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특허정보로 본 Future Windoor
2017 특허정보로 본 Future Windoor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7.11.1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회 노마드프로젝트의 ‘강화유리 도어 손잡이’

잼앤잼프로젝트의 개발법인인 노마드프로젝트가 강화유리 도어 손잡이특허를 출원, 등록해 주목받고 있다.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개발지원을 받은 이번 프로젝트는 그간 획일적이었던 강화유리 도어 손잡이의 다양성을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어용 하드웨어 개발 전문업체 노마드프로젝트가 출원한 강화유리 도어 손잡이특허가 올해 810일 등록되었다.

노마드프로젝트가 정부지원사업인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완성한 이번 특허제품은 도어 손잡이에 LED를 적용하고 케이스 프레임을 분할시켜 조립성 및 심미성을 확대한 제품이다. 또한 도어 양쪽에 위치한 손잡이의 결합구조를 단순화해 조립성을 향상시킨 점도 돋보이고 있다.

한편, 노마드프로젝트는 시스템창호, 도어, 폴딩도어용 하드웨어 업체인 잼앤잼프로젝트의 개발업체로 하드웨어 방면에 다양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내외부 조립 쉽고 간편하게 설계

노마드 프로젝트가 설계한 손잡이는 외관상 케이스가 다수의 스트라이프 조각으로 제작되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제품은 크게 본체인 베이스 프레임, 프레임 케이스, 케이스 양단에 설치되는 커버부로 구성된다. 또한, 베이스프레임에 설치되는 LED 램프와 인체감지센서 및 제어부도 구비된다. 구성품은 다른 실시예에 따라 손잡이 양쪽이 연결되는 조인트부, 걸림턱과 연결되는 판 스프링 등이 추가될 수 있다.

우선 도면 1로 이번 발명품의 조명 제어장치 블록도를 파악할 수 있다. 조명 제어장치는 전원인 리차저블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 충전지)와 인체 움직임을 감지하는 인체감지센서, 센서 신호에 따라 LED 램프를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또한, 제어부는 도로 가로등처럼 설정된 값에 따라 LED점프를 점등시킬 수 있어 주변 조도에 따라 ON/OFF 조절이 가능하다.

손잡이 전체외관을 살펴보면 도어손잡이는 도어 안쪽의 손잡이와 바깥쪽의 손잡이로 구성된다. 이 손잡이는 내외측에 각각 설치되는 프레임 케이스와 두 케이스를 연결하는 조인트부, 조인트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재로 구성되며, 연결부재는 조인트부의 세로방향으로 난 홀에 삽입되는 방식이다. 또한, 조인트부는 외면에 형성된 스루홀을 통해 무드볼트와 같은 고정수단으로 고정된다.

이중 케이스를 구성하는 다수의 조각들은 베이스 프레임 내부의 세로방향 홈에 조립되어 체결된다. 도면 3a, 3b를 통해 내측 프레임 케이스 조립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측 프레임 케이스와 외측 프레임 케이스는 양단을 커버부로 덮어 마무리해 사용상 안전성을 도모했다. 케이스 및 커버부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하지만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가 적용될 수 있으며, 케이스 단편조각의 길이는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 센서 및 LED 램프의 전원으로써 축전지 즉 배터리를 사용한다. 배터리 충전을 위해 커버부를 개방하고 케이스 조각을 일부 분리해 배터리를 꺼내 충전시킬 수 있게 제작했다. 제어부는 PCB 기판이며 원칩화될 수 있다. 대표 실시예에서는 실내외 손잡이의 상단과 하단에 배터리가 각각 두 개씩 설치된다.

LED 램프의 경우 소비자의 취향대로 다양한 색을 적용할 수 있다. 램프 빛은 케이스 단편 사이에 난 세로방향 슬릿을 통해 빛을 외부로 내보낸다. 배터리는 와이어 끝에 위치한 커넥터를 통해 제어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구조로 이뤄진다. 배터리와 제어부는 베이스 프레임의 세로방향으로 형성된 중공홀 내부에 삽입된다.

한편, 실내외 손잡이 사이에서 조인트부와 연결부재의 결합은 도면 4를 참조해볼 수 있다. 조인트부는 체결부가 베이스 프레임의 홈에 슬라이딩 결합되어 연결되고, 무드 볼트와 같은 제1 고정부재를 통해 단단히 고정 장착된다.

1 고정부재와 결합된 제2 고정부재는 조인트부의 세로 홀에 삽입되고 홀 측면의 구멍인 스루홀을 통해 제3 고정부재로 다시 한 번 고정되어 결합이 완료된다. 도면 5를 보면 이 결합상태를 단면도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도면 6에서는 실시예에 따른 케이스 단편의 장착을 설명하고 있다. 도면을 보면 케이스 단편은 브라켓에 형성된 걸림턱에 판 스프링 혹은 유사한 스프링 부재가 맞춰진다. 이에 사용 시 스프링 부재의 탄성으로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제작된 손잡이는 강화유리뿐만 아니라 일반 새시도어, 철 및 목재도어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예시된 부재들은 다른 소재나 모양의 변형이 가능하다.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 구현 눈길

노마드프로젝트의 이번 발명은 강화유리 도어 손잡이의 다양성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가장 큰 특징인 다수의 스트라이프형으로 이뤄진 케이스로 제품의 디자인 및 색상 연출이 보다 자유로워졌다. 기존 손잡이가 대부분 알루미늄 압출, 가공 및 도장으로 제작되는 것에 비해 이 제품은 플라스틱 사출 방식으로 제작이 가능해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도장 없이도 컬러를 구현할 수 있다. 아울러 겨울철 차가운 온도로 인한 불편도 덜 수 있다.

현재는 LED 램프를 적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적용하게 되면 설정시간에 따라 온오프를 제어할 수 있고, 인체감지센서를 활용할 수도 있어 편의성과 전력절감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

노마드프로젝트 관계자는 이번 발명은 기존 손잡이의 한계였던 조립성, 변색과 획일적 디자인, 차가운 감촉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이번 제품은 강화유리 도어뿐이 아닌 다양한 도어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게 제작했으며 조립 및 관리 면에서도 편리하게 해 관련업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