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주)예림임업 김진욱 사장
[Interview] (주)예림임업 김진욱 사장
  • 권재원 기자
  • 승인 2010.02.1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예림임업 김진욱 사장
친환경 제품으로 고객 사로잡아
에코인테리어 전문 제조 기업으로 성장

 

몰딩은 실내인테리어를 완성 시켜주는 인테리어 마감재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이템이다. 집안 곳곳을 보기 좋게 꾸며주며 실내 분위기를 보다 고급스럽게 꾸며주는 양념과 같은 몰딩을 생산하는 업체가 있다.
(주)예림임업은 국내 몰딩 시장에서 큰 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 탤런트 최수종을 전속모델로 기용, 브랜드 강화와 소비자 인지도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2009년 어려운 경기 상황 속에서 과감한 결단력과 리더십으로 예림임업의 변화를 이끌어온 김진욱 사장은 전문 경영학 과정과 경험을 통해 얻은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 다양한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예림임업은 나왕, 특수목 등의 문틀 사업으로 시작해, 도어와 몰딩 사업을 추가하여 현재 인테리어 내장재 전문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예림임업은 인천광역시에 두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구 원창동에 위치한 1공장은 약 5천평 규모로 몰딩과 도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 2공장은 가좌동에 있으며 약 3천평 규모로 발포문틀과 NC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예림임업은 세 가지 경영목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둘째는 어려울수록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어 나가야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오늘은 내일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다’는 것입니다. 즉, 항상 미래를 위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경영을 안정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18일 예림기술연구소를 2공장에 설립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예림임업 제품의 디자인과 소재, 신제품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현재 4명의 연구원과 3명의 부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통은 100%시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본사에서 직판과 특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판과 같은 대규모 물량도 이를 전문으로 하는 대리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리점에 대한 본사의 신용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예림임업과 인연을 맺은 이유와 2009년 성과가 궁금합니다
이처럼 예림임업은 다양한 인테리어 내장재를 판매하고 있으며, 신용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 인테리어 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2008년 예림임업의 경영 컨설턴트를 담당하면서 친근감을 느끼게 되어 본격적으로 예림임업과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2009년은 20% 성장목표를 초과달성한 해입니다. 어려운 시기였지만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마케팅과 영업 전략이 고객의 요구와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또, 지난해는 예림임업의 ‘에코몰딩과 도어’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주력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요소인 4P에 충실했습니다. 4P란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입니다. 가장 기본인 제품, 가격, 홍보, 유통을 강화한 것입니다.
먼저 제품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E2급 제품에서 E0급 제품을 사용하고, 랩핑 과정에서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해 유독가스와 포름알데히드의 배출을 없앴습니다. 이는 친환경 제품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트렌드인 만큼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가격의 경우 제품의 친환경화를 통해 품질을 향상시켜 생산 원가가 상승했지만, 기존과 동일한 가격으로 동결하여 소비자가 우수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홍보의 경우는 탤런트 최수종씨를 전속 모델로 기용, 스타마케팅을 도입했습니다. 최수종씨는 가정적이고 깔끔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며, 세대를 떠나 인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예림임업이 추구하는 기업마인드와 잘 맞아 선택하게 됐습니다.
홍보를 위한 촬영 이후 적극적인 스타마케팅 활용을 위해 전국의 대리점 간판과 카탈로그를 교체했습니다. 그 결과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느낄 수 있어 예림임업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통의 경우 조출제도를 운영해 배송직원이 새벽에 출근해 바로 현장에 배송을 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은 1일 2배송을 실시해 현장에 오전 7~8시까지 제품이 도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충청권까지는 1일 배송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전라도권은 주 2회 배송을, 강원도 및 경상도 지역은 주1회 배송이 가능하도록 유통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설비투자와 인력강화가 있었습니다.

 

주력제품군에 대한 소개를 해주십시오
예림임업에서 출시되는 제품은 크게 에코 몰딩과 에코 도어, 그리고 이번에 출시되는 신제품인 ‘예림 프라임 에코마루’입니다.
‘예림 에코 몰딩’은 집안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는 세련된 디자인과 건강을 생각한 친환경 제품입니다. 실내공기 오염의 주범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거의 없는 친환경 소재인 E0등급 MDF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천정몰딩, 허리몰딩, 걸레받이, 문선몰딩, 평몰딩, 기둥머리목, 계단몰딩, 코너기둥, 마감몰딩, 포인트몰딩이 있습니다. 포인트몰딩의 경우 기존의 몰딩에 여러 가지 무늬를 넣어 몰딩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인 제품입니다. 꽃무늬와 파도무늬, 다이아무늬가 있습니다.
또, ‘예림 아트 몰딩’은 금빛 아라베스크 문양이 특징으로 실내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만들어주어 궁전 같은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총 6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에림 에코 도어’는 주인의 품위가 느껴지는 세련된 스타일과 친환경 자재로 마감된 보이지 않는 디테일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플래티넘 도어, 펠리체 도어, 멤브레인 도어, 클래식 도어 등이 있습니다.
플래티넘 도어는 입체감과 방음효과가 돋보이는 고품격 제품입니다. 펠리체 도어는 원목의 무늬결과 아라베스크 문양의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 제품입니다. 멤브레인 도어는 원목 컬러와 감각적인 패턴 디자인의 세련된 디자인을 자라하고 있으며 클래식 도어는 전통 수공예방식으로 마무리한 고품격 도어입니다.
‘예림 프라임 에코마루’는 친환경 강화마루 제품입니다. U-홈을 적용한 제품으로 내수성 및 내구성, 내열성이 우수하며 흡침방지가 가능하며 방수처리도 되어 있습니다. 이에 스팀청소기를 사용해 청소를 하여도 변형이 없는 제품입니다. 또, 천연아교를 사용했으며, E0급 친환경 HDF를 적용해 포름알데히드와 유해물질 배출이 없습니다. 또, 유니클릭을 적용하여 마루와 마루 사이의 결합력이 뛰어나며 마루 표면에 엠보를 주어 원목의 느낌을 강화했습니다.

 

2010년도 마케팅 및 경영 전략은 무엇입니까
예림임업에 부임한 이후 다양한 마케팅과 경영을 통해 지난해 목표의 2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최수종씨를 기용한 스타마케팅과 제품의 친환경화는 예상 이상의 성과로 돌아왔습니다. 이에 올해는 지난해 대비 30% 매출 신장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도 최수종씨를 전속모델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또, 품질향상을 위한 과감한 투자확대와 기업 이미지 향상을 위한 시스템 제도를 도입할 방침입니다. 특히 KS인증을 비롯한 이노비즈 인증과 각종 친환경 인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보다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연구 개발을 해온 결과 이번에 출시되는 ‘예림 프라임 에코마루’ 외에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10년의 경험을 지닌 업체와 손을 잡고 출시하는 ‘예림 프라임 에코마루’는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상품입니다. 이번 강화마루는 고객의 요구에 의해 착안해 1년 전부터 각종 테스트를 통해 품질을 확인한 제품입니다. 2월부터 시판을 예정하고 있으며, 기존 예림임업의 대리점을 통해 판매될 것입니다.
또, 친환경 제품을 보다 늘려나가 유통 시장에서 친환경 제품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지난해 실시한 조출제도를 정착화 시키고 거래처와 밀착접촉 영업을 강화할 것입니다.
2010년 예림임업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더욱 정진하여 에코 인테리어 전문 제조 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회사내의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직원들의 정신력과 능률을 높이고 KS 규격에 맞는 제품을 생산해 로스를 줄이는 한편 품질도 높여나갈 방침입니다. 032-584-33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