇몇 대규모 아파트 현장에 수주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시장을 대표하는 제품은 현대L&C의 창호일체형 환기창 ‘Brewell(브리웰)’이다. Brewell은 창문 상단부에 환기키트(kit)’가 설치된 창으로 유해 물질 저감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집안 공기 중 유해물질을 최대 90%까지 차단하고, 창문을 열지 않고도 실내 공기를 환기할 수 있는 제품이다.

Brewell은 환기시스템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Brewell300’은 창호에 자연환기키트를 장착해 실내·외 공기 압력차를 이용, 자연스럽게 실내공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가도록 설계된 자연환기창이다. ‘Brewell500’기계식환기키트를 장착해 실내공기를 환기시키는 기계식환기창이다. 이 제품은 환기키트에 설치되어 있는 팬(Fan)을 작동시켜 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환기를 시킨다. ‘Brewell700’IoT기술을 접목한 제품이다. 환기키트에 장착된 오염물질 센서가 실내공기의 오염 정도를 감지, 오염도가 심한 경우 자동으로 환기시스템을 작동해 실내 공기를 환기시킨다. 또한 실시간 실내·외 공기질을 스스로 감지해 스마트폰으로 상태를 전송해주며, 사용자가 핸드폰을 통해 환기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처럼 기능성이 뛰어난 Brewell‘2016 굿디자인공간환경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제품으로, 외관이 세련되고 깔끔해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이건창호는 창호에 공기청정과 환기기능을 더한 벤토라이프(VentoLife)’를 선보이고 있다. 벤토라이프는 시스템창호 전문기업 독일 슈코(Schuco)사와 이건창호의 오랜 기술적 노하우를 결합해 만든 하이엔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으로, 실내 공기질을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공기의 오염도를 감지한 후 환기 또는 공기 청정모드로 작동해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한다.

외부공기 유입 모드작동 시에는 유해물질 저감필터를 통해 오염된 공기가 그대로 유입되는 것을 막고 깨끗한 공기로 필터링해 실내로 유입시킨다.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99.5% 이상 제거한다. 외부 공기유입이 불필요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내부 순환 모드로 작동한다. 또한 실내·외 온도와 습도 차이를 파악하는 센서가 적용되어 외부공기 유입 모드혹은 내부 순환 모드가 자동 전환, 내부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아울러 이건창호의 시스템창호에 빌트인(Built-In)방식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별도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조망권도 해치지 않아 깔끔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금호석유화학 휴그린 숨 쉬는 자동 환기창도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고성능 헤파 필터를 장착해 초미세먼지, 황사 등을 차단한다. 숨 쉬는 자동 환기창은 자연환기와 기계환기 설비를 혼합한 하이브리드환기방식을 채택한 제품으로, 온도, 풍속, 습도를 센서로 자동 감지해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해준다. 또한 열교환기(폐열회수장치)를 통해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 공동주택 성능등급’, ‘녹색건축 인증기준’ 1등급 제품이며, 디스플레이 창을 통해 실내 공기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이 제품은 실제,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위치한 1711세대 규모의 장위7구역 꿈의숲 아이파크, 전북 전주시 서신동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 1390세대 등에 투입될 예정이며, 지난해 서울시 노원구 월계2구역 인덕아이파크 일부 세대에 첫 물량이 투입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