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신한벽지 김승대 대표
[interview] 신한벽지 김승대 대표
  • 이보경 기자
  • 승인 2017.01.0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벽지 김승대 대표

업계 리딩 키워드는 ‘고품질·친환경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

 

 

최근 벽지 업계에서는 신한벽지의 행보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신한벽지의 서울영업소가 지난 8월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SH빌딩에 새 둥지를 틀었다. 지난 6월에 준공된 신한벽지 사옥은 대지면적 1,614.30㎡로 지하 4층부터 지상 8층 규모로 지어졌다. 신사옥 이전과 함께 신한벽지에 새로운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지난 9월 5일 신한벽지의 제 2대 대표이사로 김승대 대표가 취임되었다. 신사옥 이전, 신임 대표 선임 외에도 생산 중인 전제품에 대해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는 등 모든 행보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신한벽지를 새롭게 이끌어 나갈 김승대 대표를 만나 그가 생각하는 신한벽지의 미래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제 2대 대표이사로 취임하셨습니다. 앞으로의 경영방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1996년 창립 이래로 신한벽지는 우리만의 기준과 차별성으로 벽지업계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이제 20주년에 이르렀습니다. 신임 대표로서 기존과의 차별화라는 큰 틀에서의 기본 방침은 지켜갈 것이며, 보다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변화무쌍한 시장에서 신한벽지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서 더욱 시장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고객의 소리를 어느 때보다 귀담아 들을 생각입니다. 또한 제조사로서 고객을 위하는 최선의 길은 첫 번째도 품질, 두 번째도 품질이라 생각합니다. 품질 1등 회사로서 신한벽지가 재인식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이와 함께 제품의 친환경성 향상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신한벽지의 강점을 꼽자면?
A. 먼저 신한벽지의 가장 큰 장점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개발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각 산업군의 트렌드 변화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벽지 업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한벽지는 빠른 시장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국내 및 해외 시장의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영업 및 마케팅 부서의 전국 시장조사, 그리고 디자이너들의 해외 전시회 참가와 같은 여러 활동들을 통해 제품 개발을 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듯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많은 고객에게 사랑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국내 시장에만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을 단독으로 개척하기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신한벽지는 이미 2010년부터 러시아, 사우디, UAE 등 국제 전시회를 직접 참가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총 60여개국에 판로를 개척하며 해외 시장에 맞는 디자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했습니다. 각 나라의 종교 및 문화적 차이를 깊이 이해하고, 디자인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공략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두를 가능케 해주는 작지만 강한 조직문화를 들 수 있습니다. 당사는 규모에 비해 인원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 적은 인원으로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각자의 분야에서 권한과 책임을 균등하게 배분하고, 철저한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을 최대한 간소화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소통하고 있는 점이 신한벽지가 가진 큰 강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올해 좋은 반응이 기대되는 컬렉션은 무엇인가요?
A. 올해 인테리어 트렌드에 가장 부합되는 제품은 ‘2017 심플’ 컬렉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인테리어의 특징을 꼽자면 공백과 조화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던 인테리어가 대세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단색 계열에 부드럽고 다양한 컬러감을 지닌 벽지만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플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한 컬렉션으로서 2015년 처음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실크 벽지뿐만 아니라 고객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자연림’ 역시 기대되는 신제품입니다. 자연림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한 100% 천연 원료를 사용해서 만든 천연벽지로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Sc) 등 유해물질을 분해해 실내공기를 정화시키고, 아토피 예방 및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천연 제품입니다.

 

Q. 최근 시장상황을 감안한 공략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 이제는 단순히 소비자의 미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고객감동을 실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높아진 소비자의 미적 기준을 충족시키고, 그들의 삶의 공간에 보다 즐거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 저희는 그 가치를 ‘친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웰빙 지수가 높아지고 주변 환경에 관심이 많아진 요즘 소비자들은 자신이 입고 먹는 것뿐만 아니라 주거하는 공간에까지 친환경 적용 대상을 넓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저희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하였고, 지난 12월 6일,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친환경 관련 인증 최고 등급인 ‘환경 표지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현재 신한벽지는 업계 내에서도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소비자의 미적 기준을 만족 시키고, 그들의 가정에 건강까지 책임지는 제품을 생산해 2017년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Q. 장·단기적 목표는 무엇인가요?
A. 2010년부터 수출량이 많이 늘어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긴 했지만 아직 글로벌 벽지회사들과 경쟁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제품의 디자인, 퀄리티부터 판매하는 시장에 이르기까지 한국 벽지가 인정받지 못하는 글로벌 메인 시장이 아직까지 많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시장에 우리 제품이 제대로 인식될 수 있도록 디자인과 품질 수준을 높여 잠시 주춤했던 수출 시장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수출이 내수 매출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출 시장을 키워 신한벽지를 글로벌한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Q. 경영철학, 신념이 궁금합니다.
A. 제 경영 신조은 ‘꿈’과 ‘실행’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이루고자하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그러한 소중한 꿈을 가진 임직원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곳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직원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다면 직원들도 신명나게 일할 수 있고 회사 또한 오랜 생명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든 크든 직원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 내리는 결정이라면 어떠한 것도 존중하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구체적인 계획이 당장 없다면 우리 신한벽지의 성장 방향에 맞추어 계획해 볼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그 실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꿈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거기엔 반드시 실행이 뒤따라야 합니다. 그래서 잘 써진 기획서나 논리적인 설명보다 ‘해보니 어떤 것이 맞는지 틀리는지 알겠더라’를 더 좋아합니다. 머리가 빠른 사람보다 행동이 빠른 사람이 모든 면에서 더 훌륭하다는 사실을 여러가지 경우에서 몸소 체험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비전과 일치된 꿈을 가지고, 거기에 실행정신으로 똘똘 뭉친 직원들이 함께 하는 신한벽지라면 머지않아 반드시 무언가 큰일을 이루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