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목재 벽장재, 벽 마감재 시장 트렌드로 떠오르다
[report] 목재 벽장재, 벽 마감재 시장 트렌드로 떠오르다
  • 이보경 기자
  • 승인 2016.08.0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새 시장 규모 2배 이상 성장, 다양한 패턴 신제품 쏟아져

 

목재 벽장재가 벽 마감재 시장에서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주거공간에서 벽면 포인트 소재로 목재 벽장재를 선택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차별화·고급화를 위해 목재 벽장재를 벽면에 적용하는 신축건물도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는 벽지, 페인트가 아닌 목재 벽장재로 모든 벽면을 꾸미는 가구도 많아지고 있다. 숍, 카페 등 상업공간 역시 기존의 석재, 고급 목재, 타일 등 벽마감재 대신 다양한 디자인에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목재 벽장재로 인테리어 마감하는 곳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학교, 관공서, 각종시설 등 공간에서도 목재 벽장재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이에 많은 건자재 업체들이 목재 벽장재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는 등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콘크리트 패턴, 하이그로시 대리석 패턴 등 실제 소재 못지않은 촉감과 디자인, 느낌을 담은 목재 벽장재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계속해서 다양한 디자인, 규격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시장규모 50만평, 주거·상업공간 수요 증가세
목재 벽장재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목재 벽장재는 HDF(High Density Fiber : 고밀도 목질 섬유판), 혹은 합판에 특수코팅 처리를 해 표면 강도를 높이고, 원목, 대리석, 패브릭 패턴 등 모양지를 입혀 디자인 감각을 더하거나 특수 표면처리를 통해 디자인한 벽마감재, 그리고 목재를 소재로 특수 디자인한 아트월 제품 등을 말한다. 현재 목재 벽장재의 연간 시장규모는 50만평 수준으로 2년 새 2배 이상 시장이 확대되었다. 이는 개성 있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의 증가와 보다 특별한 디자인을 원하는 레스토랑, 갤러리, 숍 등 상업공간의 증가, 그리고 기장의 가능성을 높게 점친 건자재 업체들의 신규 목재 벽장재 브랜드 출시, 패턴 리뉴얼 등 움직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주거공간에서의 목재 벽장재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별하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 연출을 원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 점에서 목재 벽장재는 큰 메리트가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한 벽면에 색다른 디자인의 벽장재를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집안 분위기는 크게 변한다. 그중에서도 최근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는 목재 벽장재는 목재 본연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대리석, 라임 스톤, 고재, 콘크리트 등 실제 소재 못지않은 시각과 촉감을 갖춘 패턴이 선보여지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대리석, 샌드 스톤, 화강석 등 석재와 티크 고재 등 목재는 벽장재로 사용하기에 가격적인 측면에서 큰 부담이 되었고, 콘크리트 등 제품도 쉽사리 적용하기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며 “하지만 실제 소재 못지않은 시각과 촉감을 갖추면서도 절반의 가격도 안 되는 대리석, 라임 스톤, 고재, 고급원목 등 패턴의 목재 벽장재가 소개되면서 인테리어 시장의 핫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주거시장에서는 거실의 한면, 약 3평정도의 공간에 목재 벽장재를 적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최근에는 두면 이상의 공간, 혹은 집 벽면 전체를 목재 벽장재로 꾸미는 가구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최근 신축건물에 기본 옵션으로 목재 벽장재가 적용되는 사례도 잦다. 목재 벽장재 설치는 비교적 적은 투자로 건축물을 더욱 차별화·고급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숍, 식당, 모텔 등 상업공간에서도 목재 벽장재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중이다. 일례로 프랜차이즈 본사와 직접 계약을 통해 새롭게 오픈하는 레스토랑, 커피숍에 목재 벽장재를 고정으로 납품하는가 하면, 인테리어 업체에서도 설계, 공사 시 목재 벽장재를 적극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거공간과 마찬가지 이유로 보다 저비용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에는 일반적인 상업공간 외에도 교회, 스크린골프장, 어린이집 등 다양한 공간과 학교, 관공서 등 특수 공간에서도 목재 벽장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화기업 관계자는 “학교 같은 경우 복도 벽면 전체, 시청각실, 실험실 등 공간에 대규모로 목재 벽장재가 적용되는 사례가 매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1000평 이상의 목재 벽장재가 대량 공급되는 단납현장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등 업체 시장선도, 향후 전망 긍정적
이처럼 목재 벽장재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건자재 업체들의 적극적인 움직임 때문이다. 현재 목재 벽장재 시장에는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구정마루, 예림임업, 이건산업, KD우드테크, 빌드매니아, 영림임업 등 업체가 진입해 있고, 이중 다수의 업체들이 최근 2~3년 새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시작했다. 특히 HDF를 코어층으로 하는 목재 벽장재를 선보이고 있는 업체들이 대리석, 스톤, 콘크리트, 스틸 등 다양한 패턴의 마감재를 표현한 제품들을 다수 시장에 선보이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했다.
전망도 밝다. 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연 20만평 규모였던 목재 벽장재 시장은 이제는 50만평 수준까지 뛰어올랐다. 특히 동화기업, 한솔홈데코 등 기업은 광대한 유통망을 활용해 기존에 비교적 적은 수요를 보였던 주거공간에서 목재 벽장재의 활성화를 이끌었으며, 다수의 업체들이 끊임없이 신제품을 쏟아내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아울러 개성이 뚜렷한 제품이다 보니, 기존에는 아파트 등 대규모 현장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매우 드물었지만, 최근에는 단납현장, 특판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며 적용률을 높여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판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는 물론이고, 스펙인 영업을 통해 대량 납품하는 현장도 증가하는 등 목재 벽장재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신제품 출시도 이어지고 있고, 제품의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어 목재 벽장재의 향후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다”고 밝혔다.

