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화·온라인 마케팅’ 폴딩도어 틈새전략 적중, ㈜더존시스템 김태현 대표
고급화·온라인 마케팅’ 폴딩도어 틈새전략 적중, ㈜더존시스템 김태현 대표
  • 홍혜주 기자
  • 승인 2018.03.0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확대와 경쟁 심화 속 폴딩도어 전문업체 더존시스템(이하 더존시스템)이 최근 물량확대 성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김태현 대표(이하 김 대표)가 이끄는 더존시스템은 단기간에 수십 개의 대리점을 확보했고 최근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에 위치한 폴딩도어 전문 전시장을 오픈하는 등 업계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더존시스템 김태현 대표

 

최근 더존시스템의 행보가 폴딩도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AL폴딩도어, 슬라이딩 도어, 연동도어를 제작하는 더존시스템은 최근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에 1층과 2층 각각 150평 규모의 전시장을 오픈하며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을 포함한 다양한 폴딩도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더존시스템의 성장속도도 무섭다. 지난 2014년 설립해 안산 제1공장, 2공장 제작라인을 구축했고, 이듬해 화성 제3공장으로 확장 이전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전제품 생산라인을 완비하고, 전국에 제작 지사망을 구축해 현재 수십 개에 달하는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 사이 아파트, 일반주택, 상가, 빌딩, 카페, 기타 대형 상업 공간 등 국내 전역에 걸친 현장에 더존시스템 폴딩도어가 시공되었다. 여기에 최근 웹예능 ‘Living Project-취향을 담다에 제품을 협찬, 디자인과 적용성이 호평을 받았다.

단기간에 폴딩도어 업계에서 성과를 내며 성공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는 더존시스템의 김태현 대표는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가 지금까지 더존시스템을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전했다.

앞만 바라보는 적극적인 성격이 저와 더존시스템을 여기까지 이끈 힘입니다. 저는 어제까지 외제차를 타다가도 오늘 망하면 바로 트럭을 몰 수 있을 정도로 과거의 성공에 연연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언제든 목표를 명확히 잡고 전략적으로 열심히 임한다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틈새공략 성공적’, 하지만 아직도 배고프다

더존시스템의 성공은 한순간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김 대표는 폴딩도어를 시작하기 전 다양한 사업체에 몸담으며 소위 말하는 대박을 몇 번 기록했다고 전한다. 김 대표가 처음 이룬 성과는 바닥재 사업이었고 이후 탄탄하게 사업을 구축했다. 그 다음 시작한 몰딩 사업에서는 당시 시공 소요시간 문제와 업자 확보의 어려움을 개선할 방법을 직접 고안해 어려움을 해결했다. 이렇게 틈새를 공략한 몰딩사업은 그가 주로 활약하던 강북 지역을 중심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몰딩 시공기술의 효율성을 인정받아 목공 아카데미도 설립했다.

그의 시원시원한 입담만큼이나 성과도 뚜렷했다. 차린 지 얼마 되지 않아 수강생은 연 1200명에 육박했으며, 올해 학교 인가를 준비하고 있다. 학교로 바뀌면 수강생 제한이 없어진다. 이처럼 타 업체에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틈새를 찾아 공략하는 김 대표의 전략은 시장에서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제가 시작했던 목공 아카데미는 대한민국 1호 목공 아카데미입니다. 학원인 만큼 자재를 많이 쓰는데 몰딩업체 한솔홈데코와 협력해, 신입사원 시공교육을 도맡는 대신 물류창고의 여유 자재를 제공받아 자재비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몰딩업체도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조건이지요.”

 

설립 3년만 대리점 50달성

이러한 김 대표가 폴딩도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은 인테리어 자재를 유심히 보다가 우연히 폴딩도어를 접하고 훗날 인기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김 대표의 직감은 맞아떨어졌고, 현재 각종 상업시설, 실내공간을 막론하고 적용되며 시장이 대폭 성장했다.

손재주가 많은 김 대표는 제작과정을 보고 가제품을 만들어본 뒤, 바로 사업에 착수했다. 지난 201511월부터 테스트 기간에 돌입했고 이듬해 3월부터 정식 판매에 돌입했다. 우여곡절도 있었다. 몰딩 사업 성공 이후 한 번 실패를 겪어 자본이 부족한 상태로 시작했는데, 김 대표 만의 온라인 홍보 전략과 적극적인 서비스 방침이 통했는지 실적이 매달 고공행진 했다. 이후 50개 대리점에 이르기까지 순조롭게 운영이 되고 있다.

서비스에 최선을 다한 게 비결입니다. 당장 계약을 많이 따기 위한 영업보다 주문 고객에게 배송, 시공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면에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아무리 제품의 질이 좋아도 소비자들은 당장 문 앞으로 몰딩 한 박스를 배송해주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일찌감치 알고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홈 슬라이딩, 단열폴딩도어 인기

더존시스템의 폴딩도어 브랜드명은 우드(Wood In)’이다. ‘In’은 실내를 뜻하고, ‘은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에 최상의 인테리어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이다. 거주공간을 최상으로 만들겠다는 의미답게 지난 4월에 출시한 신제품은 프리미엄 라인으로 기획했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우선 발포 폴리스티렌(PS) 단열재를 사용해 단열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 색상도 프리미엄 원목 폴딩도어를 스타일별로 구성해 인테리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인테리어 효과를 높인 모던한 스타일의 홈 슬라이딩 도어도 눈길을 끈다.

슬림한 프레임에 시원하게 유리를 전면에 배치한 홈 슬라이딩 도어는 공간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shop in shop’, 중문, 파우더룸, 주방과 거실 가벽 등에 적용되며, 고정창과 함께 여닫이로도 시공할 수도 있다.

제품 품질은 자신 있습니다. 폴딩도어 하드웨어도 직접 제작하고 있고요. 특히 이번 신제품 더존 프리미엄 원목폴딩과 프리미엄 우드플러스 폴딩은 프리미엄 시장에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이중 프리미엄 우드플러스 폴딩은 기존 단열바를 보강해 단열성능을 높였습니다. 단열시험성적서도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서비스와 품질,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김 대표는 향후 전국 곳곳에 위치한 전시장을 대폭 늘려 전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제품은 소비자가 직접 봐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김 대표는 현재 폴딩도어 업체난립이 정리되고 향후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과당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비스뿐만 아니라 품질 면에서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선언했다.

향후 폴딩도어 시장은 분명히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 아파트 분양 시장에도 폴딩도어 적용을 대비하려면 품질이나 가격, 어떤 면에서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전략도 이러한 뜻입니다. 전시장은 전국에 300개까지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구 등 타 유통업체와 협력해 전시장을 구축할 수도 있고요. 앞으로 더존시스템이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십시오.” 1522-1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