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블라인드·커튼, 시장에 활력 불어넣는다(1)
차별화 블라인드·커튼, 시장에 활력 불어넣는다(1)
  • 차차웅 기자
  • 승인 2018.04.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경쟁이 치열한 국내 블라인드·커튼 시장에서 개성 강한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려는 업체가 다수 포착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빛을 보다 효율적이고 과감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부터, 몸에 이로운 기능성을 갖춘 제품, 난방시스템이 탑재된 제품까지 다채로운 신개념 블라인드·커튼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다. 또한 일반 베네시안 블라인드, 롤스크린과 차별화된 콤비 블라인드, 트리플 셰이드 등 제품 역시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이트게버_스마트 듀오쉐이드

 

개성 강한 차세대 블라인드·커튼 주목

차양 기능 극대화, 기능성 갖춘 제품까지 출현

최근 블라인드·커튼 시장에 개성 강한 차별화 제품이 선보여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차양 산업의 발전과 함께 중소규모 업체가 대거 진입한 까닭에, 현재 실내 차양 업계에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업체가 존재한다. 이에 몇몇 업체들이 단순 가격이 아닌, 차별성을 내세워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것.

특히 실내에 들어오는 빛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그 빛을 통해 실내 분위기를 독창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블라인드 제품들이 인기를 높여가고 있으며, 특수 원단과 자체 기술력을 활용해 단순 차양 이상의 기능성을 가진 블라인드·커튼도 시장에 선보여져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커튼과 블라인드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커튼도 출시되는 등 기존에 흔치 않았던 차별화 제품이 시장에 잇따라 선보여지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블라인드 역할을 확대시킨 차별화 제품 잇단 출시

차양 업계에서도 특히 블라인드 시장은 수많은 중소규모 업체들의 진입으로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몇몇 고급 브랜드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업체를 제외하고, 대다수가 저가 정책을 펼치고 있어 수익성이 매우 떨어진 상태다. 고급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 업체들 역시 일반적인 블라인드에서 수익을 창출하기보다는 보다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전·자동제품, 외부차양 쪽으로 시선을 돌리는 모양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진취적인 마인드를 가진 업체들이 꾸준히 신개념 제품을 개발·도입하며, 남다른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시장에 선보여진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한 차별화 블라인드은 서서히, 하지만 꾸준히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으며, 업계에 활기도 불어넣고 있다.

최근 선보여지고 있는 차별화 블라인드의 형태 중 하나는 빛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과감하게 활용하는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단순히 빛을 차단하고, 일부분 조도를 조절하는 것이 전부였던 실내 차양 제품의 역할을 더욱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자이트게버의 스마트 듀오쉐이드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듀오쉐이드와 같은 전체 열림, 전체 닫힘 기능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유용한 상부 열림, 하부 닫힘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 듀오쉐이드는 일률적 전체 열림, 전체 닫힘 기능만 가지고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일반 듀오쉐이드 제품 대비 특별한 효과를 불러온다. 상부 열림, 하부 닫힘 기능을 통해 외부조망 시에도 하부 가림으로 사생활 및 생활공간의 보호가 가능하고, 이러한 기술적 부분은 특히 야간에 조명으로 실내가 환하게 비춰졌을 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하부 가림으로 여과된 부드러운 빛은 아늑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층에서도 저층에서 느끼는 안정감을 제공하며, 독서, 컴퓨터 작업 및 TV시청 시 산란한 주변환경의 차단으로 시력보호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전체 열림 시 상부보다 하부가 많이 가려지는 디자인구조로 안정적인 실내분위기를 제공한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또한 일부 닫힘 또는 전체 닫힘 시 일반 듀오쉐이드보다 빛가림 효과가 크며, 실내와 동일한 형태의 단정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제공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자이트게버 관계자는 수년간의 기술개발을 통해 완성된 스마트 듀오쉐이드는 기존 블라인드의 역할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지난해 하반기 진행된 대한민국차양명장제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제품의 특징이 부각되면서 최근 문의가 크게 늘고 있으며, 비교적 고급주택과 오피스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나데코의 레이저 롤스크린역시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차별화 제품이다. 레이저 롤스크린은 새로운 소재의 원단에 치밀하게 계산된 디자인을 모티브로, 정교하게 레이저로 천공한 제품이다. 기존 롤스크린은 단순히 빛을 차단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지만, 이 제품은 실내에 유입되는 빛을 과감히 활용해 실내 분위기를 새롭게 연출할 수 있다. 별자리, 캐슬, 도심, 지도, 동물, 글자 등 수많은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빛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고, 롤스크린 디자인 자체도 모던미와 세련미를 갖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채워주고 있다. 또한 레이저 커팅공법으로 제작된 레이저 콤비 블라인드역시 빛 컨트롤이 뛰어난 차세대 블라인드로 평가받고 있다.