 

 

 

동화기업

신개념 디자인 목질 벽장재 ‘동화디자인월’

동화기업이 선보이고 있는 ‘동화디자인월’은 나무라는 한 가지 소재로 원목은 물론 고가의 인테리어 자재인 대리석과 타일 등 소재를 그대로 재현하는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업계에서 가장 고평가 받고 있는 벽장재다.
특히 친환경 UV도장을 통해 고광택 대리석의 느낌이 나도록 만든 동화디자인월 하이그로시, 기존 제품 대비 1.6~3.5배 폭을 확대해 고급스러움을 더한 동화디자인월 325 등 제품은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외에 목질의 따뜻한 느낌을 바탕으로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우드 패턴, 모던하면서도 빈티지 인테리어 스타일에 어울리는 콘크리트 패턴 등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34개의 서로 다른 패턴을 무한으로 조합하면 다양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다 점도 큰 특징 중 하나다.
아울러 동화디자인월은 포름알데히드 방산량을 0.5mg/L 이하로 최소화한 E0등급의 동화에코보드를 사용하며, 접착제 없이 조립식 결합 공법으로 시공해 친환경성 면에서도 뛰어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www.greendongwha.co.kr / 1899-2837

 

 

 

 

한솔홈데코

친환경 나무 벽면재 ‘스토리월’

한솔홈데코의 ‘스토리월’은 강화마루의 주 재료인 고밀도 섬유판(HDF) 위에 각종 문양의 무늬목과 표면 처리로 다양한 소재의 마감재를 표현한 목질 벽장재다.
대리석이나 원목, 스톤 등 천연소재를 활용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하고 싶지만, 비용 때문에 주저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 대리석, 스톤, 우드, 솔리드 등 총 73종의 다채로운 디자인 제품 구성을 통해 소비자 선택의 폭도 크게 넓혔다. 특히 ‘하이그로시’ 대리석 패턴은 출시 이후 뛰어난 표면 광도와 친환경성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친환경 방염 PET필름에 UV코팅 처리로 빛 투과 시에도 굴절현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ET와 E0등급의 친환경 소재에 방염 처리되어 LPM에 UV코팅 처리한 타사 제품과 비교해 광도와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뛰어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제품 사이즈도 폭 390T의 국내 최대 규격의 강화우드 패널을 포함해 220T, 110T 등 다양한 규격을 준비했다. 특히 광폭 제품의 경우 국내 최대 규격의 강화마루 패널로 시공성이 우수하고, 공간을 더욱 넓고 무게감 있게 연출 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www.hansolhomedeco.com / 080-777-2299

 

 

 

 

구정마루

디자인 벽장식재 ‘구정 월&플로어’

구정마루의 ‘구정 월&플로어’는 벽과 바닥(마루)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벽장식재로 빈티지, 브러쉬, 밀크페인팅 등 3가지 라인으로 구성되었으며,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빈티지 라인은 원목이나 콘크리트 바닥재 등 내추럴한 소재에 잘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색상과 표현력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금속조명, 철제가구 또는 모노톤의 패브릭 소재와 스타일링해 인더스트리얼풍의 카페, 상업공간 등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브러쉬 라인은 단아하고 차분한 우드소재 그 자체로 베이직하고 내추럴한 벽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밀크페인팅 라인은 천연목재 패널에 밀크페인팅을 적용한 컬러풀한 벽마감재로 실내에 포인트월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밀크페인팅 기법은 부드럽고 은은한 파스텔톤 색상이 특징으로 편안하고 캐주얼한 벽면을 완성해 준다는 평가다. 색상은 라이트 크림, 로얄 블루, 시그린 등 18개로, 신선한 공간 연출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벽재의 길이가 2420mm으로 천장까지 1장의 길이로 마감 가능한 full length 신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표면에 엠보기술을 적용해 우드, 벨벳, 웹 등 다양한 질감을 표현한 총 13가지의 패턴으로 구성되었으며, 부드러운 컬러감이 돋보이는 선택으로 감각적인 실내를 연출할 수 있다는 평이다.

