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블라인드 부품 ‘원스톱 시스템으로 구현’ 삼성택 김상익 대표
고품질 블라인드 부품 ‘원스톱 시스템으로 구현’ 삼성택 김상익 대표
  • 권재원 기자
  • 승인 2018.03.2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인드 업계가 치열한 시장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블라인드 부품 품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각종 고품질 블라인드 부품을 개발·생산하는 전문기업 삼성택은 300곳이 넘는 거래처를 보유한 선두권 업체로, 탄탄한 거래망과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어 주목된다. 삼성택 김상익 대표(이하 김 대표)는 블라인드 부품이 완제품의 작은 부분이 아닌 핵심 요소라는 철학을 갖고 현재 고품질 유지에 힘쓰고 있다.

삼성택 김상익 대표

 

대구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삼성택은 지난 1993년 사출금형업체로 최초 설립되었다. 이후 디지털도어록 반제품, 각종 산업용 부품을 생산하며 업력을 쌓았고, 탁월한 금형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블라인드 부품 생산을 시작했다. 김 대표의 고품질 전략은 차츰 영업성과로 이어졌다. 그 결과 현재 300곳이 훌쩍 넘는 거래처를 확보하며 블라인드 부품업계의 강자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상황이다.

블라인드 완제품의 10% 비중도 차지하지 않는 부품이라고 하찮게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거래처들과 품질 기반의 견고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대부분 한 번 거래하면 10년 이상 오랜 기간 지속할 정도로 신뢰를 쌓고 있지요. 삼성택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생각입니다.”

 

금형 노하우 바탕으로 품질관리에 역점

현재 삼성택은 우드블라인드, 롤스크린, 콤비블라인드, 트리플쉐이드, 허니콤블라인드 등 대부분의 블라인드 부품을 생산, 세트 형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클러치, 앤드플러그, 상단캡, 하단캡, 손잡이, 코드사, 롤브라켓, 사이드홀드, 볼체인 등이 주요 품목이며, 블라인드 형태에 따라 세트에 포함되는 품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김 대표는 이처럼 수많은 품목에 대해 늘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성택의 원스톱 생산시스템을 꼽았다.

금형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금형설계, 금형제작, 사출가공, 조립까지 모든 공정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삼성택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외주처리부분을 최소화하고 직접 품질을 관리하기 때문에 고객만족도가 높지요.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고객사에 직접 제품개발을 제안하는 등 능동적인 영업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장확대 속 경쟁치열 해외공략 확대한다

이처럼 적지 않은 기간 동안 국내 블라인드 산업의 메카인 대구에서 부품을 전문적으로 공급해 온 김 대표는 전체적인 시장규모의 확대 속에서도 소규모 업체들의 시장이탈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마음을 내비쳤다. 수천여곳에 달하는 영세 사업장들이 차츰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 상대적으로 큰 규모를 갖춘 업체들의 활약이 이어지면서 양극화 현상이 향후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그는 전망했다.

부품 납품 업체 입장에서 살펴보면, 10년 뒤 쯤에는 블라인드 완제품 제조업체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작은 업체들은 더 작아지고 큰 업체들은 더 규모를 키워나가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지요. 부품업계 역시 장밋빛으로 전망하기는 어렵습니다. 블라인드 제조업체가 대형화되고 대리점 운영 체제를 갖춤에 따라 부품을 직접 생산하는 흐름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김 대표는 결국 해외시장에서 그 타개책을 찾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가격경쟁, 점유율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시장과 병행해 해외시장 개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월 개최를 앞두고 있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R+T 전시회에 국내 원단업체와 협업해 참가할 예정이며, 향후에도 해외시장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현재 5~10% 선인 해외시장 매출비중을 점차 높여나갈 생각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거래처들을 위한 고품질 정책도 변함없이 이어나갈 것이며,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는 저의 좌우명을 가슴에 품고 고객만족에 힘쓸 것입니다. 제대로 된 완제품을 만드는 업체는 단가가 조금 더 높더라도 고품질 부품을 사용합니다. 그 점을 잊지 않고 가격경쟁에 매몰되기보다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53-351-27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