하나데코 관계자는 레이저 롤스크린은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을 응용,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신개념 차양 제품이라며 차별화 차양 제품 설치만으로도 실내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어 특히 포인트 제품으로써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고 밝혔다.

디자인적인 차별성뿐만 아니라 특수 원단을 활용해 친환경성을 높이고 실내 공기질을 향상시키는 등 기능성을 가진 블라인드도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리코블라인드가 출시한 에어케어블라인드는 세계 최초 공기정화 블라인드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제품은 햇빛과 자외선 차단, 외부시선 차단, 인테리어적 가치, 에너지 세이빙 등 일반 블라인드의 장점에 더해 건강까지 생각한 블라인드로 특수 처리된 원단으로 공기 중 유해물질을 흡착, 분해해 실내에 유해물질을 없애주는 친환경 블라인드다. 새집, 헌집 증후군의 주요원인인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을 분해, 건강한 실내공간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는 블라인드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MJ BLIND는 자녀들의 침실과 공부방에 학습효과는 기본, 건강까지 생각한 친환경 블라인드 클린쉐이드를 새롭게 선보여 큰 호응이 기대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선보여지지 않았던 기능성 블라인드, 그리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블라인드 등 개성 강한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이러한 시도는 명백히 블라인드 산업의 발전을 불러오며, 시장에 에너지를 불어넣고 있다고 전했다.

 

신개념 커튼 선보여져 눈길

커튼 시장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업체들이 포착되고 있다. 최근 커튼 시장은 저가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는 추세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대중화된 아이템인 까닭에 수많은 소규모 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단순 무지제품이나, 암막 커튼 등 비교적 저가의 심플한 제품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고부가가치 제품인 화려한 클래식 커튼의 수요가 급감했다.

하지만 몇몇 업체에서는 이러한 시장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신개념 커튼을 개발·출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편의성과 개성을 강조한 새로운 형태의 커튼과 기능성을 부여해 커튼의 역할을 극대화한 제품이 대표적이다.

최근 선보여진 제품 중에서는 블루윙하이테크의 난방커튼이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 손꼽힌다.

난방커튼은 600W의 전기를 사용해 온도조절기로 온도를 100까지 자유롭게 조절, 겨울철 창문으로 들어오는 외풍과 한기를 따뜻한 공기로 바꾸어 대류 시키면서 난방을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형 제품이다. 전압을 사용함에도 전자파가 없어 인체에 무해하며, 광물질의 효능으로 인해 세균, 냄새, 곰팡이, 습기가 소멸되는 기능성도 갖추고 있다. 또한 기존 난방기와 달리 건조하지 않아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병원, 학교, 호텔 등 다양한 장소에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해 수요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블루윙하이테크 관계자는 난방커튼은 온도조절이 가능한 신개념 커튼으로 센서 등 장치로 인해 안전성도 뛰어나며, 몸에 이로운 기능성까지 갖춰 큰 호응이 예상된다자사는 난방커튼뿐만 아니라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기능성 커튼 역시 선보이고 있으며, 이 제품들을 통해 커튼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좋은아침창이 선보이고 있는 신개념 스마트커튼 유니슬렛도 최근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유니슬렛은 커튼과 블라인드를 합친 개념의 제품으로,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기존의 형상기억 커튼보다 뛰어난 형상기억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커튼은 매번 양쪽으로 다니면서 개폐를 해야 하는 반면, 유니슬렛은 슬랫의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망사 커튼과 암막 커튼으로 변환하는 것이 쉽다.

아울러 유니슬렛은 전체 한 창의 제품이 여러 개의 낱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암막 상태에서도 밖을 볼 수가 있고 창문을 열고도 암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수시로 디자인을 바꿔 사용할 수 있어 디자인 적으로 질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차별화 커튼으로 형상기억커튼을 빼놓을 수 없다.

일반 커튼은 주름을 자체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종류에 따라 주름 생성을 위해 드라이클리닝 및 다림질 등의 추가적인 노동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한 형성기억커튼은 특수기계를 통해 원단에 인위적으로 주름을 넣어 반영구적으로 커튼 주름형태를 기억하고 복원하는 제품이다. 일본에서 먼저 선보여진 커튼으로, 국내에서는 최근 각광받기 시작했으며, 현재 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윈도우스토리, 창가애, 블라인드스토리 등을 들 수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신개념 커튼으로 주목받고 있는 형상기억커튼의 제품인지도가 급속도로 올라가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가 이 제품을 출시하면서 실제 이 제품군의 시장 비중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머지않아 커튼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