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시장 확대 속 개폐·구동방식 다양화
중문시장 확대 속 개폐·구동방식 다양화
  • 홍혜주 기자
  • 승인 2018.04.0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연동 대세스윙도어, 폴딩중문, 자동개폐도 인기

예림임업

 

중문 시장 확대가 가파르게 진행되며 제품 유형도 개폐방식, 소재 등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다. 3연동도어가 대세인 가운데, 원 슬라이딩을 활용한 포켓, 행거 타입 등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품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중문 시장이 커지며 개폐방식도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공간활용이나 용도별로 구동방식을 달리하고 있으며, 디자인도 소비자의 선호도와 인테리어 콘셉트를 고려해 진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중문은 현관과 거실, 거실과 주방 사이, 붙박이장 등 실내 곳곳에 쓰이며 자투리 공간에 설치해 알파룸으로 활용된다. 주로 시판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며 AL소재, 망입유리 등이 활발히 적용되는 추세이다.

중문은 개폐방식에 따라 슬라이딩 연동도어, 포켓도어, 행거도어, 여닫이 등으로 구분되며, 소비자의 선호도와 설치공간의 여건, 인테리어 조화도,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적용된다. 이러한 중문 구현의 중심에는 하드웨어 전문업체가 핵심으로 자리해 있다. 중문 업체들은 일부 하드웨어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도 있으며, 하드웨어 전문업체 등을 통해 납품받기도 한다.

한 중문업체 관계자는 다양한 유형의 중문방식이 개발되고 있지만, 설치공간에 따라 시공되는 중문의 종류는 거의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대세는 3연동, 최근 원 슬라이딩 강세

중문은 크게 슬라이딩과 스윙(여닫이)으로 구분되며 슬라이딩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우선 슬라이딩 도어로는 슬라이딩 되는 도어 개수에 따라 여러 문짝을 활용한 연동도어와 원 도어 제품으로 나뉜다. 연동도어는 문짝 개수에 따라 2~4연동 등 제한 없이 구현이 가능하며 그중 3연동 슬라이딩도어가 과거부터 꾸준히 가장 보편적으로 주거공간에 적용되고 있다. 디자인과 소재의 폭도 가장 넓은 편이다.

이에 비해 최근 수요가 높아지는 제품은 도어 하나로 슬라이딩을 구현한 제품이다. 원 슬라이딩 제품은 유리 면적이 크고 프레임이 슬림하고 깔끔해 연동도어에 비해 개방감이 좋아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다만 도어가 슬라이딩이 가능하도록 옆에 가벽이나 유리벽을 별도로 확보해야 해서 공간제약의 단점이 있다. 구현방식에 따라 행거도어나 포켓도어 등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행거도어는 구동방식 상 레일이 위에만 존재하는 제품이다. 아래에는 별도의 레일이 없어 청소하기 쉽고 걸리지 않아 편리하지만, 유리문을 지탱해야 해서 하드웨어가 견고하지 않으면 하자가 쉽게 발생한다. 이에 초기에 주목받았지만 현재 많이 쓰이지는 않고 있다. 아울러 포켓도어는 명칭 그대로 도어가 열릴 때 벽 안쪽으로 들어가는 형태이다. 겉보기에 깔끔해 인테리어 면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역시 별도로 가벽을 세우는 등 문이 수납되는 공간을 확보해야한다. 한편, 연동도어 형태도 포켓도어로 제작이 가능하다.

 

스윙도어, 주방·현관 등 적용 활발

한편, 여닫이 도어는 연동도어에 비해 개폐공간이 많이 요구되는 반면 개폐면적이 넓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주로 주방이나 거실에서 다용도실, 발코니로 연결되는 공간에 적용되며, 현관 중문으로도 사용된다.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AL바를 사용하거나 창호업체에 의해 단열성에 중점을 두고 PVC 소재로 제작되는 경우도 눈에 띈다.

또한,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폴딩을 적용한 제품도 눈길을 끈다. 일반 폴딩도어를 그대로 중문에 활용한 제품뿐만 아니라 여닫이와 폴딩도어를 합친 형태의 제품도 눈에 띈다. 일명 스윙폴딩 제품은 열 땐 일반 여닫이 도어보다 좁은 공간을 사용하고, 접을 땐 연동도어보다 넓은 면적이 개폐되어 폴딩과 스윙의 장점을 모두 취했다. 다만 최근 인테리어 경향인 슬림한 프레임을 구현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자동 중문, 편의성 앞세워 인기몰이

3연동도어에 자동모터를 달아 편의성을 높인 자동 중문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자동 중문은 일반 중문업체들이 모터를 구하기보다 주로 자동문 제조업체들이 자사 모터를 중문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미 검증된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 개폐 성능을 보장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현대자동문 관계자는 건축박람회에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는데 자동 중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디자인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호가 이동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