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도어 강세에 멤브레인 도어 경쟁력 찾기 ‘골몰’
ABS도어 강세에 멤브레인 도어 경쟁력 찾기 ‘골몰’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6.04.04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기능성 ‘UP’ 각종 홍보활동도 활발

 

디자인 포화와 합성수지제 도어의 강세 속에서도 멤브레인 도어 업체들은 꾸준히 신제품을 내놓고 기능성을 업그레이드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 중이다.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각종 홍보활동도 펼치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내구성에 강점이 있는 ABS도어가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장 축소를 타개하기 위한 멤브레인 도어 업체들의 경쟁력 강화 노력이 곳곳에서 포착된다. 특히,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디자인 고급화, 특화 기능 적용 등 제품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있으며, 스타마케팅, 방송협찬 등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려는 노력도 병행 전개되고 있어 주목된다.

 

고급화·기능성 추가 등 업그레이드 진행 중

각 업체들의 경쟁력 강화 노력 가운데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수요에 맞춤형 디자인을 공급하겠다는 전략이 가장 눈에 띈다.

그중 재현인텍스는 지난해 어린이용 제품인 앙팡 액자도어와 앙팡 북케이스도어, 앙팡 칠판도어까지 3종을 선보였다. 특허청에 디자인 출원된 이 제품은 히노끼 소재 북케이스, 키높이 유리, 액자 등 기능적인 디테일을 더했으며, 주거환경을 고려해 친환경시트를 사용하고 손끼임 방지 장치도 적용해 안전성도 고려했다.

또한, 예림임업은 고급라인으로 출시된 벨로체도어의 2016년 신제품을 선보였다. 벨로체도어는 나무의 재질과 느낌을 그대로 살려 중후함을 더한 유러피언 스타일의 문으로, 올해 새로운 색상과 디자인을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게 소재도 호환할 수 있도록 해 눈길을 끈다.

예다지는 압진공법으로 구현한 엠보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예다지가 2015/16 라인으로 출시한 나뭇결, 엇결, 모자이크 엠보 도어는 생생한 입체감과 모던한 느낌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더욱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성을 갖춘 제품제작에 집중하고 있는 선창ITS의 움직임도 주목할 만하다. 선창ITS의 멤브레인 도어 제품은 친환경 성분 함유가 높은 올레핀시트와 PP를 표면마감재로 채택, 화재시 유독가스 방출을 막는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방음, 방화 등 특수성능을 요구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특화제품 개발도 병행하며 제품 업그레이드 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업계가 이미 포화 상태고 지속적인 감소추세라 전체적으로 주춤한 상태”라며 “업체마다 품목 세분화를 진행하는 한편, 기능성을 높여 경쟁력을 살리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협찬·스타마케팅 등 홍보전 치열

또 다른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업체들은 방송협찬, 스타마케팅 등을 통한 홍보 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중 지난해 말 인기배우 유준상을 전속모델로 기용한 재현인텍스는 주 소비자인 주부층 공략에 적극성을 띄고 있다. 유준상의 친근한 이미지가 토털 인테리어 업체라는 이미지를 극대화하며 브랜드 인지도 역시 크게 상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B2C시장 공략으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한 예림임업은 방송협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부터 JTBC 드라마 ‘욱씨남정기’에 벨로체도어, 3연동도어, 몰딩, 글래스 트윈도어 등 자사 주력 제품을 설치해 소비자들의 눈도장을 받겠다는 생각이다. 또한, 최근에는 바둑 열기에 힘입어 시니어바둑팀 ‘인천 예림도어팀’을 창단, 지난달 15일 본사에서 창단식을 열기도 했다. ‘인천 예림도어’팀은 지난달부터 개최된 2016 한국기원 총재배 시니어바둑리그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우딘은 지난해를 변화와 혁신의 해로 공표하고 새로운 모델로 인기배우 송일국을 발탁했다. 남성적이면서도 가정적인 송일국의 이미지를 친환경, 숲, 초록의 느낌과 조합해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펼쳤다. 또한, MBC드라마 ‘화려한 유혹’, ‘아름다운 당신’, ‘달콤살벌 패밀리’에 자사의 멤브레인 도어, 힐링월&보드 등을 협찬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지도를 단숨에 끌어올리려면 스타마케팅이 가장 적합하다”며 “앞으로도 매년 스타마케팅, 제품협찬, 건축박람회 참가 등 소비자접점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이 전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표준협회에 따르면 문세트 KSF 3109 목제문 부문 인증업체는 2016년 3월 기준 총 25곳으로 조사된다. 올해 선창ITS, 해안실업, 교일 등 3개 업체가 목제문 신규인증을 받았고, 1곳은 인증을 반납했다. 그중 선창ITS는 오랜 업력을 자랑하는 업체로 특판시장에서 이미 입지가 탄탄하지만, 최근 조달시장 공략 등을 목적으로 한 시판 대리점들의 요구로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전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