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마루 김성언 대표 ‘이건마루 앞세워 대표 마루전문점으로서의 위상 공고히 할 것’
동진마루 김성언 대표 ‘이건마루 앞세워 대표 마루전문점으로서의 위상 공고히 할 것’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8.12.2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진마루 김성언 대표

이건산업 대리점 동진마루 김성언 대표

이건마루 앞세워 대표 마루전문점으로서의 위상 공고히 할 것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동진마루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이건산업의 대표 대리점이다. 20년 넘게 마루만을 고집하며, 마루 단일 품목만으로 업계에서 높은 명성을 쌓은 동진마루는 지금 현재도 마루 대리점 중 최상위권의 매출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돋보이는 서비스마인드와 진취적인 리더십으로 시장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는 이곳의 김성언 대표를 만나 동진마루의 경쟁력과 이건마루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마루에 대한 확신으로 시작해 승승장구, 이건산업과 만나 시너지 폭발

김성언 대표가 마루 업계에 처음 발을 들인 건 지난 1996년도다. 주택사업, 펄프사업, 마루유통사업 등을 영위하는 한 회사에 입사해 마루사업부에서 일을 시작했다. 하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인도네시아 마루를 국내에 유통하며 나쁘지 않은 성과를 얻었지만, 1998년 외환위기 당시, 기존 회사는 마루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향후 마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 확신했고, 독립해 개인적으로 마루사업을 시작했다. 동진마루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당시 마루의 수요가 점차 늘던 시기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행을 타는 제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전 생각이 달랐습니다. 마루는 목재 바닥재인 만큼 친환경성이 우수하고, 한국정서에도 잘 맞으며, 고급스럽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사랑받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회사의 마루사업 철수와 함께 독립해, 마루를 판매하고 시공하는 마루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김 대표의 예상대로 마루의 인기는 점차 상승했다. 장판 등 타 바닥재 대비 가격은 비쌌지만, 심미성이 뛰어나고 친환경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해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다. 그리고 21세기 들어서는 마루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동진마루의 높은 성장세가 이어졌다.

동진마루가 이건산업을 만난 건 2012년도에 들어서다. 김 대표는 당시 종합 바닥재 업체로서 시장을 확대할 것인지, 이전과 같이 마루전문점으로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컸다고 말했다. 하지만 동진마루는 이건산업과 손을 잡으면서 마루전문점의 역사를 이어가기로 노선을 잡았다.

당시 이건산업은 이건창호, 이건마루 등 고품격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아이템 확대를 두고 고민했지만, 이건산업을 만나면서 방향을 확실히 정했습니다. 이건마루를 앞세워 마루전문점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자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동진마루와 이건마루의 시너지 효과는 상당했다. 함께 시작한 첫해부터 매우 많은 양의 마루를 판매했고, 동진마루는 이건산업으로부터 최상위권 대리점에게만 수여되는 우수대리점 표창을 받았다. 이후 몇 년간 계속해서 우수대리점으로서 수상을 이어갔다. 지금 현재도 최상위권 대리점으로 군림하고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거래처가 500곳이 넘으며, 상시 재고가 12천평이 넘어갈 정도로 많은 물량을 소화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기술사업역량 및 기술경쟁력을 인정받아 NICE평가정보로부터 ‘2018년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서를 받기도 했다.

 

동진마루가 지난 11월 새롭게 오픈한 마루전시장

전시장 오픈, 황토본드 사용, A/S 전담팀 운영 등 경쟁력 높아

동진마루가 이처럼 최고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차별성과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현재 동진마루에서는 숙련도가 높은 약 40명의 시공기사가 일을 하고 있다. 많은 시공기사를 통해 지체 없이 빠르고 완벽한 시공이 가능하다. 여기에 A/S 전담팀을 별도 운영하고 있다. 일하는 시공자도, 서비스를 받는 소비자도 만족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마루를 시공할 때 일반본드가 아닌 황토본드를 사용한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자사는 모든 마루 시공 시 친환경성이 뛰어난 황토본드를 씁니다. 일반본드 시공 대비 돈을 더 많이 받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차원입니다. 이로 인해 마진은 줄지만, 고객들에게 더욱 친환경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싶고, 대우하고 싶어 이러한 결정을 했습니다.”

이건마루의 우수성에 대한 얘기도 빼놓지 않았다. 이건마루는 품질, 디자인, 시공성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나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특히,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건산업은 자연주의를 적용한 강마루 세라’, 특수 브러쉬 공법을 적용해 자연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천연마루 제나 텍스처등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대리점의 경쟁력까지 높여줍니다. 여기에 제나 텍스처 프렌치 헤링본등 트렌디한 마루까지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어 높은 평가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동진마루는 최근 경쟁력이 더욱 높아졌다. 지난 11월에 사무실 및 창고를 확장 이전한 것. 동진마루는 11년 동안 머물었던 경기도 시흥시 무지내동을 떠나 시흥시 도창동으로 이전했다. 부지 250평 규모에 두 개의 건물로 구성된 새로운 보금자리의 가장 큰 특징은 전시장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실제 시공된 제품을 보는 것과 보지 않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주로 자사의 거래처인 인테리어전문점에서 실물을 보기 원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방문하고 있고, 앞으로도 전시장 효과는 상당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김 대표는 이 같은 변화와 함께 3년 내 50% 매출신장이라는 목표도 확실히 잡고 있었다. 20년 넘는 시간을 마루만 보고 달려온 김성언 대표와 동진마루. 목표로 한 매출신장을 뛰어넘어, 명실상부 국내 NO.1 마루전문대리점으로 도약하길 기대해본다.

031-317-9838 / www.eagonmaru.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