www.kujungmaru.co.kr / 031-766-0700

 

 

 

 

이건산업

마감 일체형 목재 월판넬 ‘인테리어 합판’

이건산업은 시공편의성을 높인 신개념 마감일체형 목재 월판넬 ‘인테리어 합판’을 선보이고 있다.
인테리어 합판은 제품에 마감 및 방염 옵션이 되어 있는 신개념 마감일체형 월판넬이다. 시공 후 별도의 도장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에 투여되는 재원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 벽 마감재뿐만 아니라 천장재·가구용 판상재·도어용 마감재로도 사용 가능하다.
인테리어 합판의 제품 타입은 총 9종으로, 내츄럴 타입부터 세련된 빈티지 타입까지 다양한 무늬와 색상을 출시했다. 내츄럴 타입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내는 동시에 자연에 있는 여유로움을 자아내고, 우드그레인 타입은 오크, 티크 블랙, 아카시아, 애쉬 화이트 색상으로 구성되어 공간의 고급스러움을 높여준다. 수성 페인트로 자연스럽게 칠한 듯한 기법의 빈티지 타입은 집안에 변화를 주는 포인트 월로 적합하다. 루바 브라운과 빈티지 루바 옐로우는 루바 타입으로 제작되어 입체감을 줄 수 있다.
기술력과 친환경성도 두루 갖췄다. 인테리어 합판은 특수 밸런싱 공법을 응용해 시공 후 휘거나 틀어지는 제품 변형을 최소화했으며, ‘SE0’ 등급의 합판을 사용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다.

www.eagon.com / 032-760-0001

 

 

 

 

예림임업

고품격 월판넬 ‘아르떼월’

예림임업은 고품격 월판넬 ‘아르떼월’을 선보이고 있다. 에코 자재를 사용한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 아르떼월은 다양한 색감과 풍부한 질감이 특징인 천연 대리석 느낌의 스톤 시리즈(사하라, 솔리노, 스톤 베이지, 스트롬볼리)와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고급스러운 원목의 느낌을 주는 벨로체 시리즈(노체 나르치소, 노체 도주키, 윈체스터 월넛,  리브러 우드), 산뜻한 색상의 구성으로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베이지 시리즈(리스톤, 파인애플, 망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더해 최근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총 12가지의 새로운 패턴으로 출시되어 한층 더 다양해진 예림임업의 제품력을 과시했다. 새롭게 추가된 4종의 대리석 시리즈(폰티아 2종, 라이트 트라버틴 2종)는 천연석 특유의 분위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출시되었다. 자연스러운 무광 질감의 제품과 함께 반짝반짝 광이 나는 천연 대리석 특유의 느낌을 재현한 제품을 동시에 출시하여 소비자가 연출하고자하는 분위기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아르떼월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충격과 스크래치에 강해 쉽게 오염되지 않아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음은 물론 방염처리가 되어 화재에도 안전하다.

www.yerim.net / 1899-5675

 

 

 

 

KD우드테크

수제 천연 목재 벽장재 ‘KD아트월’

KD우드테크는 프리미엄 친환경 아트월로 틈새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목재의 파편 등을 소재로 제작된 KD아트월은 수준 높은 설계와 디자인, 뛰어난 친환경을 내세워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대표 제품 중 하나는 로그 판넬 보드다. 버려지는 나뭇가지를 잘게 썰어서 마린합판(선박용 특수 합판) 위에 정성스레 이어 붙여 제작된 이 제품은 천연 나무가 주는 독특한 질감과 변화무쌍한 나이테, 수종마다 지닌 고유의 색감 등 특징으로 인해 벽체 장식용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하나의 인기 제품인 고재우드타일 나무조각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수작업의 미를 한층 살린 제품으로, 원목이 주는 질감은 디자인이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시켜준다.
또한 KD아트월은 우드월(고재 및 빈티지 우드, 자바고재 러스틱 칼라), 우드 모자이크 타일 등 각 제품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타사에서 따라할 수 없는 고유 디자인이 큰 특징이며, 소재 특성상 자연의 모습을 최대한 살린 명품 디자인이 돋보여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케이디아트월 전시장 : 서울 송파구 오금동 33-5 / 02-3401-5525
케이디우드테크 전시장 : 대구 남구 봉덕동 703 / 1577-0632
www.kdwoodtech.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