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日本 No.1 주방가구 업체 Cleanup
[Interview] 日本 No.1 주방가구 업체 Cleanup
  • 백선욱 기자
  • 승인 2016.05.0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本 No.1 주방가구 업체 Cleanup

한국 공식 판매법인 (주)네모상자 권우찬 대표
혁신적인 스테인리스 주방가구로 고부가가치 시장 이끌 것

 

 

실내 인테리어에서 키친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키친이 인테리어의 핵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주방가구에 대한 소비자 투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주방가구 시장의 규모도 2조원에 가까워졌다. 주방가구 시장의 성장세 속에서 업체 간 점유율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를 겨냥한 수입 브랜드들의 공략도 거세졌다.
그 대표적인 브랜드가 일본 주방가구 브랜드 Cleanup(이하 클린업)이다. 최근 2년 새 인지도를 급격하게 끌어올리고 있는 클린업은 주방가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친환경성, 편의성, 실용성 등 장점을 내세워 시장에서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클린업의 한국 공식 판매법인 (주)네모상자(이하 네모상자)는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지난달 전시장 및 사무실을 확장 이전하고 시장 공략을 더욱 본격화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에 본지에서는 네모상자의 권우찬 대표를 만나 클린업 제품의 특징과 시장성, 그리고 국내시장에서의 목표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Q. 네모상자와 클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1950년 창업한 클린업은 일본 주방가구 소비자 판매부분 1위 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스테인리스 캐비넷, 주방가구를 제조, 유통한 회사입니다. 네모상자는 클린업과의 계약 체결을 통해 지난 2014년부터 클린업의 한국 공식 판매법인으로써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전시장을 열고 국내에 클린업 주방가구를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한국에 첫 진출한 클린업 주방가구는 이후 국내 주택 건설현장에 속속 적용되며 품질을 인정받기 시작했고, 더욱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지난달 전시장 및 사무실을 서울시 중구 회현동으로 확장 이전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오픈한 전시장은 총 4층 건물로, 1~3층은 전시장으로 활용되며 총 면적은 약 200평입니다. 수도권 지하철 4호선 명동역 4번 출구 100m거리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고, 쇼룸도 효율적으로 잘 꾸며져 있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Q. 클린업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클린업 주방가구의 가장 큰 특징은 소재가 스테인리스라는 점입니다. 현재 시장의 대부분의 제품이 목재 제품인데, 스테인리스는 목재대비 키친에 더욱 적합한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물(습기)과 열에 강하고, 냄새가 배지 않습니다. 또한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어렵고, 오염물질이 스며들지 않으며, VOCs 등의 유해물질을 발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소재의 장점에 더해 클린업만의 기술이 접목되었다는 점을 더욱 눈여겨 봐야합니다. 먼저 나노테크놀로지 기술을 적용, 스테인리스의 세부에 걸쳐 친수성 세라믹 특수 코팅을 100만분의 1㎜ 단위로 실시해 친수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아울러 싱크 전체를 e-coat 가공 처리해 설거지 후 남아있는 기름때나 미끈거림까지도 쉽고 말끔하게 씻어낼 수 있고, 엠보싱 가공을 해 흠집도 잘 나지 않습니다.
또한 클린업 주방가구는 ‘Super Silent Sink’ 기술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한 제품입니다. 싱크 뒷면에 진동을 줄이는 제진 자재를 부착하고 Silent 수전을 적용해 반향음과 물소리를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아울러 Silent Rail, Silent Damper, Silent Slider 등 기술을 적용, 문을 닫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 소음이 적고 그릇끼리 부딪히는 것도 막아줍니다.
효율적인 수납공간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Floor Container 설계로 수납장 상부와 하부에 사용되지 않고 비워두는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했고, 바닥 가림판 부분까지 수납공간을 만들었을 정도로 공간 활용도가 우수합니다. 또한 All Slide 방식으로 모든 수납장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Q. 국내 주방가구 시장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A. 국내 주방가구 시장은 규모가 2조에 근접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규모에 비해 국내 제품들의 차별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능성, 편의성, 소재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이 아닌, 디자인에 보다 집중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은 가격이 획일화 되어있어, 특별히 차별화되지 않는 같은 소재의 제품들이 단순히 저가형과 고가형으로 나뉘어 소비자들에게 유통되고 있는데, 국내 리딩기업들이 주도해 다양한 시도와 R&D투자를 통해 획기적인 제품을 많이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은 저가형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주방가구 중 70% 이상이 저가형 제품인데, 업체 간 가격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방은 실내 인테리어의 핵심이자, 중요도가 매우 높은 공간입니다. 가격을 배제할 순 없지만, 그보단 가치 있는 주방가구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게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요.
A. 자사는 주방가구의 고급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저가경쟁이 계속되면 앞으로도 주방가구 시장은 가격이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될 것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자재의 퀄리티를 떨어트리고, 제품 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자사는 제대로 된 제품을 제값을 받고 유통하는 시장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제품의 가치를 확실히 어필할 것입니다. 클린업 주방가구는 앞서 언급한 특징 외에 가장 큰 장점은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 주방가구라는 것입니다. 주방가구는 이사 시 보통 기존 집에 남겨두고 갑니다. 분해해서 가져가기도 힘들뿐더러, 목재제품은 내구성면에서 떨어져 오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린업 제품은 조립식 제품으로 모듈화되어 있어 이사 시 큰 어려움 없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인리스 제품으로 내구성이 매우 우수해 반영구적인 수명을 가진 제품입니다. 아울러 목재 주방가구는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이 방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스테인리스 제품은 전혀 유해물질 방출이 없어, 어느 공간보다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이어야 하는 주방에 사용되기에 더욱 적합한 소재입니다. 물론, 클린업 주방가구의 최초가격은 저가형 제품에 비해 높지만, 기능성, 내구성, 편의성 등 다방면에서 봤을 때 확실히 값어치를 하는 제품입니다. 안보이는 부분까지 완벽한 클린업 주방가구는 진실성이 있는 제품이고, 왜 고가의 제품인지 이유가 명확합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부분을 강조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 내고, 가치 있는 주방가구의 활성화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Q. 장단기적인 목표와 클린업 주방가구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행복한 주방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좋은 제품을 널리 알려서, 주방가구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싶고, 주방가구 시장이 고급화되는 데 일조하고 싶다. 그러려면 우선 차별화된 고급 제품이 시장에 많이 선보여져야 합니다. 클린업 주방가구는 그런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한편으로는, 국내시장에 참신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쁩니다. 클린업의 대표적인 주방가구 1세트의 가격대는 2천만원선으로 고가이지만,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떳떳하고, 제품을 소개할 때면 자랑스럽기 까지 합니다. 또한 BtoB 거래에 적합한 1천만원 이하의 아이템도 보유하고 있는 등 가격 융통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타사 주방가구와 비교해 보아도 클린업 주방가구가 더욱 우수하다고 자부합니다. 확실한 제품으로 일관하는 네모상자와 클린업 주방가구의 성장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