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천연강마루 수면위로 떠오른다
[Focus]천연강마루 수면위로 떠오른다
  • 백선욱 기자
  • 승인 2008.06.1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강마루 수면위로 떠오른다

무늬목 HPL 품질 안정과 집성무늬목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천연강마루 인지도 급상승

강마루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특히 천연강마루에 대한 인지도가 급상승하고 있다.
최근 특판을 중심으로 천연마루의 표면 및 내구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강화마루가 특판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나, 이도 현가식 시공이라는 특징 때문에 한국 정서에는 다소 맞지 않는 점이 있다.
강마루는 이와 같은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탄생한 마루. 내수합판에 HPM 혹은 HPL로 통용되는 열경화 수지 화장판을 접착한 강마루는 천연마루와 강화마루의 장점만을 결합하여 차세대 마루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강마루 업계의 주요 이슈는 특판 수요가 늘어나고, 천연강마루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 특히 내수합판에 무늬목 HPL을 접착한 천연강마루는 당초 품질과 가격 대비 효율을 우려하여 시장진입이 다소 어렵지 않을까 걱정하였으나, 이를 불식시키고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집성무늬목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다양한 디자인 개발

무늬목 강마루가 본격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한 건 작년부터. 무늬목 HPL의 품질이 안정되면서부터다. HPL기술진화로 출현한 무늬목 HPL은 천연무늬목 혹은 집성·염색무늬목에 멜라민 수지를 함침하여 열압에 의해 압축성형한 표면재다.
천연강마루가 주목받고 있는 건 기존 강마루의 단점이었던 표면질감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디자인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온돌마루이기 때문이다.
천연강마루는 무늬목의 종류에 따라 크게 천연무늬목 강마루, 집성무늬목 강마루, 염색무늬목 강마루로 세분할 수 있다.
천연무늬목 HPL은 프레스 규격에 맞게 천연무늬목을 접착하여 성형한다. 그런데, 프레스로 이 무늬목을 찍으면 접착한 선이 드러나 기술상 애로가 많다. 따라서 업계는 패턴상 접착한 선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수종을 중심으로 천연무늬목 강마루를 제조하고 있다. 
천연무늬목에 비해 가공이 용이한 집성무늬목에 멜라민 수지를 함침하는 집성무늬목 HPL은 이미 15년 전부터 유럽 등지에서 활용하고 있는 공법이다. 현재 천연강마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디자인 개발여부에 따라 시장 확대가 더욱 기대된다.
염색무늬목 강마루는 염색무늬목 HPL을 내수합판에 접착한 온돌마루다.

 

천연강마루 경쟁력은 무늬목 경쟁력

현재 천연강마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주요 업체는 메라톤, 대신마루, 아름마루, 풍산마루, 쏘네마루 등으로 강마루를 제조하는 업체는 대부분 생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중 메라톤과 대신마루는 자사 및 계열사를 통해 무늬목 HPL을 직접 제조하고 있고, 나머지 업체는 메라톤, 대신멜라민, 유신멜라민 등 HPL제조 메이커와 연동하여 천연강마루를 생산하고 있다.  
천연강마루의 경쟁력은 품질과 가격. 특히 가격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높다. 천연강마루의 열쇠는 무늬목 확보에 달려있다. 무늬목 경쟁력에 따라 가격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브랜드가 아름마루. 대신마루와 무늬목 공급 협약을 체결하고 천연강마루를 운영하고 있는 동사는 우수한 품질, 저렴만 가격, 다양한 디자인의 무늬목을 확보하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
또 무늬목 HPL 품질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함수율, 두께, 무늬, 공급량, 수종 등에 대한 노하우가 많다. 또 강마루 제조에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대신마루와 조인하고 있어 마루 품질도 좋다.
최근에는 신안의 엘도라도리조트 전 객실에 천연강마루를 시공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해안가 리조트인 만큼 품질을 평가하는 측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소비자가 평당 15만원(시공비 포함)을 웃도는 천연강마루는 고가 제품으로 통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체 시장규모는 미미한 실정이지만 인지도가 눈에 띄게 올라가고 있어 앞으로 비전이 큰 품목 중 하나다. 현재는 주로 유통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지만, 특판시장에서도 눈길을 주고 있어 이 시장에서의 호응도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