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레이저 롤스크린 도입 ‘경쟁력 UP’ 하나데코 이상수 대표
국내 최초 레이저 롤스크린 도입 ‘경쟁력 UP’ 하나데코 이상수 대표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8.04.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하나데코가 지난 2011년 레이저 커팅 롤스크린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이래 차츰 설비를 증설하며 물량 확대를 실현해 주목받고 있다. 하나데코 이상수 대표는 무지 롤스크린이 대부분이었던 시기에 적지 않은 투자를 감행, 차양시장에 변화를 일으킨 인물로 꼽힌다.

무지 롤스크린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면서 소비자들의 식상하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그 시기 우연치 않게 일본 방문 중 토소 사()의 레이저 롤스크린을 접하게 되었고, 국내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차양 역할을 하는 원단에 타공을 한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지만 오히려 그것이 장점으로 승화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수요 확대 실현

지난 20119월 레이저 커팅 설비를 구축하고 디자인 카탈로그를 제작해 영업에 나섰지만, 초기 수요 확보는 녹록지 않았다고 이 대표는 회상했다. 당시에는 소비자들이 레이저 롤스크린을 다소 생소하게 느꼈을 뿐만 아니라 커팅 가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생산비 상승분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 확보도 어려웠던 탓이다.

일본에서도 레이저 롤스크린이 자리를 잡는데 약 2년이 걸렸습니다. 국내 시장도 일정 기간 숙성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지요. 초기 8개월 동안 설비 가동을 멈출 정도로 수요 확보가 어려웠지만, 오히려 카탈로그를 수차례 업그레이드하고 생산 시스템을 재정비하며 투자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조급해 하지 않고 치밀하게 준비하면 시장이 반드시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수요가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이 대표는 레이저 롤스크린의 최대 강점인 디자인 측면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펼쳐 나갔다. 자체 제작, 외부업체 의뢰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해 나갔음은 물론, 여행 중 아름다운 풍경을 사진에 담에 이를 디자인에 응용하는 노력도 병행했다.

몇몇 인테리어 업체에서 포인트 개념으로 레이저 롤스크린을 적용하기 시작한 뒤부터는 입 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트리, 샹들리에, 어반스카이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했고, 최근에는 디노, 스위트드림 등 보다 진일보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여전히 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무한대로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레이저 커팅 설비 3대 구축

하나데코의 레이저 롤스크린은 소재에 치밀하게 계산된 디자인을 모티브로, 정교한 레이저 천공 과정을 거친다. 디자인의 종류에 따라 빛이 다양하게 연출되기 때문에 실내 분위기를 새롭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근 더욱 까다로워진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된다. 이 대표 역시 이러한 제품 장점을 극대화시켜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

무지 롤스크린에 비해 다소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그 효과를 체험한 소비자들은 찬사를 아끼지 않습니다. 올해 4월 레이저 커팅 설비를 추가, 현재 총 3대의 설비를 가동할 정도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 이를 입증합니다. 아울러 상가의 외관에 독특함을 더하고 커팅에 따라 간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가정뿐만 아니라 상업용 공간의 선택을 이끌어낼 요소입니다.”

 

신 부가가치 창출 노력 전개

제품 디자인과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 이 대표는 프렌차이즈 업체에 디자인을 제안하는 등 보다 응용력을 높인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의중을 내비쳤다. 또한, 시장이 성숙기에 다다른 만큼 전국 거래처들과 협업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일반 제품만을 갖고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때문에 관계를 맺고 있는 공장, 로드샵, 유통업체들과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지요. 키즈 관련 디자인을 확보하고, 러그, 테이블메트, 컵받침 등 레이저 커팅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한 것도 그 일환입니다. 아울러 향후에는 북미, 동남아 등의 수출도 더욱 늘려나가 국제적 경쟁력도 갖출 방침입니다. 하나데코의 앞으로의 활약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하나데코 주요 연혁

 

1992. 3 하나장식 설립

1993. 5 골드커튼봉 생산시작

2000. 1 하나데코로 상호변경

2001. 4 수원공장 증축

2003. 1 화성시 반월동으로 공장 이전

2006. 1 콤비롤쉐이드 생산

2010. 8 봉담읍 덕리 공장 신축 이전

2011. 9 국내 최초 레이저 커팅기계 도입 및 생산

2012. 4 국가종합전자조달 직접생산증명업체 등록

2013. 5 에코쉘실사블라인드 생산

2017. 4 레이저 커팅기계 추가 도입, 3대 구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