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환경 사업부 Alberto Uggetti 부사장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다'
UL 환경 사업부 Alberto Uggetti 부사장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다'
  • 허여진 기자
  • 승인 2018.11.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L 환경 사업부 Alberto Uggetti 부사장

UL 환경 사업부 Alberto Uggetti 부사장

그린가드 등 친환경 인증·프로그램 통해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다

 

사회 전반적으로 친환경이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가습기, 치약, 침대 등 생활과 밀접한 일부 상품에서 치명적인 유해물질이 검출되어 충격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은 친환경성에 더욱 민감해졌고, 이와 동시에 모든 업계에서는 상품의 친환경성을 검증받을 수 있는 인증 획득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고, 친환경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안전 과학 회사 UL의 친환경 인증·프로그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UL은 안전인증 분야에서 120년 이상의 전문성을 축적해 온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기술을 통해 안전규격을 개발하고 그린가드 인증, 에코로고 인증 등 관련 인증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UL은 한국지사인 UL Korea를 통해 국내에 다수의 친환경 인증과 관련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건축자재, 가구, 가정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히, 그린가드 인증을 받고 있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UL 환경 사업부 알베르토 우게티(Alberto Uggetti) 부사장을 만나 UL이 운영하는 인증·프로그램들과 UL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Q.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현재 UL의 환경(UL Environment) 및 가구(Furniture) 사업부의 부사장 겸 총괄로 일하고 있습니다. UL에서 17년 간 근무하면서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 커머셜 디렉터(commercial director), 글로벌 라이트닝(global lighting) 사업부의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를 역임했습니다. 현재 있는 사업부에서 친환경 제품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인 ‘SPOT’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Q. UL 및 한국지사인 UL Korea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은 미국 최초의 안전규격 개발기관이자 인증기관으로, 1894년 설립 이래 124년 간 해당 국가 안전표준 및 관련 기준에 따라 수천 종류의 제품을 테스트하고 안전 인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글로벌 안전 과학 회사로서, 철저하고 투명한 관리와 절차를 기반으로 제품 안전 시험 및 인증에서부터 환경 시험, 성능 시험,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인증, 관련 컨설팅과 교육, 세미나에 이르기까지 안전에 관련된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세상을 위하여(Working for a Safer World)’라는 기업 미션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UL KoreaUL의 한국지사로, 미국 및 캐나다 수출에 필수적인 UL 마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출에 필요한 해외 인증에 대한 광범위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 설계부터 생산, 선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UL의 환경 사업부에 있어서 중요한 국가입니다. UL은 제품 내 재활용 요소에 대한 환경 관련 클레임 확인(UL Environmental Claims Validation), 인테리어 제품 관련 그린가드 인증(GREENGUARD Certification), 에코로고 인증(ECOLOGO Certification) 및 다수의 친환경 인증과 그 외 여러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 삼성, 현대, 기아 등 한국 파트너사들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그들이 추구하는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해당 분야의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Q. 친환경 인증 그린가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합니다.

A. 바닥재, 페인트, 가구 등 인테리어 제품들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라는 화학물질을 배출해 실내 공기 오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VOC는 호흡기 질환, 두통 등을 포함해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난치병인 천식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UL은 해당 제품들이 충분히 낮은 수치의 VOC를 배출해 실내 공기오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등의 여부를 시험 및 인증하는 그린가드 인증 제도를 개발했습니다. 그린가드 인증을 받은 제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제3자 인증 화학물질 배출 기준 중 하나를 충족시켰음을 과학적으로 검증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제품들은 실내 공기 오염 및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 위험을 감소시켜 보다 건강한 실내 환경에 기여합니다. 그린가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은 건축자재, 가구, 가정용품, 전기 제품, 청소 및 관리용 제품, 호흡가스 경로 관련 의료용품 등이 있습니다.

그린가드 인증에는 두 단계가 있습니다. ‘그린가드 인증그린가드 골드 인증입니다. 두 가지 모두 생산 과정 검사 및 반복 검사를 통해 실내 공기질 조성과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만을 끼친다는 것을 검증받은 제품에게만 부여됩니다. 그린가드 인증을 위한 화학물질 배출 기준은 US EPA 및 워싱턴 주에서 가구 및 상업적 건축용 제품 구매를 위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린가드 인증 기준은 2002년부터 화학물질 저배출 가구 인증을 위한 LEED 크레딧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린가드 골드 인증 기준에는 건강과 관련한 추가적 화학물질 기준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제품이 학교나 의료 시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함을 입증하기 위해 더 낮은 총 VOC 배출 기준을 적용합니다. 360개 이상의 VOC 제한 및 화학물질 배출 총량 제한과 더불어, 그린가드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들은 반드시 캘리포니아 주 공공보건국(CDPH)환경 체임버를 이용한 실내 출처 휘발성 유기 화합물 배출 테스트 및 분석 기준, 버전 1.2(2017)’의 요구 기준 또한 충족해야 합니다.

 

Q. 국내에서 그린가드에 대한 인지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화학물질 노출과 건강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소비자 및 전문가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노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그린가드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화학물질 노출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테리어와 건축물을 위해 한국에서는 LEED 등의 건축 기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LEED 기준 내 실내 환경·실내 공기질과 관련된 기준의 경우 그린가드 인증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과 이를 위한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도 그린가드 인증에 대한 수요와 이 인증을 받는 제품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친환경 제품 통합 플랫폼 ‘UL SPOT’의 가치 및 활용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2016년 출시된 UL SPOT(ul.com/spot, 이하 SPOT)10만 개 이상의 지속 가능 제품군을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다수의 건축가, 디자이너, 공공 구매자, 소비자가 지속 가능 제품을 찾을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서비스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SPOTUL이 축적한 다수의 제품 성능 및 지속 가능성 데이터를 활용해 구매자가 친환경 건축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을 돕습니다. SPOT에 등록된 제품들은 제품 유형, 생산자명, 인증 프로그램 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가, 디자이너, 설계사, 구매자들은 간단히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고 프로젝트 제안서를 위한 관련 서류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SPOT은 마이프로젝트(myProjects)라는 협업 도구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공용 프로젝트 게시판을 만들어 각자가 검색한 제품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SPOT은 현재 11천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 25천명 이상의 월간 방문자 및 2백만 건 이상의 페이지 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UL은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및 오토캐드(Autocad)를 위한 무료 SPOT 애드인을 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SPOT에서 찾은 제품 데이터를 바로 자신의 BIM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Q. 국내 친환경 시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영향력 강화를 위한 UL의 정책 방향이 궁금합니다.

A. 한국의 지속 가능 제품·친환경 시장은 현재 계속해서 성장 중에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 및 건축가, 디자이너를 포함한 모두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 지속 가능 제품에 대한 선호도 역시 증가 추세입니다. 실제, 에코로고와 그린가드 인증 제품을 받은 한국 제품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LEED 건축 인증 및 한국의 자체적인 인증 프로그램들을 통한 한국의 친환경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 제품 및 관련 인증에 대한 인지도를 보다 높이고자 UL 환경 사업부는 시장·비즈니스 관계자 교육을 통해 해당 인증 프로그램들의 가치를 계속해서 알리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현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군포 시험소를 그린가드 공인시험소로 지정했습니다.

 

Q. 월간 더리빙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건축가, 디자이너, 시공 담당자들이 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면 생활과 작업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린가드 인증을 포함한 낮은 화학물질 배출량 인증을 받은 제품, 에코로고 인증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 인증을 받은 제품은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지구 환경을 보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친환경 제품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얻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때문에 ULSPOT 데이터베이스(ul.com/spot)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02-2009-9000 / korea.u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