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함으로 가득한 Winter Wonderland, 캐나다 유콘 화이트홀스
특별함으로 가득한 Winter Wonderland, 캐나다 유콘 화이트홀스
  • 주연욱 기자
  • 승인 2018.03.1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부신 오로라의 장관
특별함으로 가득한 Winter Wonderland, 캐나다 유콘 화이트홀스

 

 

우리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캐나다 유콘(Yukon). 유콘은 노스웨스트 준주와 더불어 캐나다의 오로라 관측지로 잘 알려진 곳이다.
추운 겨울이 되면 유콘은 오로라 외에도 다양한 장관을 연출한다. 청정자연 속에서 짜릿한 겨울 레포츠를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들에게 유콘의 화이트홀스 지역은 최적의 장소다. 북극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개썰매(Dog sled)와 스노우모빌(Snowmobile) 체험, 얼음낚시, 인디언집 티피(Tepee)체험, 인디언 전통마을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화이트홀스는 동토를 지배하는 자 ‘이누이트(Innuit)’족들의 땅이기도 하다. 설피를 신고 걷는 일명 스노우슈잉과 얼음낚시 등의 원주민 문화체험은 화이트홀스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새기기에 충분하다.
12월부터 4월까지가 오로라 관측 최적기
다양한 체험 중에서도 유콘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밤하늘을 수놓는 오색찬란한 오로라의 향연이다. 차가운 밤하늘에 펼쳐지는 환상의 쇼,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장소는 캐나다의 노스웨스트 준주의 옐로우나이프(Yellowknife)와 유콘 준주의 화이트홀스(Whitehorse)가 대표적이다. 캐나다 사람들에게 ‘북극의 빛’, ‘빛의 커튼’ 이라 불리는 오로라는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 가운데 가장 경이로운 현상 중 하나로 알려진다. 매년 8~9월에도 여름 오로라 관측이 가능하지만, 어둠이 깊어지는 12월부터 4월 중순까지가 화이트홀스에서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화려한 빛의 장막이 너울거리며 춤추는 모습을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유콘으로 모인다. 유콘에서 보는 오로라의 특징은 산봉우리와 함께 빛이 보이는 것이다. 눈 쌓인 산들과 그 기슭에 굽이굽이 이어지는 얼어붙은 유콘 강이 은색으로 떠오르면, 하늘에서 밤이 아침으로 바뀌는 기적을 만날 수 있다. 
오로라 투어는 저녁식사를 마치고 오후 9시 이후가 되어서야 시작된다. 특히 화이트홀스에서는 섭씨 45도의 타키니 야외 온천(Takhini Hot Springs)에 몸을 담그고 오로라를 감상하거나, 호반의 롯지에 머물거나 개썰매와 스노우모빌로 여행하며 보는 등 오로라를 보는 방법이 다양하다. 

타키니 야외 온천(Takhini Hot Springs)도 ‘백미’
타키니 야외 온천은 유콘에서 방문객이 가장 많은 곳 중 하나로 100년이 넘게 운영되고 있다. 화이트홀스 시내에서 약 28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렌터카, 택시 또는 현지 투어 회사를 이용해 이동이 가능하다. 이곳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오로라다. 타키니 온천 풀의 자연 광천수에 몸을 담근 채 다채로운 빛깔을 뽐내는 천상의 빛의 쇼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타키니 야외 온천은 오로라 관찰에 방해되는 빛들과 멀리 떨어져 있어 오로라를 관찰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꼽히고 있다. 온천의 물의 온도는 평균 섭씨 36~42도로 유지되며 천연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겨울뿐 아니라 연중 내내 운영되고 있어 인기가 많다.

개썰매 투어와 스노우모빌
유콘을 찾는 또 하나의 매력은 바로 개썰매 투어다. 반나절 체험 프로그램도 있지만 개썰매의 진수를 제대로 체험하려면 5일 혹은 그 이상 동안 개썰매를 타고 얼어붙은 호수나 설원을 달리는 것도 추천된다. 달리다가 개 숙소가 있는 별도의 롯지에서 편안하게 머무를 수도 있고 캠핑투어도 있어 지루하지 않다는 평이다. 
개썰매만큼 겨울의 액티비티, 스노우모빌도 인기다. 스노우모빌 체험은 화이트홀스 시내에 위치한 업체에 신청하면 방한복 대여부터 전용도로 이동까지 가능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운이 좋으면 야생동물도 볼 수 있다.

Tip! 가는 법
유콘의 화이트호스로 가기 위해서는 캐나다 밴쿠버에서 항공편으로 가는 것이 가장 빠르다. 인천에서 밴쿠버까지 대한항공과 에어캐나다를, 밴쿠버에서 화이트호스까지는 에어캐나다(일일 2회)와 에어노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밴쿠버에서 화이트호스까지는 국내선으로 2시간 20분. 화이트호스에서 도슨시티까지 지역 항공사로 1시간, 자동차로 6시간이 걸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