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바닥재에 개성을 더하다. 취향 저격 패턴 시공법
평범한 바닥재에 개성을 더하다. 취향 저격 패턴 시공법
  • 이보경 기자
  • 승인 2018.05.0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형으로 반듯하게만 시공하던 바닥재 시공법에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청어 뼈 모양의 헤링본 패턴을 시작으로
모서리 부분이 평행사변형 모양으로 뾰족하게 맞물리는 셰브론, 대청마루
패턴을 변형한 에이치, 여러 가지 마루와 시공법이 섞인 믹스드까지
다양해지는 인테리어 취향만큼이나 바닥재 시공 패턴도
개성 있게 변하고 있다.

현재까지 바닥재 패턴 시공 중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헤링본. 인테리어 잡지나 사진 컷 등에서 헤링본 시공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인기를 끌면서 바닥재 시공에도 다양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와 맞물려 새로운 트렌드와 틈새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업체들의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면서 새로운 패턴 시공법이 계속 나오고 있다.

 
LG하우시스

 

 

# 헤링본
시공 트렌드의 변화를 불러온 대표적인 시공 패턴인 헤링본(청어의 뼈모양을 형상화 한 패턴)은 ‘V’자 형태로 시공을 해 완성해 놓으면 클래식한 느낌의 세련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거실, 부엌 등 일부 공간에 적용해 포인트를 주는 시공법으로 여전히 인기몰이 중이다.

 
한화L&C

 

좌) 헤링본 우) 셰브론

 

LG하우시스 강그린리얼헤링본 독자 개발한 동조엠보와 고강도 표면 보호층 적용, 내구성이 좋다.
한화L&C ‘센트라리얼(Sentra Real)’ 제품 전 패턴(12개 패턴)이 헤링본 시공이 가능.
구정마루프라하(PRAHA)’를 중심으로 천연마루인 가우디와 브러쉬골드는 물론 강마루와 프리미엄 강마루까지 모두 공급.
동화기업나투스 진 헤링본다양한 컬러감의 우드 패턴은 물론, 대리석 패턴까지 차별화된 패턴이 강점
한솔홈데코울트라엣지강마루 브랜드울트라제품 중 인기 제품 6개 패턴을 선정해 헤링본 시공과 대청마루 시공이 가능하도록 차별화.
노바디자인플로링수마루 다양한 규격과 컬러, 다채로운 시공 스타일형을 갖춘 총 5개 패턴 제품군.
풍산마루 모네강마루 브랜드 모네컬렉션 베스트 패턴 9가지 수종.
이건산업 원목마루카라프렌치헤링본합판마루 ‘마띠에헤링본’
파워데코 코리아 헤링본 강화마루그로시안헤링본

# 셰브론
헤링본의 뒤를 이어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패턴이 셰브론(Chevron)이다. 셰브론은 모서리 부분이 사선으로 가공되어 시공 시 ‘V’자 모양을 띠는패턴이다. 기존 헤링본 패턴과 유사하지만 확연히 구분되는 패턴이다. 헤링본 패턴이 90도 각을 이루면서 맞물려 시공된다면 셰브론은 평행사변형의 형태로 끝부분이 뾰족하게 맞물려 시공되는 형태다. 대칭이 이루어지는 중심선을 따라 시선을 모으기 때문에 단순한 교차를 통해 사선 무늬를 만드는 헤링본 패턴보다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탁월하다.
 
이건산업


출시제품
동화기업 강화마루클릭 셰브론
이건산업 천연마루제나 텍스처 프렌치헤링본

Tip 조금 더 저렴하게 셰브론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셰브론 패턴 PVC바닥재
LG하우시스 지아소리잠, 한화L&C 황실 오리지날, 진양화학 에코그린, 재영 내츄럴 등 PVC바닥재(장판) 컬렉션, KCC 숲 그린, KCC 숲 옥, KCC 숲 블루

# 에이치
가로세로의 격자무늬 패턴으로 일정한 규격의 마루재를 교차 시공해 만들어 낸 안정감 있고 단정한 패턴. 대청마루 패턴의 느낌을 살린 시공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모양은 원하는대로 구현이 가능하며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믹스매치로 군더더기 없이 모던한 스타일의 인테리어에 적용해도 개성 넘치는 공간 연출이 완성된다.

출시 제품
구정마루 레트로(RETRO)’ 레트로의 첫번째 패턴트레인은 천연무늬목 마루와 강마루로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브러시 제품으로 공급되며 이국적 분위기의 공간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 신선하다는 평이다. 바닥시공 인테리어에서 고려해야 할 시공비 또한 합리적이다.

 

# 믹스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과감한 디자인의 마루재 선택을 통해 유니크한 공간을 연출하는 패턴 시공법이다. 기본 제품에 비비드한 컬러의 마루재를 믹스하거나 열을 달리한 헤링본 시공, 다양한 스타일을 구현하기 위한 믹스드 시공으로 유니크한 바닥 연출이 가능하다.


노바디자인플로링

 

구정마루 믹스매치(MixMatch)’
재질, 컬러, 패턴 등 다양한 요소에 변화를 주고 개성 있는 컬러로 디자인을 불어넣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 오크, 애쉬같은 내추럴한 제품을 기본으로 하면서 고객이 선택한 컬러로 제작된 마루재를 믹스매치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디자인 마루를 완성한다.
 

노바디자인플로링 ‘수마루 스타일 시리즈’, ‘원목마루 E 시리즈’, ‘원목마루 M 시리즈
헤링본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 시공을 염두에 두고 특화한 제품. 이 시리즈 제품들은 1:1 교차 시공부터 한식대문 시공, 한식정자 시공, 격자 시공, 1:1 헤링본 시공, 2열 헤링본시공, 3열 헤링본 시공 등 여러 방식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